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해외/세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자료-폴란드, 중국 섬유패션시장 동향(518호)
등록날짜 [ 2019년07월01일 09시58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대구=정승은 기자]한국섬유마케팅센터(KTC)는 폴란드와 중국의 섬유패션시장 동향을 분석해 섬유패션업계에 배포했다. 바르샤바의 이풍길 사장과 상해의 ANNIE 지사장이 정리한 폴란드와 중국 섬유패션시장 동향을 간추려 게재한다.

폴란드의 섬유시장 및 트렌드 동향과 중국 염료 파동 현황

1. 폴란드 경제 동향

폴란드 경제는 2018년에 이어 올 해에도 EU 지역의 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해외 투자금의 지속적인 유입으로 탄탄한 경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폴란드 중앙통계청은 작년 말에 2019년 경제 성장률을 3.5%로 예상하였으나, 2019년 1/4분기에 성장률이 4.6%였다고 발표하였고 이로 인해 금년 전체 성장률은 4.2% 성장할 것으로 상향 조정했다.

EU 위원회에 따르면 1/4분기 4.6%는 유럽 내에서 가장 높은 GDP 성장률을 기록한 것이라고 한다. 예상을 상회하는 경제성장률은 외채 등 부채규모를 축소하고, 누수 되고 있는 VAT를 효율적으로 걷음으로 세수를 증대시켜 예산 적자폭을 감소시키고, 외국인 투자를 적극 유치함으로 일자리를 창출하여 낮은 실업률을 유지하는 등의 요인을 꼽을 수 있다.

2019년 5월 폴란드 실업률은 5.4%로 5월 말 현재 실업자는 약 904,500명이었고 지난 4월의 5.6% 보다 더 낮아졌다. 이는 1990년 9월 (공산주의에서 자유민주주의로 전환) 이후 월별 실업률 중 가장 낮은 수치이다. 수출액은 유로존의 경기 둔화에도 불구하고 폴란드 상품의 수출이 빠르게 증가하여
지난 5월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하였고,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하여 (2016년 10월 이후 최저 증가율)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했다.

2019년 5월 산업 생산량은 전년 동월 대비 5.6% 증가하였으며,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4.5% 보다 높게 나왔다. 물가 상승률은 지난 5월 전년 동월 대비 2.4%를 기록하였으며 2019년 전체로는 2.5%를 예상하여 안정적인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폴란드 통계청은 지난 5월 소매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1.8% 증가하였다고 하며,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 판매는 11.3% 증가하였고, 식품·음료·담배 제품 판매는 10.4% 감소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전반적인 경제 상황으로 신용평가기관 Moody’s는 폴란드의 신용등급을 A2로 유지하고, 전망을 안정적으로 평가했다.

참고로, 폴란드 고용 상황은 폴란드가 EU에 가입한 이후 노동력이 영국, 독일 등 프랑스로 빠져 나가면서 부족한 인력을 우크라이나인에게 단기 비자를 발급하여 부족한 인력을 충원해 왔으나, 2019년 1월 1일부터 독일이 EU 국민이 아닌 우크라이나인들의 노동을 허가하면서 폴란드에 있는 우크라이나인(2018년 12월 기준 약 170만 명) 중 일부가(많게는 50% 이상) 급여가 월등히 높은 독일로 이주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인력 충원에 비상이 걸려 있으며, 여러 가지 경제적인 제반 상황이 좋음에도 불구하고 인력 부족이라는 난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2. 폴란드 섬유시장 동향

2019년 상반기 폴란드 섬유 시장은 지난 폴란드 섬유 역사상 겪어 보지 못한 초유의 불황에 빠져 있는 것 같다. 대부분의 바이어들이 작년 동기 대비 오다 양이 50% 이상 급감한 상태이며, 바이어들 역시 end customer에게 판매하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바이어들에게 “왜 판매가 부진한지?” 지난 몇 달 동안 수시로 문의를 하였지만 어떤 합리적인/믿을 만한 근거를 제시하면서 설명하는 바이어가 단 1명도 없었다.

