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칼럼(Column) > 기자칼럼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영화 범죄도시3의 초롱이 패션
등록날짜 [ 2023년06월15일 12시12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한인숙 기자]영화 범죄도시3의 흥행 열풍으로 영화 속 패션도 화젯거리다. 
 
스포츠 브랜드 리복이 영화 범죄도시3과 콜라보레이션으로 출시한 일명 ‘마석도 바람막이’는  일찌감치 품절됐다. 
 
영화 속 마석도(배우 마동석) 형사의 바람막이를 현실판으로 제작한 이 제품은 리셀 플랫폼에서 높은 가격대를 형성할 정도로 인기 패션 아이템이 됐다. 
 
품귀현상으로 상승기류를 타고 있는 바람막이 못지않은 이슈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영화 의상은 조폭 초롱이 패션이다. 
 
영화 웃음의 70~80%를 담당하고 있는 초롱이의 패션은 전형적인 조폭 패션의 정석에 색다른 재미가 더해져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영화 스크린이나 뉴스를 통해 만나는 조폭들은 대개 문신을 하고 있다. 초롱이의 몸도 예외없이 문신으로 뒤덮여 있다.  
 
사실 문신은 남녀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이 즐겨하는 신체 장식이다. 더군다나 문신이 시작된 것은 원시시대로, 그 역사 또한 길고 유구하다. 
 
문신의 동기는 자신을 아름답게 꾸미고 싶은 인간의 욕망에서 비롯됐다. 이는 의복 착용의 기원설 중 하나인 트로피즘(trophyism)과 맥을 같이 한다.

트로피즘은 인간이 몸에 장식을 하는 것은 자신의 힘과 용기, 업적을 과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문신이 조폭을 대표하는 상징으로 인식되는 것은 ‘나 힘세고 무서운 사람이니까 함부로 건들지 말라’ 는 경고를 보내는 동시에 상대방에게 공포를 느끼게 하는 테러리즘(terrorism)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초롱이의 문신 역시 테러리즘이 목적이었을 것이다. 그런데 초롱이의 문신은 무섭지가 않다. 
 
과거 백상어파 조직원이었지만 지금은 중고차 판매로 사기를 치고 클럽을 운영하고 있는 초롱이는 겉으로는 센 척하지만 어딘가 어설프고 조금 만만해 보이는 조폭이다. 
 
초롱이의 패션 때문이다. 
 
초롱이는 조폭들의 인식표 같은 두꺼운 금목걸이를 착용하고 있다. 산 만한 덩치에 어울리지 않는 작은 티셔츠와 꽉 끼는 형광색 핫팬츠를 입고 있다. 
 
특히 초롱이의 불룩 나온 배를 가리고 있는 티셔츠는 미키마우스가 프린팅된 구찌 제품이다.

주목받는 것을 좋아하는 조폭의 성향을 고려한 패션 코디가 아닌가 싶다. 
 
어쨌거나 명품은 범죄 오락영화에서도 특유의 존재감을 발휘, 초롱이가 구찌 티셔츠를 착용한 모습은 온라인상에서 ‘구찌근황’으로 회자될 정도로 반응이 뜨겁다.
 
결과적으로 금목걸이, 뚱뚱한 몸을 부각시키는 사이즈 작은 옷, 명품 구찌의 조합은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웃음 코드가 됐다. 초롱이는 영화 범죄도시3에서 가장 사랑받는 캐릭터가 됐다. 
 
패션이 초롱이라는 새로운 스타 캐릭터를 탄생시키는 데 일등공신 역할을 한 셈이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한인숙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최병오 섬산련 신임 회장에 바란다 (2023-08-28 17:32:43)
칼럼-닐바렛의 열정을 만나다 (2022-09-16 09:0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