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공예.도자기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공예트렌드페어, 접점 마케팅과 청룡
등록날짜 [ 2023년12월04일 09시55분 ]
공예박람회장의 천연염색 공방 부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공예 칼럼니스트]공예 관련 페어와 박람회 개최가 많은 시기이다.

지난주에 개최된 공예 관련 페어에 참가한 공방들의 참가실적을 분석하다 보니 공방 간의 편차가 매우 컸다. 공방간의 실적 편차는 유사한 품목 간에도 컸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대표적인 이유는 공방이 소비자와 접점에 차이가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접점(接點)의 사전적 의미는 곡선 또는 곡면의 접선이나 접평면이 그 곡선 또는 곡면에 접하는 점이나 마케팅에서는 별도로 접점 마케팅(moment of truth marketing, MOT marketing)이라는 것이 있다.
 
점점 마케팅은 MOT(moment of truth)라는 약자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moment de la verdad'라는 스페인어를 영어화 한 것이다.

스페인 투우에서 투우사와 소가 일 대 일로 대결하는 최후의 순간을 가리키는 것으로 소비자와 접촉하는 짧은 순간들이 제품과 기업에 대한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순간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뜻에서 유래된 것이다.
 
이것은 공예 박람회장에서 소비자들이 많은 부스 사이를 지나가면서 공방과 전시 공예품을 보게 되는데, 짧은 시간 동안 들어가고 싶은 부스, 사고 싶은 공예품을 선택하는 것과 유사하다. 이때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기준은 대부분 접점, 즉 본인과의 관련성이다. 
 
공예품의 판매 시 소비자와의 접점은 보통 구매 전 접점, 구매 중 접점, 구매 후 접점으로 크게 구분이 되는데 박람회장에서 소비자들이 짧은 순간 공방의 부스와 공예품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것은 구매 전 접점이므로 박람회에 참가하는 공방에서는 소비자의 구매 전 접점에 대한 충실 여부가 박람회 참가 실적과 직결된다.
 
소비자와의 접점은 소비자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공방에서 박람회장에서 전시 판매하는 공예품은 보통 공예인들에게는 자식과 같은 존재이다. 자식과 같은 존재이기 때문에 아름답고 좋다고만 생각하기 쉬운데,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자칫 자신만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그러한 생각을 떨쳐버리고 소비자의 관점에서 필요한 부분 등 접점을 찾고 그것을 마케팅에 활용해야한다. 
 
가령, 쪽염색 스카프를 전시 판매하는 공방의 부스가 몇 개 있다고 했을 때 소비자들과 접점은 여성, 선물 등이 있고, 특정 공방의 부스와의 접점은 옅게 된다.

그런데 한 공방에서 내년이 갑진년으로 푸른 용의 해인 점을 활용하면 상황이 다르게 된다(허북구. 12지신과 공예 공방의 용띠 마케팅. 패션저널 2023년 12월 1일 칼럼). 
 
쪽의 푸른색을 ‘운의 상승’, ‘입신출세’ 등의 푸른 용의 상징과 결부시켜서 제품을 만들었거나 홍보를 하게 되면 누구나 2024년을 맞이하게 되므로 접점은 가깝게 된다. 
 
게다가 내년에 용띠가 되는 사람들이 푸른색의 쪽 스카프나 제품을 구매했을 때 할인을 해 주면 용띠인 사람들과 접점이 더 가까워지고, 띠는 십이지신(十二支神)을 사용하므로 12분의 1에 해당되는 사람들과 접점이 더 가깝게 되고, 주변의 관심을 끌게 되어 실적을 내기 좋게 된다.
 
이달 15일부터 17일까지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3 공예트렌드페어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참가 공방에서는 겨울, 연말 그리고 2024년 갑진년이 푸른 용의 해라는 점에서 청룡을 끌어들이는 등 소비자와의 접점을 찾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길 바란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공예박람회, 부채 공방 어쩌라고 겨울에 하나 (2023-12-05 10:58:47)
칼럼-12지신과 공예 공방의 용띠 마케팅 (2023-12-01 09:4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