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Textile Life > 기계(Machine)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 창간22주년 특집-ITMA 2019, 어떻게 진행됐나?
AI, 로봇 기술 채용 확대, 디지털화 가속, 스마트 의류 혁명 예고, 중동 기업 참가 대폭 증가, 참관객 감소로 불황 입증, 2023 전시회 이태리 밀라노 선정
등록날짜 [ 2019년07월16일 14시54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바르셀로나=취재부 공동]제18회 ITMA 2019 바르셀로나가 지난 6월 20일(목)부터 26일(수)까지 7일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페어 더 바르셀로나 그란 비아(Fira De Barcelona, Gran Via)에서 개최됐다.

본지는 창간 22주년을 맞아 바르셀로나 현지에서 취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시회 개요와 참가업체 동향, 전시장 현황, 차기 전시회 선정 등에 대해 소개한다.(편집자주)

[ITMA 2019 바르셀로나 참가국 및 참관객 동향]

이트마 역대 지역별 참가기업수(자료제공:한국섬유기계융합연구원)

유럽섬유기계협회(CEMATEX) 소속 9개 국가(벨기에, 스페인, 프랑스, 스웨덴, 독일, 스위스, 이태리, 영국, 네덜란드)들이 주최자가 돼 개최되는 ITMA는 1951년 제1회 전시회를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한 이래 올해 68년째를 맞으며 사상 최대규모의 전시면적(114,500m²)에 가장 많은 기업(45개국, 1,717개기업 출품)들이 참가했다. 

참가기업 현황(2015년 밀라노 대비)을 보면 주최국인 CEMATEX 소속 9개 국가 기업들은 867개사로 2015년 밀라노 전시회 952개사에 비해 감소됐으며, 동아시아(Eastern Asia) 국가 기업도 477개사에서 384개사로 줄었다.

이에비해 중동(Middie East)지역 기업들이 153개사에서 347개사로 대폭 증가한 것이 특징적이였다. [도표 참조]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섬유기계 협회 주관으로 23개사, 개별기업 1개사 등 총24개사가 참가해 4년전 30개사에 비해 6개사가 감소했다.

이처럼 이번 전시회는 규모와 참가기업은 증가했으나 참관객은 4년전 혹은 그 이전 전시회에 비해 저조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국내에서도 각 분야 단체장과 기업, 연구원 관계자들이 전시장을 찾았으나 과거에 비해 참관객이 감소한 것이 여실히 드러나 보였다.

지속되는 경기침체와 대내외 악재들이 설비투자를 위축시키고 있다는 뜻이였다. 스페인이 지리적으로 가깝지 않다는 점도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전시회 개요-전체 분석]
 
이번 전시회는 수년 동안 섬유 및 의류산업의 트렌드와 도전에 맞춰 섬유기계도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전시회에 출품된 섬유기계는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독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제조업 성장 전략)시대에 맞춰 한층 업그레이드 된 자동화 기기와 함께 로봇, AI(인공지능)가 적용된 신개발품들이 많았다.

혁신적인 스마트 의류 기술들도 많이 출품돼 주목 받았다.

섬유 및 의류 제조 프로세스가 지능적이고 유연한 제조공정의 시대로 접어들었음을 보여 주었다.

기계 전반에 적용된 디지털화는 섬유 및 의류산업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킬 가장 큰 기회임을 입증 시켰다.

이러한 메시지는 이번 전시회의 주제인 “Innovating the World of Textiles”이 입증하듯 전시장 곳곳에 반영돼 있었다.

전체적인 출품경향은 인더스트리 4.0에 따라 섬유기계별  모든 프로세스에서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설비 및 기기류의 진화가 돋보였다.

즉 자재에서부터 생산, 판매, A/S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인 통합솔루션을 제공하는 시스템들이 많이 선보였다.

섬유, 원사 및 직물부분에서는 천연섬유, 산업용섬유 및 재활용 섬유들이 스마트 패브릭, 보호 의류, 지오텍스타일과 같은 새로운 용도를 계속 찾음에 따라 이에 대응하는 기계들이 각각의 솔루션을 제공하며 전시장을 채웠다.

특히, 편성기 분야의 경우 완벽한 핏을 갖춘 제품을 생산하는 디지털 최적화 공정과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줄인 3D 편성기술에서부터 복합재료에 사용되는 편물 생산을 위한 다축 편성기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의류제작 분야에서는 자동화 및 로봇 공학을 이용한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음이 역력했다.

이들 기기들은 의류제작 솔루션에 일대 혁명을 예고하며 생산성과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마이크로 팩토리를 추구하는 통합솔루션을 제공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두각을 나타낸 것은 '주문형 생산'의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고 있는 디지털 프린팅분야(제3관)였다.

