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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박람회 참가 공예 공방, 방문객의 명함 가치
등록날짜 [ 2023년11월22일 11시26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공예 칼럼니스트]사업에서 명함은 영업활동의 기초가 되는 판촉물이자 자산이다.

하나의 명함 안에는 회사명, 직위, 연락처가 기재되어 있어 신뢰할 수 있는 고객 정보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비즈니스에서 상대방을 만나면 주고받기 쉬운 것이 명함이다.

명함의 수신을 거부하는 사람은 많지 않으므로 효과적인 교류 도구가 되므로 명함은 누구와 언제 만났는지의 정보가 되고 인맥이 된다.
 
명함은 상대방과 만났을 때 기본적으로 주고받는 것이라는 인식이 많아 소모품에 가까운 이미지도 있으나 이것은 잘 활용하면 굉장한 가치가 있다. 필자는 2012년에 일본 도쿠시마의 쪽 염색 관련 책(허북구. 2012. 도쿠시마 쪽 문화와 산업. 세오와 이재)’을 출판했다. 
 
총 9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에는 도쿠시마현(德島縣)의 쪽 역사, 쪽 재배 농가, 제람소(製藍所), 쪽염료의 유통, 쪽 염색 작가와 공장, 쪽 염색 제품과 판매장, 쪽 염색 박물관과 체험장, 관련 단체 등 상당히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이 책에 소개된 내용과 다양한 사진을 보면 상당히 장기간 체류하면서 조사를 했을 것으로 보이나 그렇지는 않다.

필자가 도쿠시마현을 방문한 기간은 2012년 3월 13일부터 16일까지이다. 방문 기간은 3박 4일이었지만 이틀간의 이동시간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도쿠시마현에서 쪽 관계자들을 만나고 조사했던 기간은 2일에 불과했다. 
 
매우 짧은 기간의 조사만으로 책을 쓸 수 있었던 가장 큰 비결은 조사 대상자와 명함의 교환이었다.

도쿠시마현을 방문하기 전에 조사할 곳을 선정한 다음 도구시마현청 해당 부서에 방문처에 대한 협조 요청을 한 결과 도쿠시마현 공무원분들의 협조로 짧은 시간에 많은 곳을 방문할 수 있었다.

방문처에서는 관계자분과 명함 교환 후 설명을 듣고, 사진 촬영부터 하면서 궁금한 점은 메모했다. 
 
당시에 일본 사람들의 명함에는 이메일이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시간 관계상 궁금한 점은 메일을 보내서 질문을 하겠다며, 메일을 확보했다. 그리고 빠르게 다음 견학 장소로 이동하여 많은 곳을 방문했으며, 귀국 후 이메일로 관계자분들과 인터뷰를 했다.
 
방문해서 명함을 교환하고, 자세한 사항은 이메일로 질문하겠다는 약속을 한 점, 일본인 특유의 성실함과 약속 관념이 작용해 모든 분이 성실하게 이메일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책을 완성하게 되었다.

이때 가장 큰 도움이 된 것이 명함이었으며, 지금도 그 명함에는 관계자들을 만났을 때의 기억이 담겨있으며, 지속적인 교류의 원천적인 힘이 되고 있다.
 
공예 박람회에 참가한 공방이 방문객으로 받은 명함 또한 활용을 잘하면 굉장한 가치가 있다.

서울뿐만 아니라 공방이 위치한 지역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사람이 있으나 나의 공예품에 관심갖는 사람을 찾기 힘들고, 누구를 대상으로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를 선택하고 실행하기란 쉽지 않다.

그런데 공예 박람회에서 나의 부스를 방문한 사람들은 적어도 나의 공예품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거나 정보를 얻기 위한 사람들이다.
 
게다가 서로 만나서 인사를 하면서 명함을 주고받게 되면 접점이 생기고, 그 사람이 누구인지 알게 되고, 연락을 취할 수 있는 정보를 갖게 되어 홍보나 영업 대상이 명확하게 된다. 박람회가 끝나더라 공방의 소중한 마케팅 자원이 된다. 
 
영업을 잘하는 회사들은 박람회 방문객의 명함 가치에 주목하고 수집과 활용을 능숙하게 한다.

정치인들 또한 명함수집과 관리를 잘하는 편이다.

수공예 공방도 옷할 이유가 없다. 공예트렌드페어, K-핸드메이드페어, 한국도자재단 ‘경기도자페어&홈·테이블데코페어’ 등 공예 관련 박람회 참가가 예정되어 있는 공방이라면 명함의 수집 목표와 활용 계획을 세우고 실행해 방문객의 명함 가치를 충분히 활용하길 바란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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