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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리 섬유패션산업 재기 청신호
2017년 소비 증가 한 몫, 정부 지속 지원 결과 생산+고용 상승세
등록날짜 [ 2018년01월04일 14시55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윤정, 정승은 기자]수십년간 침체와 성장 둔화를 겪었던 이탈리아(이하 이태리) 섬유패션산업이 소비 상승세와  정부의 지속적 지원에 힘입어 2017년 한해 동안 생산과 고용이 소폭 성장하며 회복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회복세의 가장 큰 효자 요인은 소비 증가를 들 수 있다. 2017년 이태리의 소비지수는 수 년 이후 처음으로 1.3% 성장 했다.

또 다른 요소 중 하나는 메이드 인 이탈리아(MADE IN ITALY)를 위한 국가적 격려(지원)가 지속되면서 수년 동안 경기 침체 이후 섬유와 의류 분야의 고용이 재개되고 있는 것도 한 요인이다.

이탈리아의 섬유 의류 고용은 2017년 1/4분기 1.1%,  2/4분기 0.9%, 3/4분기 0.3%로 고용률이 소폭 상승하고 있다.(Sistema Moda Italia (SMI) 발표 자료)

1/4분기 중에 섬유의류 분야의 매출은 전년도에 비해 2.8% 상승했는데, 섬유 1.3%와 의류 3.6%의 결과로 나타났으며, 2/4분기에는 3.8%의 상승으로 좀 더 다이나믹한 상황을 나타내 섬유 1%, 의류 6.7%가 상승했다.

그러나 3/4분기에는 다소 상승세(평균  0.4%)가 줄어 섬유 -1%, 의류 1.2%로 나타났다.

이태리 섬유패션 제품의 수출은 2017년 1월에서 7월 사이에 2.4%가 증가한 179억 유로를 기록했다.

니트 웨어(KNIT WEAR) 제품은 수출이 7.5% 증가해 다시 한번 상승세를 보였다. 여기에 홈인테리어와 침장이 4.4%,산업용 섬유 (테크니칼 텍스타일:Technical Textile)가 3% 증가했다.

수입은 123억 유로로 같은 기간 동안 1.9% 증가했으며 이태리 패션제품 무역수지는 2016년 같은 기간에 비해 183백만 유로가 추가 돼 거의 56억 유로가 넘는 흑자를 보였다.

유럽연합(EU)은 메이드 인 이탈리아(MADE IN ITALY) 제품의 주요 수입국으로 같은 기간동안 99억 유로 (+17%)였다.

아시아도 메이드 인 이탈리아의 선호도가 여전히 높아 더 크게 성장세를 보였는데 중국이 11.5%, 한국이 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보면 10.2%의 시장 점유률과 함께 이태리 패션의 첫 번째 목적지인 독일은 같은 기간에 비해 1% 상승했다. 프랑스가 그 뒤를 잇고 있는데 시장 점유율은 9.5%였다.

이태리 패션 제품의 프랑스 수출은 2017년 1월과 7월 사이에 1.3% 줄었고 스페인에서는 5.7%, 러시아에서는 13.4% 상승했다.

유럽연합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인 미국의 수출은 0.6% 하락했다. 그러나 8월에 수출이 섬유 1%, 의류 4.4% 증가를 기록해 향후 전망을 밝게 했다.(국립 통계기관 Istat 발표자료)

미국 경제가 활황을 보이고 있어 이태리 패션제품의 2018년 대미 수출 전망은 비교적 낙관적이다.  유럽내에서 이태리 패션산업의 위치도 확고하게 뿌리를 내리고 있다.

유럽연합 내 섬유패션 분야에서 전체 35%가 넘는 생산을 이태리가 점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태리 패션산업은 독일의 자동차 산업과 견줄 만 하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Pitti Immagine사 Claudio Marenzi 회장은 "2017년 이탈리아 섬유와 의류 부문은 전반적으로 모든 시장이 상승했다"고  Pitti Uomo 남성복 전시회에서 밝혔다.

Deutsche Bank가 최근 발표한 연구 조사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럭셔리 브랜드 100개 중 26개가 이태리산이며 전체 산업의 매출에서 1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자료참조:KTC]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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