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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공방의 공예 상품군 확장과 융합 효과
등록날짜 [ 2023년06월07일 15시13분 ]
쪽염색으로 도자와 산수를 표현한 김말례 작가 작품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공예 칼럼니스트]지난 5월 공예주간 기간 중 경기공예창작지원센터(이하 경기공예창작센터)에서는 쪽 염색 체험을 실시했다. 
 
한국도자재단에서 운영하는 경기공예창작센터에서는 도자공방, 유리공방, 목공방, 금속공방, 디지털창작실(3D)이 있다. 
 
천연염색은 물론 쪽 염색 관련 인적자원과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경기공예창작센터에서 공예주간 행사 기간 중 쪽 염색 체험을 실시하게 된 것은 천연염색 인적자원과 시설이 되어 있는 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이하 전남공예창작센터)와 협업에 의해 공예주간 기간만큼이라도 경기공예창작센터 이용객들에게 쪽 염색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였다.
 
경기와 전남의 두 공예창작센터의 협의 그리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의 창작센터 지원 사업에 의해 전남공예창작센터는 쪽 염색 전문가로 등록된 전남의 천연염색 작가 2명을 경기공예창작센터에 파견해서 나주의 전통 쪽 염색 체험을 실시하게 된 것이다. 
 
경기공예창작센터에서 쪽 염색 체험은 최고의 인기를 누렸다.

그 배경에는 ① 청출어람(靑出於藍)으로 잘 알려진 전통 쪽 염색의 인지도와 특성이 접근성을 높였다(허북구. 2012. 쪽의 산업화 전략. 세오와 이재).

② 하얀 천이 쪽 염액에 담그고 꺼내는 것에 의해 ‘흰색→황록색→청색’으로 변하는 것이 높은 시각적인 흥미도를 유발했다.

③ 쪽 식물을 준비해서 쪽에 대한 정보와 함께 제공하면서 체험객 위주의 능숙한 진행을 한 체험 강사의 자질과 노하우가 작용했다.

④ 특히 경기공예창작센터에서 기존의 공예 분야 + 새로운 분야의 공예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는 것이 크게 작용했다.
 
경기공예창작센터에서는 그동안 공예 보급과 확산을 통한 도민의 풍요로운 공예 생활을 위해 전문적인 교육과 체험 등을 셀 수 없이 진행해 왔기 때문에 경기공예창작센터의 이용객들에게는 센터 내에 있는 도자 공방, 유리공방, 목공방, 금속 공방 관련 공예는 체험 기회가 많은 데 비해 쪽 염색 체험은 새로운 것이었다.
 
경기공예창작센터에서는 공예주간 기간 중 이 새로운 공예로 체험 상품군을 넓힌 것에 의해 참여, 흥미도,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결과는 공예에서 상품군의 확대에 의해 고객 및 매출 증가가 용이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위의 사례는 경기와 전남 공예창작센터의 협업에 의한 것으로 이질적인 것인데도 새로운 것의 도입에 따른 리스크(risk) 없이 성공을 거두었다.

그런데 공방 차원에서 이질적인 상품군의 확대는 상황에 따른 전문성과 시설이 요구됨에 따라 리스크가 발생될 여지가 있다.
 
이를 최소화하면서 상품군 확대를 위해서는 공예 상품 간의 융합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가 있다.

가령, 쪽 염색과 도자공예는 제작 재료와 과정이 이질적이나 쪽 염색 과정에서 홀치기나 풀 방염 등의 기술을 통해 도자기 모양이나 관련 이미지로 염색하는 것이 가능하고, 이를 도자와 편집 상품으로 만들어 활용할 수가 있다(사진).
 
달항아리를 전시 판매할 때 쪽 염색 천을 받침이나 배경의 조각보로 활용하면 달항아리는 물론 쪽 염색 천의 용도 확장과 가치 향상을 꾀할 수 있다.

공예 품목 간의 이러한 융합과 활용은 차별성과 시너지효과를 내면서 공방이 국내외 공예품 간에 그리고 품목 간에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을 극복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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