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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원, 구룡마을 화재 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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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TI+화섬협회, ‘화학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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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라+차정원, ‘올웨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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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원, 구룡마을 화재 이재민에게 ...
경북대, 미래융합과학관 개관식 ...
FITI+화섬협회, ‘화학섬유산업 ES...
이랜드 밀리밤, ‘23 신학기 등원룩 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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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 미쏘, ‘뉴포멀 컬렉션’ 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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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제주도 감물 염색에 관한 명칭
객원칼럼
대구염색공단 입주업체, 설연후 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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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겨울 남성 아우터 ‘항공점퍼...
미국 홈텍스타일 시장 확대 지속
아웃도어 시즌, 캠핑이냐 낚시냐?
올해 상반기 중국 의류매장 2,800개 이...
래코드, 10주년 맞아 지속가능패션 연...
칼럼-제주도 감물 염색에 관한 명...
칼럼-제주도 감물염색과 강화도 ...
칼럼-Survival Spirit 마인드를 갖자
칼럼-제주도 토종감 종류, 이름 및 감...
칼럼-제주도 민무늬 감물염색 갈옷과...
구미는 섬유산업 역량 갖춘 최적...
“물건이 아니라 ‘문화’를 팔...
■ 인터뷰-NOP Elemans 세테마(SETeMa)...
패션+아트+문화 융합하는 플랫폼 구축...
경주최부자집 조선시대 고문서 박물...
휠라+차정원, ‘올웨이즈 위드 ...
노스페이스 화이트라벨, MZ세대 대표 ...
휠라, ‘프로 플레이어 컬렉션’ 국내...
■ 신년특집-2023 주목받는 기업, 휠라...
섬유패션, 290조 규모 EU시장 규제 뚫어...
휠라, 2023 신학기 데일리 백팩 '파티션...
2023년 패션시장 키워드는 ' D.I.V.E.I.N. ...
대구경북 12월 섬유수출 전년동월...
섬수협, 올해 해외 마케팅 지원 사업 ...
FITI, 친환경차·지속가능인증 역점 둔...
올해 섬유패션 해외 전시회 17개 국고 ...
2023 PID 개최 준비에 박차
■ 신년특집-2023년 주목받는 기업(섬...
국내 화섬업계 PTA/MEG 수입 통한 공동...
휠라+차정원, ‘올웨이즈 위드 ...
노스페이스 화이트라벨, MZ세대 대표 ...
휠라-‘화이트락 다운 컬렉션’ 출시,...
뉴발란스, ‘연아다운’ 블랙...
이랜드 ‘밀리밤’, 임창정-서하얀 자...
런던아시아영화제, 유럽 대표 아시아 ...
후아유, 배우 이동휘와 함께 제작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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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라+차정원, ‘올웨이즈 위드 ...
노스페이스 화이트라벨, MZ세대 ...
휠라, ‘프로 플레이어 컬렉션’ ...
■ 신년특집-2023 주목받는 기업, 휠라...
스포츠(Sports)
섬유패션, 290조 규모 EU시장 규제 뚫어...
정책/무역
이랜드 미쏘, ‘뉴포멀 컬렉션’...
로엠, 배우 강혜원 모델 발탁
신원 여성복 ‘씨(SI)’ 해남점, ...
미쏘, IFC몰 리뉴얼 매장 확장 오픈
신원, ‘지파운데이션’에 2억 8천만...
스파오, 마시마로와 콜라보 잠옷 ...
코닥어패럴, 스프링시즌 LA화보 ...
볼디스트, 오프라인 확장 순항
코닥어패럴, 톱 모델 신현지와 함께한...
마크엠, 브랜드 뮤즈로 오마이걸 미미...
올 겨울, 패딩만큼 따뜻한 ‘남성...
올 겨울 남성 아우터 ‘항공점퍼...
캠브리지 멤버스, 축구 국가대표 ...
시리즈, 이스트로그와 두번째 협업
브렌우드, 론칭 33주년 기념 프로모션 ...
휠라+차정원, ‘올웨이즈 위드 ...
