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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드아웃, 크로스오버 캠프 캐...
최병오 회장, 대구경북 업계 지...
칼럼-공예 박람회에서 팔리는 공...
패션산업협회 르돔쇼룸, 뉴욕 코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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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상반기 중국 의류매장 2,800개 이...
래코드, 10주년 맞아 지속가능패션 연...
칼럼-건강 위한 공예품, 전자레...
칼럼-공예 박람회에서 팔리는 공...
칼럼-공예품, 명절 선물용이 없다
칼럼-전승공예와 문화의존형 공예품
칼럼-목공예 상품의 숨은 진주, 됫박
■창간26주년 특집대담-한국섬유...
■ 대담-장윤경 아름다운가게 상...
삼우코퍼레이션, 폴리니트 강소...
대담-메쎄프랑크푸르트 프랑스 법인 ...
■ PID 2023-주목 받는 인도 섬유기업들...
쿠론, “매력적인 브랜드 되겠다...
파렌하이트, 23 FW 캠페인 공개
휠라, 헤일리 비버와 함께한 ‘F-BOX컬...
중국 변수로 섬유,패션,뷰티 업종 희...
하이드아웃, ‘크로스오버 캠프 캐주...
칼럼-최병오 섬산련 신임 회장에 바...
박연 서양네트웍스 대표, 호실적에도...
중국 변수로 섬유,패션,뷰티 업종...
TK케미칼, 구미 칠곡 공장 근로자 210...
대구 후가공 업체 잇따라 사업 중단, ...
칼럼-최병오 섬산련 신임 회장에 바...
효성티앤씨 ‘리젠’ 방진복, 삼성전...
중국, 한국 단체관광 재개, 관광+패션...
사설-비정상적인 주식시장 바로 잡혀...
휠라, 배우 한소희 브랜드 글로벌...
뉴발란스, 아이유와 함께한 ‘23 FW 컬...
노스페이스, 새로운 홍보대사로 ‘손...
디올, 앰버서더에 ‘투모로우...
방탄소년단 뷔, 패션 화보 공개
임지연, 청량감 돋보이는 공항룩 선봬
비욘세, 알렉산더 맥퀸 커스텀 바디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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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론, “매력적인 브랜드 되겠다...
파렌하이트, 23 FW 캠페인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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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변수로 섬유,패션,뷰티 업종 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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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드아웃, ‘크로스오버 캠프 캐주...
캐주얼/진/SPA
베스띠벨리, 디자인 스튜디오 ‘...
신원 여성복 ‘베스띠벨리’, ‘...
미쏘, 장마룩 ‘ENJOY RAIN DROP’ 출...
로엠, 웨딩 시즌 프리미엄 캡슐 컬렉...
미쏘, 프루타와 협업한 ‘컬러 스플래...
하이드아웃, 크로스오버 캠프 캐...
유니클로, 23 하반기 유니클로 신...
에피그램, 23 FW시즌 로컬 프로젝...
하이드아웃, ‘크로스오버 캠프 캐주...
코닥어패럴, 김나영과 함께한 코닥컬...
헨리코튼, ‘콜렉터의 룸’ 팝업...
캠브리지 멤버스, 서울시립교향...
파렌하이트, 23 FW 캠페인 공개
지이크, 가을 향기 짙은 '23 FW 캠페인' ...
브렌우드, 판매 1위 ‘안보현 바지’ ...
디스커버리, 김고은과 함께 우먼...
뉴발란스, ‘2023 런 유어 웨이 서울 대...
코오롱스포츠, 엠버서더 이하늘 존뮤...
이랜드 OST, 럭키락 컬렉션 출시
이랜드 로이드, ‘화이트데이 스페셜 ...
이랜드 로이드, ‘발렌타인데이 스페...
반스, ‘고 스케이트보딩 데이’...
슈펜, 브랜드 런칭 10주년 기념 고객 ...
폴더, ‘클라시폼 슬립온’ 3종 출시
‘버킷햇’ 모자 스타 연예인에 인기
구찌, 리미티드 에디션 아이웨어 컬렉...
오연서, 공항패션 어떻게 입었을까?
BYC, 2분기 영업익 14.2%, 당기순익 ...
에블린, ‘블루밍 썸머’ 컬렉션 출...
휠라 언더웨어, ‘썸머 쿨니스 언더...
이랜드 OST, 럭키락 컬렉션 출...
이랜드 로이드, ‘화이트데이 스페셜 ...
이랜드 로이드, ‘발렌타인데이 스페...
■ 전체뉴스(Total News)
휠라, 배우 한소희 브랜드 글로벌...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윤정 기자]다채로...
뉴발란스, 아이유와 함께한 ‘23 F...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윤정 기자]글로벌 ...
