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단체/연구원/공단 > 협회/조합/단체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섬유패션 스트림별 DX 베스트프랙티스 업계 공유
섬산련, “섬유패션 디지털 전환 베스트프랙티스 라운드테이블” 성료
등록날짜 [ 2023년09월15일 10시08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이세림 기자]한국섬유산업연합회(회장 최병오, 이하 섬산련)는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 이하 KITA)와 공동으로 14일(목), 삼성동 코엑스에서 「섬유패션 디지털 전환 베스트프랙티스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섬유패션 디지털 전환 관심기업인 150명이 참석했다.
 
이 행사는 섬유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 시 유의사항과 프로세스 등을 공유하고, 성공사례를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패널토론 형태로 개최했다.
 
섬유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 적용사례를 공유하고자 스트림별(기획·생산·유통) 연사를 초청했으며, 기획 부문은 AI 디자인 개발 기업인 디자이노블 신기영 대표, 생산 현장의 디지털 전환 동향은 세왕섬유 김병열 이사, 그리고 유통은 메타패션 플랫폼 기업인 알타바그룹 구준회 대표가 강연했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 제조기업의 DX 추진 현황’을 주제로 발표한 디자이노블 신기영 대표는 “당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팅(CD)과 머천다이징(MD) 기능을 탑재한 AI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 데이터를 정밀 분석한 후 신제품을 출시했고, 이를 통해 월 매출이 10배 성장했다. 생성 AI 활용은 현재 초기 단계지만 앞으로는 인터넷처럼 우리 산업 현장 곳곳에서 활용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염색공정의 디지털 기술활용 방안 및 해외진출 사례’를 주제로 연사로 나선 세왕섬유 김병열 이사는 “염색의 단위 공정에서 오차가 발생하는 부분을 먼저 포착해 공정별 데이터의 수집 및 원인 분석과 함께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전환 노력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었다.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공정라인 작업을 고도화하고 염색 작업의 재현성을 높이는 부분에 인공지능까지 도입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메타버스, 메타패션 그리고 NFT의 연결 및 글로벌 패션 브랜드 협업사례’을 주제로 발표한 알타바그룹의 구준회 대표는 “메타패션은 섬유패션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패션 테크의 하나로, AI 및 메타버스 기술이 발전할수록 더욱 큰 가치를 창출해 2030년 시장규모는  약 550억 달러에 달할 것이다. 메타패션 시장이 아직 시장 초기 단계이고 지배적 강자도 없는 만큼, 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나라 IT 인프라와 디자인 인력을 적극 활용해 진출한다면, 글로벌 명품 브랜드들이 앞다퉈 협업하고자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섬산련 관계자는 “섬산련은 스마트팩토리 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보급 등을 통해 섬유패션 생산 현장의 자동화·지능화를 확산하고, AI·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기획·유통 혁신 생태계 마련 전략을 추진하고, 이를 이끌 수 있는 디지털 전문 인력을 대폭 양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이세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섬유패션 스마트 생산관리 시스템 활용 세미나' 성료 (2023-09-20 10:24:47)
경기섬산련, 글로벌 섬유기계 동향 세미나 성료 (2023-09-14 08:3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