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유통채널 > 백화점/마트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온라인몰, 마니아 마케팅 활발
등록날짜 [ 2010년10월15일 00시00분 ]

전문성 가진 ‘마니아’ 소비자, 온라인쇼핑 트렌드 리더로 자리 잡아

롯데닷컴 뷰티북 [패션저널:조수연 기자] 특정 분야에 높은 관심과 전문성을 가진 ‘마니아적’ 소비자층이 주목 받고 있다. 마니아는 뛰어난 지식을 내세워 문화를 재생산해내는가 하면, 오피니언 리더로 자리 잡고 트렌드를 이끌기도 한다. 이런 마니아 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몰 마케팅이 활발해지고 있다.

롯데닷컴 측은 “마니아라 불리는 열광형 고객층은 스스로 브랜드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지니고 있다”며 “이들이 정보전달자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때 그 영향력은 절대적”이라고 설명했다.

[롯데닷컴]에서는 뷰티 마니아를 공략하는 마케팅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매년 봄∙가을로 발행되고 있는 ‘뷰티북’은 이미 마니아 사이에 인기가 높다. 브랜드별 샘플과 롯데닷컴에서만 사용 가능한 비밀혜택을 얻을 수 있음은 물론, 뷰티 트렌드 및 상품정보가 게재되어 활용성이 좋기 때문이다. 지난 9월에는 기존 발행부수에 1만부를 추가 제작해 배포하기도 했다.

온라인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뷰티 마니아의 특성에 맞춰 지난 7월부터 선보인 SNS 마케팅도 성공적으로 자리잡았다. 롯데닷컴 명품화장품 No.1의 공식 팬 페이지인 ‘Beauty No.1'은 오픈 2달여 만에 1700 여 명의 팬이 가입했으며, 지난 9월초 진행한 오프라인 행사에는 1천명이 넘는 뷰티 고수가 모여들기도 했다.

롯데닷컴은 페이스북에 이어 지난 8일 트위터 계정도 오픈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뷰티 마니아의 관심과 참여가 증가하자 오프라인 프로모션도 확대했다. 뷰티브랜드와 함께 전문적인 뷰티 정보를 제공하는 ‘뷰티클래스’와 프리미엄 극장에서 뷰티 고수와 함께 브런치 뷔페와 최신영화를 즐기는 ‘시네마브런치’가 대표적이다. 월별로 진행중이며 롯데닷컴 명품화장품 No.1 매장의 올댓뷰티 코너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옥션]에서는 가계소비 주체인 주부를 공략하기 위한 ‘마미클럽’ 코너를 2007년 5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식품, 유아동, 생활용품 등 주부들이 많이 찾는 카테고리 상품 구매 시 할인쿠폰, 포인트 등을 추가로 제공해 알뜰 구매를 돕고 있다. 매월 마미클럽 카테고리에 사용 가능한 5~7% 할인쿠폰이나 이머니 1000원을 선착순으로 발급한다.

또 구매수첩 코너에서는 즐겨찾기나 주소입력을 통해 직접 방문한 ‘바로옥션’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1만원당 도장 하나와 함께 100포인트를 증정한다. 도장 10개마다 추가포인트가 지급돼, 50개를 완성하면 총 1만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또 10월 말까지는 구매도장 개수에 따라 이벤트 응모 기회를 제공, 총 500명을 추첨해 햅쌀을 단돈 100원에 구입할 수 있는 쿠폰도 증정한다. 더불어 10만원 이상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각티슈, 후라이팬, 무선주전자, 차렵이불 등 금액별 사은품을 증정하는 행사도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옥션에서는 2006년부터 패션뷰티 커뮤니티 ‘클럽W’를 운영, 패션 뷰티 카테고리 이용시 활용할 수 있는 5~7% 쿠폰이나 1000원 이머니, 1500원 무료배송 티켓을 매월 선착순으로 증정하며 누적 금액별로 추가 혜택도 제공한다. 또 패션뷰티 관련 기획전, 특가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매일 출석도장만 찍으면 10포인트를 증정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디앤샵]에서는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열광하는 마니아들을 위한 무한도전 관련 상품을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다. 디앤샵 검색창에 '무한도전, WM7, 유재석' 등 프로그램 관련 검색어를 입력하면 무한도전 의류, 피규어, 사진집, 인테리어 소품까지 다양한 상품이 검색된다. 최근 레슬링 특집을 계기로 '무한도전 프로레스링 WM7 손펼침막 타월', '무한도전 프로레스링 WM7 티셔츠', '무한도전 프로레스링 WM7 마스크' 등의 상품이 특히 주목받았다.  

[G마켓]은 뷰티 VIP고객들을 위해 ‘BEAUTY VIP ZONE’을 운영 중이다. 뷰티 상품을 월 1회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뷰티 VIP자격이 주어지며, G스탬프, 무료배송, 행운경매 등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뷰티 VIP 전용 행운경매’ 코너에서는 고가 브랜드 제품도 1000원부터 입찰할 수 있다. G마켓은 뷰티 제품 구매 고객을 위해, ‘상반기 뷰티 BEST AWARD’, ‘스킨케어 입소문 브랜드’, ‘정품인증 본사직영브랜드’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마련해, 뷰티 제품을 쉽고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AK몰]에서는 '더독 노블클럽'을 운영하고 있다. 한 페이지 내에서 사료 뿐 아니라 애견 영양제, 간식, 미용용품, 의류 등 다양한 관련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또한 10월 31일까지 AK몰 전용 홍보모델 애견 컨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 추천횟수와 조회건수, 구매건수 등을 종합하여 홍보모델로 선정된 애견에게는 3개월간 원하는 사료와 간식을 일정량 무료 제공한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세계섬유신문사]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조수연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조이코오롱 광주직영점, 착한 가게 선정 (2010-10-18 00:00:00)
핀란드[마리메꼬] 신사동 플래그쉽 스토어 오픈 (2010-10-13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