노스페이스, 새로운 홍보대사로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이화경 기자]영원아...
디올, 앰버서더에 ‘투모로우바이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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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뷔, 패션 화보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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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메이드, 임영웅 ‘미공개 화보...
휠라, 방탄소년단과 2021 신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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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에스티나 핸드백, 이유비 20 F/W 광...
세정 웰메이드, 임영웅 ‘트롯웰송’ ...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공유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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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오, 박수홍의 반려묘 ‘다홍...
케즈, 김새론의 청량미 가득한 광고 ...
미쏘, 배우 김희정 외 4인의 화보 공...
네파, 신규 라인 앰버서더로 라이징 ...
스파오, 미국 시트콤 ‘프렌즈’ ...
웰메이드, 드라마 ‘시지프스’ 제작 ...
크로커다일레이디, KBS 드라마 ‘누가...
‘편의점 샛별이’ 김유정, 드라마 속...
휠라X두산베어스-이색 협업, 우승...
뉴발란스, 김연아와 함께 한 프레시폼...
휠라, 스켈레톤 윤성빈 은메달 획득 ...
뉴발란스, 김연아 21 S/S 첫 화...
Textile Iss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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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뉴스(Total News)
칼럼-공예품, 명절 선물용이 없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공예 칼럼니...
코리아텍 고속용 자동 변사마크...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대구=구동찬 기자]준...
칼럼-공진원의 공예 교육사, 절...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공예 칼럼니...
칼럼-천연염색 공예인의 눈물겨운 사...
객원칼럼
일성기계공업 신형 텐터기 출시, 성...
기계(Machine)
중국 변수로 섬유,패션,뷰티 업종...
TK케미칼, 구미 칠곡 공장 근로자...
대구 후가공 업체 잇따라 사업 중...
칼럼-최병오 섬산련 신임 회장에 바...
효성티앤씨 ‘리젠’ 방진복, 삼성전...
효성티앤씨, 블랙야크와 손잡고 ...
TK케미칼, 구미 칠곡 공장 근로자...
■창간26주년 특집-하반기 주목...
도레이첨단소재-탄소섬유 3호기 증설,...
■창간26주년 특집-고기능성 섬유 응...
희성글로벌, 대 튀르키예 수출 ...
공정위, 대구염색공단 전력시설물 설...
칼럼-공예품, 명절 선물용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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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티앤씨, 블랙야크와 손잡고 ...
효성티앤씨 ‘리젠’ 방진복, 삼성전...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 국내외 생산...
패션산업협회 르돔쇼룸, 뉴욕 코트리...
한국여행-시흥 관곡지, 연향천리 ...
코리아텍 고속용 자동 변사마크기 개...
일성기계공업 신형 텐터기 출시,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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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지이크(SIEG)
광고-2016 파리 국제의류직물박람회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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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타일라이프] 창간 15주년, 베스...
특집/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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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클럽 강화도 국내 여행 ...
증권뉴스-패션,섬유,뷰티 업종 주...
증권뉴스-패션,섬유,뷰티 업종 주...
증권뉴스-패션,섬유,뷰티 업종 주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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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행-전남 영암 구림마을, '꽃무...
투어저널
휠라홀딩스, 특별배당 위한 주주명부 ...
스포츠(Sports)
증권뉴스-패션,섬유,뷰티 업종 주가 ...
증권/금융
증권뉴스-패션,섬유,뷰티업종 주가 동...
증권/금융
신소재 ‘맥신’(MXene) 테마주 상승세 ...
증권/금융
BYC, 2분기 영업익 14.2%, 당기순익 88.6% ...
속옷/수영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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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주)건영크리너
AD-PID 2017(프리뷰인 대구 2017)
AD-TEXFO 2017
AD-마이크로모달(렌징)
광고-도레이첨단소재
광고-미래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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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클럽 강화도 국내 여행 ...
한국여행-전남 영암 구림마을, '꽃무...
한국여행-시흥 관곡지, 연향천리 꽃밭...
기고-커피 한 잔은 40년 우정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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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xtile Issue
AD-2025 아시아육상경기선수권 대회,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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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대만 심계신촌 공방 거리의 성공 배후
등록날짜 [ 2023년06월08일 08시24분 ]
대만 심계신촌 공방거리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공예 칼럼니스트]서울에 있는 인사동 쌈지길이 연상되는 대만 심계신촌(Auditing New Village)은 타이중(臺中)시 시(西)구 민성(民生)로에 있으며, 옛 마을을 새롭게 꾸며 놓은 곳으로 한국 관광객도 많이 방문하는 거리이다.
