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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미국 섬유패션시장 동향 분석(LA)
2009년도 미국 섬유 의류 수입 전년 대비 15% 감소, [Forever 21] 사세 확장 불구 디자인 카피로 법정 공방 지속
등록날짜 [ 2010년01월15일 00시00분 ]

한국섬유마케팅센터(KTC)는 미국 섬유패션시장 동향을 분석해 섬유패션업계에 배포했다. KTC LA지사 이태석 지사장이 작성한 미국 섬유패션시장 동향을 간추려 게재한다.(편집자주)


LA의 섬유패션시장 정보 개요


포에버 홈페이지 캡춰 2009년을 되돌아 보면, 전년 대비 2009년도 의류 및 섬유 수입은 15%가 감소한 상태를 보였다. CALIFORNIA의 실업률은 11.7%로 2012년까지도 두 자리수의 실업률을 보일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SPECIALRY STORE중에는 WET SEAL, BUCKLE 등의 성장이 OFF PRICE STORE 중에는 TJX, MARSHALLS, ROSS 등의 선전이 눈부시다.

1. CIT GROUP

지난 7월에는 대형 금융회사인 CIT GROUP INC.의  파산 위기를 전 APPAREL 업계가 주목했던 시기였다. APPAREL 회사들과 그 외 소규모회사들의 금융사인 CIT의 불안한 위기 조짐은 지난 여름 전부터 야기되어 왔으나 자회사인 CIT Trade Finance에는 그렇게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 

대부분의 금융회사가 그렇듯이 이곳도 학자금 대부와 Sub-Prime Loan으로의 과도한 투자로 인해 어려움이 시작되었으며 2008년 후반에는, 미 재무부로부터 23억불의 구제 금융을 받았다.

여름을 지나면서 CIT는 부채 만기 상환에 직면, 잠시 대부 업무를 중단하게 됐다. 11월 1일 파산 보호신청서(Chapter 11)를 제출하였고 12월8일 미국 파산 심의법원에서는 CIT의 자체구조 재 조정안을 승인해 결국 12월10일 파산에서 벗어나게 됐다.

2. CPSIA & 10+2

The Consumer Product Safety Improvement Act (CPSIA)법 재정은 2008년에 이루어졌으며 이후 연이은 개정법안들의 속출로 인해 어패럴 산업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다.

CPSIA 법안은 특히 국내와 수입 제품에 있어서 어린이 용품에 대한 추가 규제 안들이 발표됐다. 12세 이하의 어린이 용품을 생산하는 생산자들과 RETAILER는 새로이 만들어진 납 페인트 성분 자료 제출 기한의 변동, 작은 부품과 장식물의 제3자 납 성분 테스트 리포트 제출 등의 요구 등으로 인해 상당한 혼란을 겪었다.

또 다른 요구 사항은 제품 TRACKING이 가능하도록 의류 생산지, batch 번호, 그리고 이전에는 기재하지 않던 사항들을 레이블에 기재할 것을 명한 것이다.(자료-미국 섬유패션시장 동향(LA) 참조)

3. Forever 21

LA RETAILER인 Forever 21은 대부분의 RETAILER들이 매장을 닫고 긴축 재정에 들어간 반면, 2009년 15곳의 Mervyns 매장을 인수하고 14곳의 Gottschalks의 매장을 인수하여 사세를 확장하였다. 지난 209년 4월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도쿄의 패션거리인 Harakuju 가에 상점을 오픈 하였으며 2010년에는 New York Times 광장에 2,500평의 매장을 오픈 할 예정이다.

Global Purchasing Cos.(뉴욕 소재)의 RETAILER 컨설턴트 전문가에 따르면, 혹독한 경기 침체에서도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Forever 21의 성공의 핵심은 정확한 트렌드 파악, 발 빠른 제품 생산 판매, 그리고 따라잡을 수 없는 저렴한 가격 경쟁력에 그 이유를 둘 수 있다.

4. The Jegging

데님 스타일이 매 시즌마다 새로운 패션을 들고 나오는데 올해의 독특한 트렌드는 바로 “The Jegging” 스타일이다. 데님이 레깅스 스타일과 혼합돼 새로운 이미지로 탄생된 것으로, 새로운 패브릭 공학의 발전으로 인해 데님 브랜드들이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레깅스 처럼 몸에 완벽하게 붙으면서도 데님의 디테일을 살려 섹시한 스키니 진을 만들어 냈다. 이 트렌드의 데님 진을 최초로 선 보인 것은 바로 Rock & Republic의 2009 봄 컬렉션이다.

몸에 완벽하게 맞으면서 혁신적인 WASHING과 TREATMENT로 패션쇼 무대에서 단연 눈길을 끄는 아이템이었다. 그 외에도 Joe’s Jeans,Denim of Virtue, Citizens of Humanity, 그리고 Goldsign과 같은 브랜드에서도 가을과 겨울 HOLIDAY용으로 화려한 색채의 데님 레깅스, 스트레치 워싱 데님, 메탈 처리를 하거나 옆 지퍼 디자인을 한 데님 제품들을 다양하게 선보였다. Siwy 브랜드는 반짝이(Sequins)로 디자인된 데님에서부터 잠수복 스타일의 데님 진을 선보이기도 했다.

5. Ross Stores Inc.

할인전문(Off-price) RETAILER인 Ross Stores Inc.는 2009년이 최고의 해가 되었다. 캘리포니아 주 Pleasanton 소재의 이 RETAILER는 2008년 9월 금융위기가 시작된 이전부터 승승장구하여 2008년 회계연도 총 $6.5billion의 수익을 올리며 500위의 갑부 기업으로 등극 했다.

미국 두 번째로 큰 할인전문 RETAILER로서 40,000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이 회사는 금융시장이 기울 때 조차 주가가 급등하여 2009년 3분기 주식이 개당$.44에서 $.84로 91% 뛰어 올랐으며 3분기 매출이 12% 신장했다.[사진:Forever 21](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정현미 기자 ⓒ세계섬유신문사)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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