2018년 10~11월 사이에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예년처럼 시즌 준비 차원에서 전년 동기 대비 비슷한 물량으로 초도 물량을 오다 하였으나 2019년 S/S 아이템이 판매되기 시작하는 1월말 이후 지금까지 판매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원단 바이어들은 2018년 말에 S/S Trial 오다 발주하였으나 2019년 초에 cargo Hamburg 도착 & 통관 -> end customers(봉제공장)에 판매 -> 봉제공장 자체 shop or Garment 소매업자에
게 판매 -> 이후 Garment 판매 부진에 의한 추가 구매 실종 & 원단 대금 결제 지연으로 현재까지 시장이 회복될 조짐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시장이 부진한 이유를 바이어마다 다르게 설명하고 있는데 아래 몇 가지를 정리하면,
1) 온라인 쇼핑몰의 활성화에 따른 오프라인 쇼핑몰 & 재래시장의 고객 감소에 따른 판매 부진. 오프라인은 제품 직접 볼 수 있는 곳으로 간주하고 구매는 온라인에서 진행하는 추세가 2015 년 77% 소비자들이 온라인 정보로 오프라인에서 구매했지만 올해 45%로 감소 폭이 확연히 줄어들었다. 폴란드 원단 Wholesaler들의 주된 거래선은 영세 상인들로 이들은 온라인 판매망 구축에 있어서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할 수 없는 위치에 있다.

2) 사람들의 소비 패턴에서 의류와 같은 소비재의 구매가 일반 가정에서 다른 소비에 비해 우선순위가 뒤에 있음으로 판매가 부진하다. 예를 들면, 2000년대 초반 폴란드 경제 개방 초기에는 전자제품을 할부로 구매하여 각 가정에서 식료품 외에 다른 소비재에 소비할 수 실질 금액이 들어 들었고, 2010년대에는 주된 내구재 구매가 자동차로 역시 소비 지출 금액을 제한하였으며, 최근에는 아파트 구매 열풍으로 장기 대출을(Mortgage ? 20~30년의 장기 대출) 받는 가정이 많아 의류와 같은 소비재 지출에 상당한 제약을 받고 있다.

3) 금년 4월 초에 Lodz 지역의 섬유 도매상들 몰려 있는 지역에(약 150 ~ 200개) 세무서와 관세청 사람들이 2인 1조로 4개조를 짜서 거의 대부분의 shop을 방문하여 회사등록증, owner 개인정보 내역, 세금계산서 발행 여부 등을 체크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체크를 할 예정이라고 한다. 목적은 매출 누락에 따른 VAT, 관세 & 법인 소득세 등의 세금 누락을 방지하여 세수를 늘리기 위하이다. 2017년 12월부터 올 초까지 이어진 PTAK MARKET(의류 포함한 잡화 도매상이 몰려 있는 Lodz에서 가장 큰 시장) 세무 control에 이어 올 4월부터는 대부분의 원단 도매상의 세무 관련 업무를 control 하겠다는 것이 폴란드 세무당국의 최근 정책인 것 같다. 원단뿐만 아니라 폴란드 내의 모든 business에 대해 전반적으로 세무 관련 사항을 엄격히 control 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로 인해 실제로 2018년에 약 10조의 부가세가 2017년 대비 더 걷혔다고 한다. 세무서의 control에 의한 정상 거래로 급격한 소매가의 상승에 의한 판매 부진을 겪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그동안 무자료 거래가 성행하였던 신발, 양말 등 소비재 business에도 모두 나타나고 있다.

4) 영세 상인들을 살리기 위한 일요일 대형 쇼핑 센터 문 닫는 것이 역설적
으로 재래시장을 죽이고 있다는 학자의 주장도 있다. 일요일에 쇼핑 센터가 문을 닫음으로 월~토요일 중에 쇼핑을 다하고 일요일에는 아예 쇼핑을 하지 않고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집안일을 정리하거나 친구를 만나거나 오히려 쇼핑 센터가 거의 연중 무휴로 운영이 될 때는 쇼핑 센터와 재래시장을 구분 없이 수시로 각자의 필요에 따라 방문하던 것을 일요일에 쇼핑 센터가 문을 닫음으로 월~토요일 쇼핑 센터를 더 적극적으로 방문하고 쇼핑 센터에서 해결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서만 재래 시장을 간간이 방문함으로써 전반적으로 재래시장의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보고 있다. 원단 business만 좋지 않다면 이 가설이 설득력이 없겠지만 신발 & 양말 등 재래시장에서 팔리는 여러 품목이 장사가 안 되는 것은 이 가설을 뒷받침해 준다. 왜냐하면, 폴란드의 전반적인 경제 지표는 아직도 지속적으로 아주 양호한 상태이며 평균 임금도 올라가고 있고 실업률도 지속적으로 낮게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5) 이와 중에 긍정적인 호재는 2019년 7월 1일부터 예전에 설명한 적이 있는 Family 500+ 프로그램(2자녀 이상 모든 가정에 둘째 이후부터 월 인당 pln500.- 지원)을 더 강화하여 1자녀 가정에도 월 인당 pln500.- 지원을
[2자녀 가정은 pln1,000.-(약 30만원 ? 물가 대비 우리로 가정하면 70~80만원 / 3자녀 가정은 pln1,500.-(약 45만원 - 물가 대비 우리로 가정하면 100~120만원)] 할 예정이어서 소비 진작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3. 폴란드 섬유업체 동향

