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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뉴스-패션,섬유,뷰티 업종 주...
K Fashion Re:Boost 세미나, 내달 13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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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라, 스셔트리트 패션 ‘떠그클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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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세계엑스포 부산 유치 실패, 29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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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소비자 손길, 공예의 매력...
칼럼-공예 공방의 손익분기점과 ...
칼럼-공예 공방의 박람회 성과 목표와...
칼럼-박람회 참가 공예 공방, 방문객...
특집대담-올라프 슈미트 메쎄프...
■ 특집대담-이상락 KOTITI시험연...
■ 특집대담-영원무역그룹 성기...
■ 특집대담-한국섬유소재연구원 문...
■ 특집대담-장윤경 아름다운가게 상...
코오롱FnC, 콰이어트 럭셔리 대표 ...
코오롱FnC, 23 대한민국 지속가능성대...
2023 한국디자이너패션어워즈 성료
휠라홀딩스, 3분기 매출 이익 상승 ...
2022년 한국패션시장, 전년대비 8.2% 신...
'경기북부 친환경‧지속가능 패션디...
코오롱스포츠, ‘헤리티지’, ‘R&D’,...
칼럼-위기의 섬유산업, 도약 위...
섬유업계 전기료 절감 해법 찾아야 ...
■ 특집대담-이상락 KOTITI시험연구원 ...
■ 특집대담-영원무역그룹 성기학 회...
중국 변수로 섬유,패션,뷰티 업종 희...
TK케미칼, 구미 칠곡 공장 근로자 210...
대구 후가공 업체 잇따라 사업 중단, ...
코오롱스포츠, 브랜드 엠버서더...
노스페이스 화이트라벨, Mnet 스우파2 ...
휠라, 한소희와 함께한 ‘2023 밀라노 ...
휠라, 한소희와 함께 한 ‘2023 ...
휠라, 배우 한소희 브랜드 글로벌 앰...
뉴발란스, 아이유와 함께한 ‘23 FW 컬...
노스페이스, 새로운 홍보대사로 ‘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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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FnC, 콰이어트 럭셔리 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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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한국패션시장, 전년대비 8.2%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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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띠벨리, 디자인 스튜디오 ‘...
신원 여성복 ‘베스띠벨리’, ‘...
미쏘, 장마룩 ‘ENJOY RAIN DROP’ 출...
로엠, 웨딩 시즌 프리미엄 캡슐 컬렉...
미쏘, 프루타와 협업한 ‘컬러 스플래...
럭키슈에뜨, 스타일리스트 정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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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FnC 오엘오(OLO)릴레이 마켓, 남...
헨리코튼, ‘콜렉터의 룸’ 팝업스토...
노스페이스 화이트라벨, ‘스걸...
휠라, 스셔트리트 패션 ‘떠그클럽’ ...
디스커버리, ‘23 FW 키즈 윈터 캠페인...
이랜드 OST, 럭키락 컬렉션 출시
이랜드 로이드, ‘화이트데이 스페셜 ...
이랜드 로이드, ‘발렌타인데이 스페...
신발업계, ‘범한국신발인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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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한국신발디자인페어’ 개최
‘버킷햇’ 모자 스타 연예인에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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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연서, 공항패션 어떻게 입었을까?
BYC, 고3 수험생 위해 이벤트 실시
휠라 언더웨어, 디자이너 브랜드 ‘LEE...
BYC, 2분기 영업익 14.2%, 당기순익 88.6% ...
이랜드 OST, 럭키락 컬렉션 출...
이랜드 로이드, ‘화이트데이 스페셜 ...
이랜드 로이드, ‘발렌타인데이 스페...
■ 전체뉴스(Total News)
코오롱스포츠, 브랜드 엠버서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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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라, 한소희와 함께한 ‘2023 밀...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윤정 기자]이탈리...
휠라, 한소희와 함께 한 ‘2023 모터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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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라, 배우 한소희 브랜드 글로벌 앰...
스포츠(Sports)
웰메이드, 임영웅 ‘미공개 화보...
휠라, 방탄소년단과 2021 신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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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에스티나 핸드백, 이유비 20 F/W 광...
세정 웰메이드, 임영웅 ‘트롯웰송’ ...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공유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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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우먼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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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오, 박수홍의 반려묘 ‘다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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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파, 신규 라인 앰버서더로 라이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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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커다일레이디, KBS 드라마 ‘누가...
‘편의점 샛별이’ 김유정, 드라마 속...
휠라X두산베어스-이색 협업, 우승...
뉴발란스, 김연아와 함께 한 프레시폼...
휠라, 스켈레톤 윤성빈 은메달 획득 ...
뉴발란스, 김연아 21 S/S 첫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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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특집-'ITMA ASIA+CITME 2022'를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상하이=구동찬 기자]IT...
칼럼-보성 삼베와 몽족의 삼베수...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공예 칼럼니스...
AD-염료 대표브랜드, (주)오영
도레이첨단소재, 자매부대 모범간부 ...
석유화학(Petro)
희성글로벌, 튀르키예 Vera사와 500만 ...
직물(Fabric)
칼럼-위기의 섬유산업, 도약 위...
섬유업계 전기료 절감 해법 찾아...
■ 특집대담-이상락 KOTITI시험연...
■ 특집대담-영원무역그룹 성기학 회...