도시재생에 성공한 곳, 청년창업기지로 성공한 곳, 옛 건물의 재활용에 성공한 곳, 여행객이 꼭 가봐야 할 곳, 대만 유일의 일일 시장이 형성되는 곳 등 여러 가지 수식이 붙어 있는 심계신촌은 1969년에 지어진 타이완 지방정부의 기숙사 촌이었다.
심계신촌은 이 건물이 과거 타이완성 정부의 감사실인 심계처(審計處)의 기숙사가 있었던데 유래된 이름이다.
정부 건물인 심계신촌의 주택은 2층으로 된 저층의 기숙사용 건물로 내부 공간이 아기자기한 것이 특징이다.
이 건물들은 1998년 타이완성 정부가 소재지가 타이중시 옆의 난터우시(南投市)에서 타이베이로 옮겨가면서 그 기능을 잃고 몇 년간 방치되었다.
도시 재개발 계획으로 철거 위기에 처하기도 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다가 2015년에 타이중시 정부 노동국의 “스타에 도전하는 청년, 타이중에서 꿈을 키우다”라는 프로젝트 추진에 의해 청년 창업기지와 문화 창의 공원으로 탈바꿈되어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마을 이름은 ‘심계 368 문화 창의 마을(審計368新創聚落)’로 바뀌었으나 추억의 옛 건물이 활용되어 복고풍의 분위기를 맛볼 수 있는 곳이라는 것을 강조하려는 듯 옛 이름인 심계신촌(審計新村)이라는 이름이 여전히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심계신촌은 젊은 사람들이 꼭 가봐야 할 순례지, 사진 촬영 명소, 다채로운 아이스크림, 귀여운 모아이, 창작 커피숍, 이탈리안 레스토랑, 공예품 상점 등 볼거리, 먹을거리, 체험 거리가 많다.
매월 정기적으로 노점을 모집하는데, 평일에도 노점이 있다. 노점이 많을 때는 거리를 따라 100개 정도가 들어서 있고 조명 속의 관광객과 함께 거리를 흥미롭고 매력 있게 만든다.
현지인뿐만 아니라 타이중 관광객이 꼭 방문해야 할 문화 및 청년 명소인 심계신촌은 먹을거리, 공예 중심의 체험과 공예품 판매, 쇼핑, 각종 이벤트가 풍부한 점 등 공방 거리로도 성공한 곳이다.
심계신촌의 성공에는 여러 가지 분석이 뒤따르는데, 현지를 방문하면 성공할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 생각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입주 상점의 취급 품목 구성 측면에서는 ① 상점에는 재구매까지의 기간이 긴 공예 상품 단독이 아니라 재구매까지 기간이 짧고 재구매율이 높은 상품인 식음료를 결부시켰다.
② 하나의 공간에서 공방과 식음료를 판매하거나 각각의 상점을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도록 해서 먹고, 마시고, 만들고(공예품), 사진 찍기를 할 수 있도록 돼 있다.
③ 상점의 판매상품을 알 수 있도록 밖에 상품과 관련된 조형물을 만들어 두어 흥미도를 높였다.
둘째, 건물구조와 동선 그리고 분위기 측면에서는 ① 기존의 2층 건물 주변 및 건물 사이에 난간과 통로를 개설, 관광객 위주의 동선을 만들었다.
② 공간의 높낮이에 변화를 주어 흥미를 부여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보고 촬영할 수 있게 했다.
③ 사진 촬영할 수 있는 곳을 여러 곳에 의도적으로 만들어 두었으며, 소품을 장식해 두어 관광객들이 휴대폰으로 촬영한 다음 sns를 통해 확산이 쉽도록 해 두고 있다.
④ 조명과 노점의 활용에 의해 거리 분위기를 생동감 있게 만들었다.
행정 기관의 지원과 역할 측면에서는 ① 젊은이들에게 저렴한 임차료, 건물의 리모델링 등 행정 당국이 지원을 하고 있다.
② 기획 단계에서부터 국립타이완미술관 등과 연계하여 점이 아니라 점과 점을 선으로 연결하여 권역 관광을 가능하도록 관광정책을 펴고 있다.
③ 과거 정부의 감사실인 심계처(審計處)의 기숙사로 이용된 복고풍의 건물 등의 스토리를 적극 활용하고 홍보함으로써 역사 공부와 함께 과거의 건물과 기숙사를 관람하게 만들고 있다.
④ 도시재생에 성공한 곳, 청년창업기지로 성공한 곳, 옛 건물의 성공적인 재활용 등 시대적 화두와 결부시켜서 화제성을 높였고, 국내외 관계자들이 견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점들은 심계신촌 공방 거리의 성공 배후라 할 수 있으므로 도시재생 사업에서 공방의 창업과 활용을 추구하거나 공방을 기획할 때 참조하면 좋겠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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