1) Rotex ? 2018년 12월 31일부로 Warsaw에 있는 Shop을 폐업하였다.

2) Aja(작년에 회사를 폐업한 Maritex와 비슷한 규모와 역사의 회사이며 Lodz 지역에서 폴란드 바이어 중에서 TOP 3 안에 드는 회사) - 올해 중으로 회사 폐업예정이라고 한다. 정확한 시기가 정해진 것을 아니지만 금년 3/4분기 중에 회사를 폐업하겠다고 거래선들에게 선언한 상태이다

3) 한국인 AGENT ? 지난 약 15년간 폴란드에서 Agent로 일을 해왔던 한 한국 업체가 올해 거래하던 바이어 중의 한 곳이 그 동안 외상으로 갖고 갔던 물건에 대해 올해 판매가 급격히 감소하자 그동안 외상으로 받은 물건에 대해 미수금을 현물로 갖고 가라는 통보를 받고 이 재고 처리를 위해 Wholesale Shop을 오픈하였다. Agent가 도매상으로 뛰어든 것은 기존 거래선들(현지 도매상들)과 경쟁 관계가 되는 것으로 조금 민감한 부분인데 이 한국 업체는 재고를 판매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었지만 폴란드에서 Agent를
지속적으로 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판단하여 Wholesale Business를 하게 된 것 같다. 이 경우 시사점은 향후 비즈니스에서 Payment를 매우 조심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 같다.

4. FASHION TREND

1) F/W 2019 ~ 2020
많은 사람들은 세계가 붕괴 직전에 있는 것으로 여기며, 그중 디자이너들도 마찬가지다. 그러한 관점에서 나오는 임박한 파멸의식이 2019년 F/W의 많은 Fashion Trend에 영향을 끼치거나 영감을 주었다. 그래서 minimalist 하고 실용적이거나 Matrix와 같은 영화로부터 영감을 받은 종말이 이미 일어난 듯한 느낌을 주는 스타일이 많이 보인다. 우리가 종말 시대에 살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하는 90년대의 Grunge Style의 패션이 어디 가나 보인다.

많은 디자이너들은 Style로 환경 및 전쟁, 그리고 성별에 대한 의견을 표현했다. 이런 식으로 디자이너들은 이번 시즌에 정치에 관련된 의견을 표현하며 희망을 보여줬고, 활동가들에게 희망적인 시대였던 70년대를 본받았기 때문에 2019년 Fall Fashion Trend에는 70년대 주된 특성들이 많이 보인다.


2) PRINT TRENDS
2019년 F/W PRINT TRENDS는 다양한 florals, butterflies & tie-dye와 같은 봄을 떠오르게 하는 것들을 포함하기도 하고, 또 F/W를 대표하는 argyle, plaid, paisley, brocade, chequered pattern들이 있다. 이 트렌드에는 political한 patchwork patterns, watercolor patterns 그리고 slogan과 문구들이 있다.

3) COLOR TRENDS
Spring의 Soft Pink를 유지하고 싶으면 2019년 Fashion Trend Color에 Pink의 여성스러움에 임팩트가 더해진 Romantic palette가 있다. 이번 Season에는 Red의 무거운 Merlot와 Biking Red, 더 부드러운 Crabapple과 Cranberry, 그리고 매우 밝은 Chili Pepper와 Summer Fig와 같은 여러 Tone의 Red가 있다.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고 싶으면 Bright Pink의 Dove Fruit, 혹은 지난 Season에서 넘어온 것 중 눈에 가장 띄는 Lavender를 권한다.