노스페이스, 김영미 대장 ‘단독 남극...
노스페이스 화이트라벨, MZ세대 대표 ...
이랜드 로이드, 토이스토리 콜라보 스...
오에스티, 여름 주얼리 ‘팝츠 컬렉션...
로이드, 커스텀 다이아 서비스 오픈
볼디스트, 새로운 작업 안전화 ‘...
노스페이스, 친환경 ‘윈터 슈즈’ 신...
폴더, 저스트절크어페럴과 협업 캠페...
구찌, 리미티드 에디션 아이웨어 컬렉...
오연서, 공항패션 어떻게 입었을까?
글라스포, K-아이웨어로 필리핀 진출
이랜드 에블린, 공식 서포터즈 ‘...
휠라 언더웨어, 홀리데이 시즌 맞이 ...
에블린, ‘블린데이’ 이벤트 진행
이랜드 로이드, 토이스토리 콜...
오에스티, 여름 주얼리 ‘팝츠 컬렉션...
로이드, 커스텀 다이아 서비스 오픈
■ 전체뉴스(Total News)
휠라+차정원, ‘올웨이즈 위드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윤정 기자]독보적...
노스페이스 화이트라벨, MZ세대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이화경 기자]영원아...
휠라-‘화이트락 다운 컬렉션’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윤정 기자]이탈리...
뉴발란스, ‘연아다운’ 블랙에디션 ...
스포츠(Sports)
이랜드 ‘밀리밤’, 임창정-서하얀 자...
유아동/캐릭터
웰메이드, 임영웅 ‘미공개 화보...
휠라, 방탄소년단과 2021 신학기 ...
잇미샤, 서현과 함께한 2020 가을 ...
제이에스티나 핸드백, 이유비 20 F/W 광...
세정 웰메이드, 임영웅 ‘트롯웰송’ ...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공유와 ...
이랜드 후아유, 브랜드 뮤즈로 배...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우먼스 ...
럭키슈에뜨, 배우 한소희 효과로 매출...
슈콤마보니, 새로운 뮤즈로 한예슬 발...
스파오, 박수홍의 반려묘 ‘다홍...
케즈, 김새론의 청량미 가득한 광고 ...
미쏘, 배우 김희정 외 4인의 화보 공...
네파, 신규 라인 앰버서더로 라이징 ...
스파오, 미국 시트콤 ‘프렌즈’ ...
웰메이드, 드라마 ‘시지프스’ 제작 ...
크로커다일레이디, KBS 드라마 ‘누가...
‘편의점 샛별이’ 김유정, 드라마 속...
휠라X두산베어스-이색 협업, 우승...
뉴발란스, 김연아와 함께 한 프레시폼...
휠라, 스켈레톤 윤성빈 은메달 획득 ...
뉴발란스, 김연아 21 S/S 첫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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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기계협회, PID 독립부스관 마...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대구=구동찬 기자]한...
대구염색공단 입주업체, 설연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대구=구동찬 기자]대...
대구경북 12월 섬유수출 전년동월...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대구=구동찬 기자]대...
나주천연염색재단, 나주밥상 공예 확...
천연염색(Natural)
섬수협, 올해 해외 마케팅 지원 사업 ...
해외전시회
대구경북 12월 섬유수출 전년동월...
섬수협, 올해 해외 마케팅 지원 ...
FITI, 친환경차·지속가능인증 역...
올해 섬유패션 해외 전시회 17개 국고 ...
2023 PID 개최 준비에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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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에스터 업계, 원료가 인상에 ...
국내 화섬업계 PTA/MEG 수입 통한 ...
효성, 연말 이웃돕기 성금 10억 원 기...
효성티앤씨 주가 효성첨단소재 추월
국내 미생산 장섬유직물 2종 한-...
대구염색공단 입주업체, 설연후 투자 ...
나주천연염색재단, 나주밥상 공예 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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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휴비스
국내 화섬업계 PTA/MEG 수입 통한 공동...
효성, 함안에 자체 친환경 기술 적용...
