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Textile Life > 원사/원면(Yarn)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KTDI+㈜지구, 160수 초세섬 아라미드/양모 복합 방적사 개발
등록날짜 [ 2023년12월22일 19시50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대구=구동찬 기자]한국섬유개발연구원(원장 호요승, 이하 ktdi)과 ㈜지구(대표 전수현)가 세계 최초로 아라미드와 양모 섬유를 이용한 160수(소모번수, Nm)의 초세섬 방적사를 개발했다. 
 
개발 소재는 대구 지역 산업단지 내에 있는 4개 기업(벽진BIO텍, ㈜지구, 여명텍스, ㈜평화발렌키)과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이 컨소시엄을 이루어 진행 중인 산업집적지경쟁력강화사업을 통해 개발됐다. 
 
최근 MZ세대와 가족 단위 중심의 캠핑 인구가 증가하면서 캠핑장에서의 화재 사고에 대한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패딩자켓과 같은 일반 캠핑웨어는 캠프파이어를 할 때 불똥이 떨어지면 원단이 타서 구멍이 나거나 불꽃의 확산으로 인해 인재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이에 따라 화재에도 안전하게 착용할 수 있는 캠핑웨어의 수요가 높아져 난연성능을 갖는 방적사 소재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기존의 아라미드 방적사는 뻣뻣하고, 필링이 발생하기 쉬우며, 섬도가 굵어 일반 의류에 적용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었다.
 
ktdi와 ㈜지구는 캠핑웨어에 적합한 소재 개발을 위해 아라미드 섬유를 기반으로 양모를 복합하고, 소모방 공정과 면방 공정을 융합하여 160수 굵기의 초세섬 방적사를 개발했다.

개발 소재는 아라미드 섬유로 인해 우수한 강도를 가질 뿐 아니라 부드러운 촉감과 우수한 항필링성 그리고 특수 방적기술에 의한 신축성으로 캐주얼과 수트 등 다양한 의류에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개발 소재로 제작한 의류는 아라미드 소재에 의한 우수한 난연성으로 화재 위험에서 안전하게 착용할 수 있다.
 
개발된 방적사는 여명텍스(제직)와 벽진BIO텍(가공)을 거쳐 ㈜평화발렌키에서 캠핑웨어로 출시할 예정이며, 에코백과 앞치마 등 캠핑용품으로도 제조한다.

또한, 2024년에는 안전 성능이 요구되는 산업 분야 용도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구동찬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획특집-2024년 주목받는 기업⑥, 도레이첨단소재 (2023-12-26 10:54:23)
도레이첨단소재, 무역의 날 ‘8억불 수출의 탑’ 수상 영예 (2023-12-05 12: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