이어서 무겁고 장엄한 Purple의 Tyrian purple, 혹은 더 미묘하고 고급스러운 Grapeade는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다. 2019년 Color Trends의 진정한 Fall Shades는 Sugar Almond와 Hazel과 같은 부드러운 견과류 Color와 함께 Butterscotch와 Dark Cheddar와 같은 무겁고 Creamy한 Yellow의 혼합이다.

더 생기 있는 조합을 찾는다면 Orange Tiger를 포함할 것을 추천한다. 이번 Season에 나타난 Brown은 초콜릿 색깔의 Rocky Road와 Espresso tone의 Chicory Coffee로 더 깊고 중립적인 Brown이 있다.
2020년 겨울 Color Trends의 Gray는 Frost Gray와 Paloma로, 겨울의 느낌을 내기 위해 Galaxy Blue 및 Evening Blue, Bluestone과 함께 흔히 혼합되어 있다.

5. 중국 염료 파동 현황

강소성 염성시 샹수이현에서 시작된 3.21 폭발사고의 여파로 중국정부의 국내 화공단지의 집중관리가 연쇄적으로 발효되면서 안전감찰 문제가 다시 고조되고 있다. 4월 1일에는 '강소성 화공업계 전반 개선 방안'이 제시되었다. 2020년 말까지 중국내 모든 성(省)내 화공 생산기업을 2000개로 줄이고, 2022년에는 1000개를 넘지 않도록 하는 한편, 모든 성(省)내 50개 화학공업단지를 전반적으로 평가해, 평가결과에 따라 공업단지 수를 20개 정도로 축소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사고는 염료업체 및 관련 다운스트림에 미치는 영향이 커 나비효과가 서서 히 나타나고 있다.

4월 10일부터 12일까지 중국 염료 공업 협회, 중국 염색 공업 협회, 중국 국제 무역 촉진회가 주최하는 제19회 중국 국제 염료 공업 및 유기 안료 및 섬유 화학 전시회가 2019 년 상하이에서 열렸다. 전시회에서 China Textile News의 기자는 여러 관련 회사를 방문하여 업계의 최근 관심사를 집중 취재했다.

6. 염료 상승은 필연적인 결론

폭발사고 여파로 최근 분산염료 중간재 벤젠다이아민(m-Phenylenediamine)시장은 톤당 14만~15만톤으로 기존 가격 대비 180~200%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여러 염료 제조업체들은 중간재 가격 상승의 영향을 받아 염료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

"염료 회사를 상대하는 중개 회사는 매우 집중되어 있으며 염료의 가격은 시장 규칙을 따르며 상류 및 하류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Zhejiang Boao Dyestuff Industry Co., Ltd.는 분산 염료의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민간 기업으로 국내외에서 많은 유명한 인쇄 및 염색 기업과 심층적인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가격 문제로 인해 대외 무역부의 진 팽 (Jin Fang) 국장은 후속 조치로 염료 가격이 계속 상승할 것이고 시장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가격을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염색 공장의 재고가 낮아 염료 가격이 여전히 상승 모멘텀을 가지고 있으며 하반기 염료 가격은 계속 강세를 이어갈 것이라 했다.

벤젠다이아민(m-Phenylenediamine)가격은 상반기까지 15 만원/톤으로 추가 상승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으며 염료가격은 계속 상승할 것이다. 칭다오만정세화공유한공사 염료부 수출입 국장 인 셴 하오 (Shao Hao )는 "이번 가격 인상은 다소 비이성적인 요인"이 있지만 "현재 거래시장에서는 판매는 하지 않고 사재기하는 혼란스러운 조짐이 나타나고 있어 추가적인 상승을 불러올 것이라고 말했다.

반응성 염료 또한 꿈틀거리고 있다. 얼마 전 인도의 중간재 공장도 화재 사고를 겪었고 국내 H산 및 파라-에스테르 생산 공장의 가동률 또한 제한적이다. 반응성 염료 가격도 상승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되나 염료 가격이 너무 비싸서 가격을 올리는 것은 너무 어렵다. 시장 가격은 항상 상승하고 있지만, 기업의 판매 상황은 실제로 일반적이다.