FITI+화섬협회, ‘화학섬유산업 ESG 이...
나주천연염색재단, 나주밥상 공...
섬유기계협회, PID 독립부스관 마련 출...
대도기계 하이소프트 염색기 기계적 ...
신년특집-2023년 주목받는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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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주천연염색재단, 나주밥상 공...
나주천연염색재단 김대국 팀장, ...
맛집탐방-가리비장, 간장게장 전...
포토-2023 새해 연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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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엔솔, 오창공장 배터리 신·증설에 4...
전자/전기/ICT
맛집탐방-팥죽전문, 문호리팥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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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뉴스-패션,섬유,뷰티 업종 주식 ...
증권/금융
메타버스가 미래 산업계에 미칠 영향...
특집/기획
효성티앤씨 주가 효성첨단소재 추월
원사/원면(Yarn)
증권뉴스-패션,섬유,뷰티 업종 주가 ...
증권/금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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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TEXFO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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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대정화학
나주천연염색재단 김대국 팀장, ...
세계여행-스페인 바르셀로나 산 펠립 ...
한국여행-양산,통도사
나주천연염색재단, 나주밥상 공...
맛집탐방-가리비장, 간장게장 전문, ...
맛집탐방-팥죽전문, 문호리팥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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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뉴스(Total News)
나주천연염색재단, 나주밥상 공...
경북도, 서울시와 교류 강화 위한...
경기섬산련, ‘2023년 경기섬유인...
구미는 섬유산업 역량 갖춘 최적의 생...
인터뷰/대담
나주천연염색 제품, 고향사랑기부제 ...
천연염색(Natural)
구미시, 2025 아시아육상대회 유치
지방/지자체
대구염색공단, 석탄 톤당 206달러에 계...
협회/조합/단체
‘지역혁신 선도기업 100' 출범식...
나주천연염색재단, '박물관 길 위...
대구시, 대구염색공단 이전 본격...
동원CM, 공장 폭발사고로 큰피해 발생
염색(Dyeing)
경북도-우즈베키스탄, 섬유협력 및 ...
지방/지자체
경북대, ‘대구경북 지역혁신 플랫폼...
교육/대학/학원
구미시, 글로벌 소재부품 중추도시로 ...
지방/지자체
자료-독일 섬유패션시장과 2023년 ...
2023년 중국 섬유수출 비중 38.6%로 ...
자료-중국 섬유패션시장과 2023년 경...
자료-남아공 섬유패션시장과 2023년 ...
자료-EU 섬유패션시장과 2023년 경기 전...
자료-미국 섬유패션시장과 2023년 경기...
나주천연염색재단 김대국 팀장, ...
세계여행-스페인 바르셀로나 산 ...
한국여행-양산,통도사
한국여행-사천, 각산전망대
한국여행-사천, 사천바다케이블카
한국여행- 동두천 소요산 자재암(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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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원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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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이세림 기...
[투어저널]
한국여행-삼척, 해신당공원 파...
-삼척 해신당공원:삼척시 갈남2리(옛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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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TV]
패션TV-2020 진주 실크패션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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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TV-로터리 라벨 인쇄기 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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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70% 친환경 제품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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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21 S/S 프레미에르비죵...
[해외전시회]
전시회-19 S/S 프로젝트 우...
[해외/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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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Techtex)]
■ 신년특집-미국의 산업...
[해외/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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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세계]
자료-중국 섬유패션시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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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PID 개최 준비에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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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 '셀럽이 사랑한 Bag&Shoes' 전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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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하임텍스틸, 수면 관련 국제 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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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소재협, 23 춘계 인터텍스타일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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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P 가을축제'서 다채로운 프로그램 ...
코모도스퀘어, 서포터즈‘Boy Squar...
잭니클라우스, 2015 JNII 한국대표 ...
광고-제3회 글로벌섬유비전포럼
[2015 우리 브랜드 신발 명품화 사업], ...
효성, 설 맞아 ‘영락애니아의 집’에...