기업들은 더욱 엄격한 새로운 환경 규제에 직면함에 따라 보다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염료와 화학물질에 대처할수 있는 새로운 기계들을 내놓았다.

또한 증가하는 탄소복합재료 등 혁신적인 소재의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첨단 제조기술의 제시와 리사이클링 및 폐기물 감소, 환경오염 방지 등 지속가능한 친환경 솔루션을 제시했다.

[관별 출품 동향]

■ 제1,2관-후가공기(염색기),운반기기/Finishing, Logistics

1,2관(후가공기(염색기),운반기기/Finishing, Logistics)에는 염색기, 후가공기와 운반기기 메이커들의 신제품이 대거 선보였다.

홍콩의 염색가공기 전문기업 퐁스(Fong's)사를 비롯해  다니테크(DANITECH)사, 몽포드(Montfort)사 , 비앙칼라니(Biancalani)사, ACIMI사 등 쟁쟁한 유럽의 염색기, 후가공기 기업들이 신제품을 출품했다. 
 
운반기기 존에는 인공지능(AI)을 탑재한 자동화기기들이 많이 눈이 띄었다.
 
한국기업은 제1관에 섬유가공기 전문 기업인 일성기계공업(H1-A120)과 이화글로텍(H1-B102)이 2관에 대림스타릿(H2-A114), 풍광기계(H2-D106), 동아기계(H2-A113)가 출품,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쳤다.(염색기 출품 집중 분석 기사 참조)

■ 제3관-날염기/Printing

제3관(날염기/Printing)에는 기계식 날염기와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기(DTP) 메이커들이 대거 신제품을 선보였다.

디지털 프린팅 분야는 주문형 생산 기기들을 많이 출시해 디지털 프린팅이 새로운 시대로 진입했음을 예고했다.

기업들은 더욱 엄격한 새로운 환경 규제에 직면함에 따라 보다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염료와 화학물질에 대처할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 기계들을 내놓았다.

또한 증가하는 탄소복합재료 등 혁신적인 소재의 시장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최첨단 제조기술의 제시와 리사이클링 및 폐기물 감소, 환경오염 방지 등 지속가능한 친환경 솔루션을 제시했다.

한국기업으로는  DTP전문기업 디지아이(DGI/H3-B108)를 비롯해 와인더기 전문 일신기계(H3-E129), 염안료전문 경인양행(H3-C238), DTP전문 디젠(H3-C108) 등이 출품 마케팅을 펼쳤다.

디지아이(DGI)는 전시 기간인 21일(목) 오후 5시30분(현지시간) Porta Fira(포르타 피라) 호텔에서 국내외 바이어를 초청 신제품 아폴론(다이렉트 텍스타일 프린터) 런칭 행사를 진행했다. 

■ 제4,5관-직기/Weaving

제4,5관(직기/Weaving)의 경우 유럽과 일본 업체들이 주도하며 기술력을 과시했다.

유럽 직기 기업들은 20년 전부터 인수합병 등을 통해 피카놀 그룹, 반데빌레 그룹, 이트마 그룹, 산텍스 그룹 등 5대 전문업체로 재편됐는데 이들은 이번에 최신 래피어직기와 에어제트직기(AJL), 카펫트직기 등을 대거 출품했다.

피카놀 사는 최신 옴니플러스-아이(OmniPlus-i)를 출품, 관심을 모았으며 스미트는 신개발 래피어 ZFAST를 출품, 고생산성을 집중 부각시켰다.

반데빌레는 세계 최고 카페트 직기를 출품 위상을 다졌고, 인공지능이 탑재된 봉제기도 출품 관심을 모았다.

일본 기업들도 토요타(도요다)와 쯔타코마 사가 에어제트직기(AJL)과 워터제트직기(WJL)을 출품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기종을 선보였다.

토요타는 전자 개별개구방식 JAT810을 출품 앞선 기술력을 과시했고 워터제트룸 ZW8100 출품한 쯔타코마는 진일보된 직기 기술을 선보였다.

한국기업은 한국세폭(H4-B203)을 비롯해 유케이아이엘(H4-A120), (주)삼화기계(H5-B143), 부직포기 전문 부광테크(H5-C107) 등이 출품, 마케팅을 펼쳤다.(직기 출품 집중분석 기사-7월 10일자 5면 참조)

■ 제6,7관-방적기,와인딩,검사기/Spinning,Winding,Testing

방적기(Spinning),와인딩기(Winding) 및 테스팅기(Testing) 분야(6,7관)는 세계 방적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유럽의 쟁쟁한 기계 설비 업체((KAESER, NSC, SIMET 등)들이 자리를 메웠다.

자동화와 로봇,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장비들도 많이 개발돼 눈길을 끌었다.
 