용도가 가장 광범위한 분산검정 ETC가 KG당 인민폐 38원에서 70원으로, S-GL 청록색은 KG당 160원에서 500원으로 ZBLH 블루는 KG당 100원에서 360원으로 레드칼라는 KG당 30원에서 60원으로 상승하였다. 강소성 3.21 폭발사고 자체보다도 오히려 시장 자체의 염료 가격 조작 및 염료 업계의 생산 정비, 조업 중단 전망이 염료 가격에 훨씬 큰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견해도 있다.

7. 기업 변환은 필수적이다

염료 가격 상승은 염색 기업의 생산 원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염료산업의 다운스트림인 염색업체는 어디로 가야하는가? 강소에 있는 염색 회사의 책임자가 말하길, "이 가격 상승의 기세가 1년 반 동안 지속된다고 생각한다. 염료는 염색 기업의 원가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염색 중간재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원가는 다음 아래 단계로 이동될 수밖에 없다.

3월 23일부터 항주의 5개 염색 기업이 염색 및 마감 비용을 조정했으며 복건??는 3개의 염색 기업에 가격 인상 통지하고 광동 염색 기업은 염색 및 마감 비용 조정을 시작했으며 3월 28일 소흥에 있는 8개의 염색 기업이 가격 인상 통지서를 발급했다. 4월 8일 Hangmin Damei Dyeing & Finishing Co., Ltd.는 다시한번 니트 원단 염색 가격을 인상했으며 3월 23일부터 염색 비용이 인상된 것은 이번이 두 번째이다.

그러나 염료 가격이 상승했지만 많은 염색 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감행하지 않았으며 더 많은 고객을 가격 우위로 유지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작년 천연 가스 가격이 30%나 올랐고, 염료 가격 인상과 함께 다른 포괄적 인 비용도 상승하여 이익은 줄어들 것입니다.”소흥의 한 염색업체 사장은 현
재 비교적 높은 염색비를 올릴 여지가 많지 않아 경영 압박이 심해지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이미 기업들은 프린트, 염색 제품의 변형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각종 첨단 장비와 기술이 계속 관심거리다. 常州宏大(Hongda)가 전시 한 지능형 이미지 플라워 위사 편직기는 직물 직조, 조직감, 밀도, 실의 굵기 등에 대한 전통적인 직조기 및 일반 이미지 위사 편물의 한계를 깨뜨렸으며, 특히 직물 패턴의 변형을 해결하며 다운 스트림 회사의 관심을 끌었으며, Alchemie의 지능형 물을 사용하지 않는 염색 기술 또한 많은 방문객의 주목을 끌며, 이는 탄소 배출을 80%이상 줄이고 폐수를 95% 이상 줄일 수 있는 이 기술은 섬유 염색의 점진적인 변화뿐 아니라 제조비용을 크게 줄이고 수익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평가됐다.

위성식 종이 없는 전사 인쇄 기술은 Changsheng Textile Technology에서 개발한 특허 인쇄 기술로 일체 구조로 설계되었으며 섬유 인쇄를 위한 광전자 등록 자동 등록 기술이 개발되어 프린트 속도가 빠르고 정밀도가 높으며, 세트 인쇄 속도가 빠르고, 불량이 적은 장점이 있다.

Sedo Treepoint 독일 프린팅 및 염색 공장의 지능형 프린팅 시스템 은 프린트 및 염색 공장이 생산 효율성 및 제품 품질을 향상시키고 숙련공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며 원재료 및 인건비를 절감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며 관련 담당자는 "섬유 산업의 대부분의 생산 계획은 주요 에너지 데이터를 모른 채 공식화된다. 불합리한 염료 조합, 부적당 한 장비 부하 등과 같은 에너지 낭비의 많은 이유가 있다 더 많은 헹굼 사이클, 빈번한 장비 세척, 파이프 라인 누수, 너무 높은 프로세스 온도, 맞춤식 종료, 고강도 생산단계의 피크 소비 등 Sedo Treepoint는 모든 측면에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고 발표했다.
[KTC/Korea Textile Center:제518호]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정승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자료-폴란드 섬유패션시장 동향(518호) (2019-07-01 17:09:26)
미-중 무역협상 재개, 추가관세 유보 (2019-06-30 15:4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