출품-렌징 이노베이션(Texworld USA)
ITMA Asia + CITME 2012①-FONG’S group
출품-동양제강주식회사
출품-(재)전주기계탄소기술원
출품-(주)거성산업자재
2022 패패부산, 30주년 맞아 다양한...
프리뷰 인 서울(PIS) 2021 개막
2021 트렌드페어, 온-오프라인 전시회 ...
2020 Ontact 트렌드페어, 라이브 커머스 ...
AD-2020 패패부산
올해 최고의 기능성 신발은 ?
2020 트렌드페어-Ontact로 전환, 일정 조...
광고-제3회 글로벌섬유비전포럼
니카코리아, 불소 및 PFOA 프리 발수제 ...
김보람 첼로 독주회, 새해 1월 6일 개...
코모도스퀘어, 서포터즈‘Boy Square_보...
잭니클라우스, 2015 JNII 한국대표 선발...
[2015 우리 브랜드 신발 명품화 사업], ...
이랜드리테일, 아동 마운틴 파카 대전...
출품-렌징 이노베이션(Texworld USA)
출품-동양제강주식회사
출품-(주)거성산업자재
ITMA Asia + CITME 2012①-FONG’S group
출품-(재)전주기계탄소기술원
출품-벡스코(BEXCO)
■ 섬유.패션.기계 온라인 박람회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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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리테일, 블록체인 기반 명품 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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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 어떤 제한 실...
동대문 패션시장 상징 '두타몰' 매각 ...
한섬, 해외 패션 브랜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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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파크몰, '설 맞이 특별한 혜...
아름다운가게, 명품 의류의 재탄생 ‘...
한섬, 해외 패션 브랜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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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패션, 290조 규모 EU시장 규제 뚫어야 산다①
EU 섬유산업-수입비율 80%, 지속가능한 순환섬유제품전략 강화 추세, 숙련기술 등 강점 보유, 고령화, 높은 인건비 등 과제도 많아
등록날짜 [ 2022년12월29일 10시11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안정민, 이세림 기자]매출액 190조(2021년 기준), 내수시장 290조 규모의 유럽 섬유패션 시장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최근 EU 섬유패션업계는 세계적인 ‘지속가능성’의 움직임을 리드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부터 회복됨에 따라 그 움직임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우리나라 섬유패션 기업들이 EU시장을 효율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이같은 EU의 움직임을 눈여겨 봐야 할 때이다. 본지는 신년 특집으로 EU 섬유산업 현황을 게재한다.
1. 유럽(EU)의 섬유산업 개요
유럽(EU)의 섬유산업은 2021년 기준 1,470억 유로(약 190조원)의 매출, 약 130만 명의 고용을 보유한 주요 산업부문 중 하나다.
EU 섬유산업은 고비용 지역이면서도 화학섬유~방직~의류, 천연섬유~화학섬유, 각종 의류용 Textile~고품질 Fashion~부직포·Technical Textile까지 다양한 분야가 골고루 발전한 것이 특징이다.
국제 경쟁력 측면에서는 섬유제품 수출(역외수출)은 방직품, 의류 모두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이다. 특히, 의류 수출에서는 패션 브랜드 분야를 중심으로 높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EU 섬유시장은 전체적으로 보면 수입비율이 70~80% 이상(수량기준)으로 높은 수준이다. EU의 섬유산업은 오래전부터 범용품 분야에서는 탈피해 차별화, 고부가가치화가 끊임없이 추진돼 왔다.
내수시장에서는 섬유제품의 최종 시장규모가 약 2,200억 유로(약 290조원)로 중국, 미국에 버금가는 거대한 시장이다. 단순 계산으로는 한국의 의류 최종 시장규모(60조원 규모로 추산)의 약 5배에 가까운 큰 시장이다.
한편, 유럽섬유산업연맹(EURATEX) 추산에 따르면 연간 약 750만톤의 폐기섬유제품이 발생하고, 회수율은 30~35%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순환경제에 대한 과제도 가시화되고 있다.