제6,7관은 아시아 기업이 저조한 가운데 한국기업으로 연사기, 합사기 전문 이화에스알씨(H7-B204), 권사기 전문 매일기계(H6-D120)가 출품, 마케팅을 펼쳤다.

■ 제8관(8-0, 8-1)-니트기계/Knitting

편직기(Knitting)분야는 유럽과 일본, 중국 기업들이 강세를 보였다.

완벽한 핏을 갖춘 제품을 생산하는 디지털 최적화 공정과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줄인 3D 편성기술에서부터 복합재료에 사용되는 편물 생산을 위한 다축 편성기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기들이 전시됐다.

의류제작 분야에서는 자동화 및 로봇공학을 이용한 디지털화도 가속화되고 있음이 역력했다.

제8관에는 한국기업으로 경편기빔 전문 형제정밀기계(H8.1-C111)를 비롯해 경편기자동장치 전문 티엔에스(H8.1-D206), 편직기 부품 전문 삼성제침(H8.1-C110), 니텍스제침(H8.1-D116) 등이 출품했다.


[전시장-Fira de Barcelona Gran Via ]

 ITMA 2019가 개최된 Fira de Barcelona, Gran Via 전시장은 총면적이 220,000m²로 대규모 전시회 유치가 가능한 스페인 최대의 전시장으로 이번 행사에 사용된 전시면적은 114,500m²였다.

대규모 전시공간이 확보된 상태에서 대형 기계와 설비들이 실물 그대로 전시돼 가동됨으로써 현장감을 배가 시켰다.

7개관이 1층에 하나로 연결돼 있고 나머지 1개관(8-0,8-1)은 2층에 배치돼 조금 떨어져 있었지만 에스컬레이터를 통해 원활하게 연결돼 있어 8개관이 모두 관람에 편리 하도록 구성돼  있었다.  

[주최측 프레스센터]

Fira de Barcelona Gran Via 전시장 지하 1층에 마련된 ITMA 2019 프레스센터는 글로벌 전시회를 무난히 소화해낼 만큼 넓고 쾌적했다.

주최측은 회의실과 사무공간을 다국적 기자들에게 넉넉히 제공했으며 와이파이와 스페인의 다양한 요리들도 무료로 제공했다.

[차기 전시회-2023년 이탈리아 밀라노 선정]
ITMA 주최 측인 유럽섬유기계협회(CEMATEX/European Textile Machinery Manufacturers Association)는 차기 전시회 장소로 이탈리아 밀라노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ITMA는 지난 2015년부터 입찰 형식으로 전시장소를 선정하면서 5개 국가, 5개 도시(파리, 밀라노, 바르셀로나, 뮌헨, 버밍햄)를 번갈아 가며 개최하던 기존 방식을 폐지했다.

이에따라 2015년 개최된 바 있는 이탈리아 밀라노가 다시 2023년 ITMA 개최지로 선정됐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ITMA ASIA+CITME, 내년 6월로 연기
SMIT사, GS980 래피어 직기 범용성 뛰어나 호평
산텍스사, 염색 및 하수슬러지 건조기 성능 주목
전 세계 섬유 폐기물 811% 증가, 대응책 시급
하반기 글로벌 패션 행사 9월에 집중
PIS 2019, 20주년 맞아 다양한 행사 볼거리 제공,
ITMA ASIA + CITME 내년 10월 개최
패션TV-[ITMA 2019] 첨단 자동화기기 출품 동향
■ [ITMA 2019] 출품기종 분석-산텍스 건조기
칼럼-위기의 한국경제, 섬유산업 활성화가 시급하다
디지아이, 1.6m 전사 DTP 'POSEIDON'(포세이돈) 출시
인공지능 한눈에, ‘국제인공지능대전’ 개막
트렉스타, 맞춤형 신발 3D 풋스캐닝 ‘슈마스터’ 론칭
디지아이, 다이렉트 DTP APOLLON(아폴론) 공개
■ [ITMA 2019 바르셀로나] 출품기종 분석-염색가공기
오늘생각-스페인 바르셀로나(Barcelona)
포토-[ITMA 2019] 8관(Knitting)
포토-[ITMA 2019] 6,7관(Spinning,Winding&Testing)
포토-[ITMA 2019] 4,5관(Weaving)
■ [ITMA 2019 바르셀로나] 출품기종 분석-직기
포토-[ITMA 2019] 3관(Printing)
포토-[ITMA 2019] 1,2관(Finishing, Logistics)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디지아이, 다이렉트 DTP APOLLON(아폴론) 공개 (2019-07-16 20:42:56)
일성기계-히라노와 협력,중국 생산기지 구축,글로벌화 박차 (2019-07-12 11: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