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디자이너/컬렉션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내 최초 메타패션 쇼케이스 개최
디자이너×셀럽 디지털 의류 30벌 출시, 앱으로 입고-찍고-올리기, XR체험
등록날짜 [ 2022년11월30일 20시04분 ]
메타패션쇼(위), 주영준 산업부 실장(가운데), 디자이너와 참석인사 단체사진(아래)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윤정 기자]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11월 30일(수) 오후3시, 섬유센터에서 주영준 실장과 유명 패션디자이너, 섬유패션·IT업계, 외교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최초 메타패션 출시행사(쇼케이스)를 개최했다.
 
메타패션은 메타버스의 확산과 함께 그 시장규모가 커져 2030년에는 550억달러에 달할 블루오션으로 전망되며,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MZ세대들이 메타패션을 친환경 패션이자 확장현실(XR) 경험으로 보고 있어 전망이 밝은 것으로 평가된다.
 
 
이날 메타패션 출시 행사에서는 국내 유명 패션디자이너 3인과 셀럽 3인이 협업해 제작한 30벌의 디지털의류가 선명한 색감과 소재를 표현한 고화질 디지털 영상으로 제작돼 공개됐다.
 
황이슬 디자이너는 배우 한선화와 함께 ‘시간여행자’라는 주제로 한복 특유의 곡선과 흩날림을 강조한 디자인을 선보였으며 메타패션에 특화된 느낌을 줄 수 있는 금속 광택, 문양 등을 활용한 점이 특징이다.

김보민 디자이너는 모델 재시와 함께 ‘사람과 세상을 아름답게’라는 주제로 현실에서는 표현할 수 없는 용의 비늘이나 상상속 요정의 날개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작품에 담은 점이 특징이다.
 
고태용 디자이너는 가수 라비와 함께 민화적 요소들을 새롭게 재해석한 작품을 선보였다.


메타패션쇼 전경  
 
각 디자이너가 제작한 10벌의 디지털의류 가운데 실물제작이 용이한 3벌씩(총 9벌)은 실물로도 제작됐으며, K패션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10벌의 실물의상은 디지털의류로도 제작해 총 19벌의 의상에 대해 디지털(영상)+실물(모델) 하이브리드 패션쇼가 진행됐다.
 
이번에 제작된 디지털의류는 KT가 구축 새롭게 오픈한 메타패션 플랫폼 ‘Meta Closet’ 앱을 통해 AR 착장 체험 및 사진촬영 등 활용이 가능하다.
 
이 플랫폼은 세계적 디지털 의류 제작 기술 선도기업인 국내 ‘클로버추얼패션’과 협업해 구축했으며, 디자이너들은 디지털 의류 제작 툴인 3D CLO를 이용 메타 패션을 제작 및 전시·판매하고, 이용자들은 착장 체험 및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우선 시범서비스 기간(3~6개월)에는 30벌의 디지털 의류에 대해 AR 착장, 착장사진 촬영 및 SNS 업로드 등 모든 서비스의 무료 이용이 가능하며, 오픈 기념으로 “메타패션 패피되기 이벤트도 12월 중 진행될 예정이다.
 
향후 정식서비스가 개시(‘23.2Q)되면 오픈형 메타패션 플랫폼으로 전환해 디자이너나 크리에이터들이 창작물을 자유롭게 올리고, 이용자들은 착장 체험 및 구매, 나아가 NFT 거래도 가능하게 될 예정이다.

디지털(영상)+실물(모델)을 함께 선보인 하이브리드 패션쇼
 
이번 메타패션 출시 행사는 11월 30일.(수)~12월 1일(목) 양일간 진행되며 일반인 관람도 가능하다.
 
행사장에는 메타패션 전시장 관람 외에도 디지털 포토월이 설치돼 메타패션을 착장한 셀럽과 함께 AR로 가상착장한 본인 모습을 동시에 촬영하고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 현장에서 티셔츠에 출력하는 시스템도 체험할 수 있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 STYLENET 부스)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의류시험연구원은 3D 인체 스캐너를 통해 측정된 인체치수 데이터를 활용 개인 아바타 생성과 맞춤형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사이즈코리아 메타커머스 플랫폼을 소개한다.
 
또한 K패션 오디션 TOP 10 브랜드 부스에서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신진 디자이너들의 의류들을 현장에서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한편, 산업부는 메타패션이 섬유패션산업의 새로운 성장엔진이 될 수 있도록 메타패션 제작 지원을 강화하고, 패션디자이너와 크리에이터 등의 메타패션 창작, 판매를 지원하는 ‘(가칭)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 구축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패션테크 시장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 패션+ICT 융합형 인력양성 사업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박윤정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디올, 23-24 겨울 남성 컬렉션 개최 (2023-01-30 09:44:29)
제33회 2022 대구컬렉션 성료 (2022-11-03 10:4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