EU의 섬유산업은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단일 기업에 의한 연구개발력, 신규 자본투자 등에서는 한계가 있다. 다만, 업계의 횡단적인 연구개발에 관한 대응이 활발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유럽위원회의 연구개발 지원 등이 비교적 충실해 전략적·효율적·협조적인 연구개발 체제로 기술 개발력에 있어서는 세계 섬유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EU의 섬유산업은 약 130만 명의 고용인원을 갖고 있으며, 숙련기술 등에서 강점이 있는 반면, 고령화, 높은 인건비 등의 과제에 직면해 있다.
최근, EU의 섬유업계는 세계적인 「지속가능성」의 움직임을 리드하고 있다.
2020년 이후 코로나19 사태로부터 회복됨에 따라 그 움직임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2022년 3월 공표된 「EU의 지속가능한 순환섬유제품전략(EU Strategy for Sustainable and Circular Textiles)」으로 향후 지속가능성에 대한 대응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가. EU 섬유산업의 매출
1) 매출액
2021년 EU 섬유산업의 연간매출액은 전년대비 11% 증가한 1,470억 유로(2021년 평균환율: 1€=1,300원으로 계산하면 약 190.1조원)을 기록했다. 중장기적으로 섬유산업의 매출은 완만한 감소세를 보였다. 10년 전(2011년)과 비교하면 약 14% 감소했다.
섬유산업의 생산액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화학섬유(5%), 방직품(51%), 의류(44%)로 나타나 선진지역으로써는 의류산업의 비율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는 고급 패션브랜드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고 있음을 방증하고 있다.
방직산업의 매출 가운데 특히, ‘Technical Textile’의 비율이 매년 상승하고 있다. 생산액 기준으로는 2021년 29%에 달했는데 2011년 24%에서 5% 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이는 Health Care, 건축, 자동차 등의 비의류 분문의 수요가 역내에서 견조하게 증가하고 있음을 방증한다.
섬유산업 매출액을 국가별로 살펴보면 이탈리아(36%), 독일(15%), 프랑스(9%), 스페인(7%), 포르투갈(5%), 폴란드(4%), 벨기에(3%), 오스트리아(3%) 순이며, 포르투갈까지 상위 5개국이 72%를 차지하고 있다.
2) 코로나19 사태의 영향
2020년 코로나19 사태로 EU의 방직, 의류 생산액은 크게 감소했다. 2021년은 EU 역내의 경제재개 움직임이 진행돼 모두 두 자릿수 증가로 크게 회복됐다. 방직산업은 거의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까지 회복됐으나, 의류산업은 회복세에 있다.
나. EU 섬유산업의 기업체수와 고용인원
1) 기업체수
2021년 EU의 섬유기업체수는 총 14만3천 개사로 추정된다. 이 가운데 33%인 4만8천 개사가 섬유기업, 67%인 9.5만 개사가 의류기업이다.
섬유기업을 고용인원별로 살펴보면 전체 기업의 89%가 9명 이하인 이른바 영세기업, 11%가 249명 이하인 중견?중소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고용인원 250명 이상인 대기업의 비율은 0.2%에 불과하다. 한 기업당 고용인원수는 약 9명 정도다.
2) 고용
2021년 EU의 섬유산업 고용자수는 129만8천명으로 추정된다. 이 가운데 53만7천명이 섬유산업, 76만1천명이 의류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이 고용자수는 한국의 섬유산업(2020년, 약 13만2천명)의 약 10배 규모다. 특히, 의류산업에 많은 고용인원이 종사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EU의 섬유산업은 특수기능을 가진 숙련노동자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한편, 고용인원의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어, 2021년 전체 섬유산업 고용인원 가운데 50세 이상의 비중이 40.4%를 점하고 있다. 이 비율은 2011년 25.8%에서 10년간 약 15% 포인트가 증가한 것으로 신진대사가 진행되지 않아 청년층의 고용 확보가 과제라 할 수 있다.
2021년 섬유산업의 고용인원을 남녀별로 살펴보면 남성이 29.8%, 여성이 70.2%로 여성인력이 70%를 차지하고 있다.
