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공예.도자기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공예품 온라인 판매 창구, 스마트 스토어
등록날짜 [ 2023년11월15일 09시09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공예 칼럼니스트]역사상 유례없는 초저출산과 초고령화로 인구소멸위험지역이 늘어나고 있다.

인구소멸위험지역은 소멸위험지수가 0.5 미만인 지역으로, 65세 이상 인구가 20~39세 여성의 수보다 2배 이상 많은 곳을 가리킨다.
 
인구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된 곳은 대부분 농어촌 지역인데, 당장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것이 농번기에 일할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일할 사람이 없으니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활용하고 있는데 인건비가 상승해 생산성이 맞지 않아 경작을 포기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인구가 적으니 농사뿐만 아니라 공예품처럼 지역에서 만든 물건을 지역에서 팔기가 힘들다.

사람이 적으니 공예품을 파는 것뿐만 아니라 체험 교육 등을 행하기가 어려워 지역의 문화와 재료를 바탕으로 발전 및 전승해온 공예가 사라지고 있다. 
 
지난해 이맘때쯤 방문했던 시골의 A목공예 공방은 인구소멸위험지역이라는 공예 험난지 환경 속에서 젊은 공예가가 열심히 공예품을 만들고 있었다.

공방 한쪽에는 발송 준비 중인 택배 상품 포장이 보였다. 의외의 상황인지라 공방의 생존비결을 질문했다. 
 
대답은 간단했다. 온라인상에서 주문받아서 판매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온라인에서 주문받고, 판매하고 있으므로 지역과는 상관이 없고, 판매처는 전국 각지가 되므로 공방이 있는 위치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
 
온라인 판매라면 전자상거래(이커머스, electronic commerce)로 오늘날 각 분야에서 대세를 형성하고 있다.

인터넷 웹사이트상에 구축된 가상의 상점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것으로 흔히 업체 자체 쇼핑몰 및 옥션, G마켓, 11번가, 아마존닷컴을 생각하기 쉽다.
 
공예가나 핸드메이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미국의 엣시(Etsy)나 일본의 크리마(Creema), 숍바이(shop by) 등을 떠 올릴 수도 있다. 이들 인터넷사이트는 수제품을 판매하는 오픈마켓이다.

대량생산되는 제품과 달리 판매자가 직접 손으로 만들거나 소량 생산한 핸드메이드 제품들을 모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 웹사이트이다.

손으로 창작물을 만들고 이것을 좋아하는 아티스트들의 커뮤니티라 할 수 있다. 
 
그런데 A목공예 공방이 활용하고 있는 공예품의 온라인 판매 창구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였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네이버의 쇼핑몰 솔루션이다.

공예품 등을 판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 서버를 구축할 필요없이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누구든 쇼핑몰을 개설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마켓플레이스이다. 
 
보통 소규모로 하는 경우 개인 스토어를 개설하는데, 개인 스토어는 사업자 등록증이 필요 없으므로 직장인들도 개설하여 부업으로 상품 판매에 활용하는 사례가 많다.

판매 대금 정산을 받기 위해서는 네이버페이에 가입하도록 되어 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프로그래밍을 할 줄 몰라도 카페나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블로그를 꾸미듯이 손쉽게 쇼핑몰을 개설하고 운영할 수 있다.

쇼핑몰 제작과 서버비 등의 유지비가 안 들므로 어중간한 쇼핑몰을 제작해서 운영하는 것 보다 경제적이고, 위험 부담 또한 없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하면 공예품의 판매 채널이 하나 더 생기는 것이지만 개설만 한다고 해서 공예품이 저절로 판매되는 것은 아니다. 어느 세계이든 항상 경쟁이 있고, 노력이 필요하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인기가 좋은 만큼 그 운영에 대한 노하우는 블로그, 유튜브, 및 단행본에 많이 소개되어 있으므로 어렵지 않게 익히고 활용할 수가 있다.
 
공예품은 잘 만드는 것 못지않게 잘 파는 것이 중요한 시대이다.

매출이 없으면 공방을 운영하기 어렵고, 좋아하는 공예품을 만들고, 공예 교육을 하기도 어렵다(허북구, 김형길. 2013. 천연염색 공방의 성공전략. 세오와 이재).

매출에 신경을 쓰고 싶다면 우선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관심을 가져보고, 그다음 활용해 보길 바란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공예 작가, 공방의 블로그 (2023-11-16 09:26:09)
칼럼-공예 공방과 꽃집 그리고 콜백 (2023-11-09 16:3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