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공예.도자기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공예 공방의 손익분기점과 매출 목표
등록날짜 [ 2023년11월27일 14시33분 ]
김월숙 공예가의 작품, ‘꽃밥 가득’ 주제의 매트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공예 칼럼니스트]수공예 공방을 운영하려면 공예품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고, 이것이 공방의 성과를 크게 좌우했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한 시절에는 공예인들의 기능과 창의력 수준이 매출과 상관 정도가 컸었다.
 
그러나 지금은 기본적인 기능 외에 홍보, 유행성, 수입구조, 경영 관리 등 다양한 요인이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이다.

그러므로 과거보다 경영을 위한 계수관리 필요성이 커졌고, 기본적으로 공방이 존재하고 발전하려면 의식적으로 손익분기점 이상의 매출을 올려야 한다.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이익도 손해도 나지 않는 계산상의 매출액이다.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목표 매출액이고, 공예 공방을 계속해서 운영하고 발전시키랴면 반드시 손익분기점 이상의 매출액을 달성해야 한다.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공방의 생존과 관련이 있는 등 중요한 의미가 있으므로 계산 방법과 함께 공방의 손익분기점은 어떤지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아두고, 그에 따른 생산성 분석도 해야 한다. 
 
손익분기점 매출액의 계산법은 ‘손익분기점 매출액=(고정비)÷{1-(구입금액÷매출액)}=(고정비)÷(조 이익률)’이다. 손익분기점 매출액을 산출할 때 고정비는 일정 기간의 경영활동 변화와는 무관하게 정액적(定額的)으로 발생하는 원가요소이다.

고정비에는 공방주 등의 인건비, 임대료, 감가상각비(減價償却費), 이자, 보험료, 전기 및 수도 등의 요금이 포함된다.
 
손익분기점 매출액을 산출한 결과 손익분기점을 훨씬 상회하는 매출액을 올리고 있다면 그것을 기준으로 성장률을 설정하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해서 더욱더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매출액이 손익분기점도 되지 않을 경우에는 공방 운영 방법의 개선에 의한 매출액 증가 대책이나 경비절약에 의한 저비용 체질을 만드는 등 공방을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한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공방을 취미 생활의 일부로 돈을 쓰기 위해서 운영하지 않는 한 이익이 없는 경영은 사업이라고 할 수 없고, 이익을 내어 사업을 발전시키는 것은 경영주의 역할이므로 손익분기점 매출액이 얼마인지를 도출해 낸 다음 이익 분석을 해야한다. 
 
이익 분석은 품목별로 매출액 비율을 산출하고, 자신의 공방에서 강한 것, 약한 것을 파악하도록 해야한다. 그리고 어느 품목에서 이익을 많이 내며, 투자에 비해 생산성이 높은 품목과 낮은 품목을 분석해야한다.

그리고는 강하고 생산성이 높은 품목은 상품개발이나 마케팅 활동을 더욱 강화시켜야 한다. 발전 가능성이 큰 품목인데도 매출액이 적은 품목은 그 원인 분석과 함께 대책을 세워 판매 비율을 높여야 한다.

반면에 상품개발이나 고객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품목인데도 투자에 비해 매출액이나 발전 가능성이 적은 품목은 투자를 줄이는 것이 좋다. 
 
손익분기점의 분석에 의해 품목별 매출구성이나 이익이 분명해지면 이것을 기준으로 명확한 목표 설정을 한다.

품목별 배출 구성비율과 이익을 기준으로 해서 그것에 몇 %를 올릴 것인지를 결정하 연간 목표액을 설정한다.

연간 목표액이 설정되면 이를 12개월로 나누면 월별 매출 목표액이 되고, 이를 하루 단위로 나누게 되면 일일 목표 매출액이 된다.
 
목표액이 설정되면 목표지점이 명확해져 공방의 운영 또한 목표 달성을 위한 경영 중심이 되므로 보다 효율적으로 되는 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공방에서는 손익분기점 분석을 바탕으로 매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해 성공적인 경영의 공방이 되길 바란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소비자 손길, 공예의 매력을 높인다 (2023-11-28 09:43:26)
칼럼-공예 공방의 박람회 성과 목표와 비용효과 (2023-11-23 13: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