섬유산업의 국가별 고용인원을 살펴보면 이탈리아(22%), 루마니아(11%), 폴란드(11%), 포르투갈(9%), 독일(9%), 불가리아(7%), 스페인(6%), 프랑스(6%) 순으로, 독일까지 상위 5개국이 62%를 차지하고 있다. 섬유산업 전체의 매출과는 달리 노동집약적인 의류산업에 강점을 가진 루마니아, 폴란드, 포르투갈, 불가리아 등이 상위에 자리하고 있다.
EU의 섬유산업은 고부가가치화, 하이패션화의 움직임도 일고 있어, 1인당 노동생산성이 향상되고 있다. 2021년 1인당 부가가치액은 3만4천 유로로 2014년 2만7천 유로에 비해 26% 향상됐다.
다. 섬유무역
최근 EU의 섬유제품 무역동향을 살펴보면 수입은 의류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수출도 안정적으로 확대를 보이고 있다.
1) 섬유제품 수출
2021년 EU의 역외수출은 583억 유로(약 730억 달러)로 방직품, 의류 공히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위치에 있다. 이는 한국(약 128억 달러)의 약 6배 규모이다. EU 섬유산업의 매출에서 차지하는 수출비중은 섬유제품 전체에서 약 40%, 특히, 의류에서는 50%를 상회하고 있어, 해외시장에서 EU産 섬유제품의 높은 경쟁력을 반영하고 있다.
섬유제품 수출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약 60%(330억 유로)가 의류이며, Technical Textile, 직물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수출선을 살펴보면 스위스(80억 유로), 영국(79억 유로), 미국(59억 유로) 등 상위 3개국은 선진국이며, 중국(48억 유로), 러시아(31억 유로)가 그 뒤를 잇고 있다. 또한, FTA 체결, FTA 협상 중 등 FTA 상대국 수출이 전체 섬유제품 수출의 78%를 차지하고 있다.
나) 섬유제품 수입
2021년 EU의 역외수입은 1,060억 유로(약 1,370억달러)로 미국(1,367억 유로)과 함께 세계 최대 섬유제품 수입시장이다. 이 가운데 의류가 720억 유로로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2021년, 약 183억달러)과 비교하면 약 7.5배 규모이다.
수입선을 살펴보면, 중국(350억 유로)이 최대로 전체의 33%를 차지하고 있으며, 방글라데시(147억 유로), 터키(146억 유로), 인도(61억 유로), 파키스탄(51억 유로)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상위 5개국이 전체의 71%를 차지하고 있다.
라. 기타 섬유산업 관련지표
1) 에너지 소비
섬유산업(방직, 의류, 모피산업)에 있어서 에너지 소비는 전체의 48%가 천연가스로 주력 에너지원이라 할 수 있다. 그 다음이 전력으로 42%를 점하고 있는데 이들 두 에너지원이 90%를 차지하고 있다.
재생에너지는 현 시점에서는 전체의 0.7%에 불과하다. 2022년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가격 급등이 천연가스 의존도가 높은 섬유산업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2) CO2 삭감
최근 EU의 섬유산업은 이산화탄소(CO2) 배출 삭감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2019년 CO2 배출계수(원단위)는 100g/€으로 2009년 140g/€에서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 EURATEX에 따르면 이러한 내역은 「온실효과가스의 배출 삭감」에 비해 「부가가치의 향상」이 보다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방증하고 있는 것이다.
3) 화학물질관리
세계적으로 유럽을 중심으로 화학물질 관리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섬유 생산공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원재료, 가공제, 염료 등의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EU의 섬유산업, 섬유기업은 국제적 기업연합, 이니셔티브(Initiative)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4) 연구개발
EU의 섬유산업(방직, 의류, 모피산업)은 특허출원건수, 공업디자인, 상표등록수 등에서 세계 최고 수준으로 EU 섬유산업의 연구개발력을 반영하고 있다.
5) EU의 기업, 소비자의 Recycle에 대한 의식
유럽(EU) 당국의 순환경제 움직임에 맞춰 기업, 소비자의 Recycle, 순환경제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있다.(계속)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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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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