중국 변수로 섬유,패션,뷰티 업종 희...
이영관 도레이첨단소재 회장, 회...
탄소섬유, 국내외 생산 확대 잇따...
효성티앤씨, 블랙야크와 손잡고 ...
TK케미칼, 구미 칠곡 공장 근로자 210...
■창간26주년 특집-하반기 주목받는 ...
희성글로벌, 튀르키예 Vera사와 50...
AD-염료 대표브랜드, (주)오영
칼럼-보성 삼베와 몽족의 삼베수의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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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관 도레이첨단소재 회장, 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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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소재연, 3자간 친환경 부직포 소...
2030 세계엑스포 부산 유치 실패, 2...
■ 기획특집-'ITMA ASIA+CITME 2022'를 가다
섬유업계 전기료 절감 해법 찾아야 ...
염색기 가격 인상 주요인은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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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2016 파리 국제의류직물박람회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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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타일라이프] 창간 15주년, 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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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뉴스-패션,섬유,뷰티 업종 주...
증권뉴스-패션,섬유,뷰티 업종 주...
대구염색공단, 2024년도 신입사원 ...
증권뉴스-패션,섬유,뷰티 업종 주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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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행-한반도 최고령 바위 품은 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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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금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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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금융
한국여행-밀양, 금시당(今是堂)의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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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주)건영크리너
AD-PID 2017(프리뷰인 대구 2017)
AD-TEXFO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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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대정화학
한국여행-한반도 최고령 바위 품...
한국여행-밀양, 금시당(今是堂)의 가...
세계여행-룩셈부르크, 그룬트 마을
기고-커피 한 잔은 40년 우정을 ...
맛집탐방-양주, 섬진강메기매운탕
맛집탐방-영월, 상동막국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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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세계엑스포 부산 유치 실패, 2...
AD-질병관리청, 경상북도
'경기북부 친환경‧지속가능 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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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원진 우리공 대표, "대구시 신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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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하이테크밸리, 1단계 공장용...
섬유업계, 대형 화재 산재 잦아 ...
AD-2025 아시아육상경기선수권 대...
칼럼-전주와 원주 한지공예, 한지꽃 ...
객원칼럼
대구 염색산단 이전, 연구용역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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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철우 지사, 미래소재 신산업 육성 ...
지방/지자체
대구 중리동 화재로 섬유업체 큰 피...
직물(Fabric)
중국 내수 시장 회복세, 주요생산...
자료-폴란드 섬유패션시장 동향(6...
중국 섬유패션시장 침체 국면 지속
막스마라, 2024 SS 컬렉션 공개
자료-EU 섬유패션시장 동향(635호)
자료-중국 섬유패션시장 동향(63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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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행-밀양, 금시당(今是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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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행-백록이의 가을, 제주 1100고...
한국관광클럽 강화도 국내 여행 팸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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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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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척 해신당공원:삼척시 갈남2리(옛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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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textil+Texprocess, 내년 4월 동시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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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첨단소재, 북미 최대 복합소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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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년 기념 '2023 신소재컬렉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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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 23’-친환경·디지털혁신 선도 ...
2023 트렌드페어, 어떻게 진행됐나?
코모도스퀘어, 서포터즈‘Boy Squ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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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제3회 글로벌섬유비전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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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 설 맞아 ‘영락애니아의 집’에...
출품-렌징 이노베이션(Texworld USA)
ITMA Asia + CITME 2012①-FONG’S group
출품-동양제강주식회사
출품-(재)전주기계탄소기술원
출품-(주)거성산업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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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뷰 인 서울(PIS) 2021 개막
2021 트렌드페어, 온-오프라인 전시회 ...
2020 Ontact 트렌드페어, 라이브 커머스 ...
AD-2020 패패부산
올해 최고의 기능성 신발은 ?
2020 트렌드페어-Ontact로 전환, 일정 조...
광고-제3회 글로벌섬유비전포럼
니카코리아, 불소 및 PFOA 프리 발수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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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람 첼로 독주회, 새해 1월 6일 개...
[2015 우리 브랜드 신발 명품화 사업], ...
잭니클라우스, 2015 JNII 한국대표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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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품-렌징 이노베이션(Texworld USA)
출품-동양제강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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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MA Asia + CITME 2012①-FONG’S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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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섬유.패션.기계 온라인 박람회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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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한국패션시장, 전년대비 8.2% 신장, 역대 최대 규모
2023년 49조5천억원, 2024년 51조3천억으로 각각 5.2%, 3.5% 성장 전망
등록날짜 [ 2023년11월07일 13시18분 ]
한국패션시장 규모 및 성장률 추이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윤정 기자] 2022년 한국패션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2% 신장한 47조 910억원으로 산출됐다.
이같은 수치는
시장조사기관인 트랜드리서치가 주관하는 '한국패션소비시장 빅데이터 2023' 연감에 따른 것이다.
이는 역대 최대규모이고, 20여년전인 2000년도 21조 규모에 비해 2배 이상 신장한 것이다.
2023년과 2024년 패션시장 규모는 49조 5천억원, 51조3천억으로 각각 5.2%, 3.5% 성장을 전망했다.
이번 자료는 트랜드리서치가 지난 1998년부터 25년간 한국패션소비시장 빅데이터 조사에서 구축하는 소비트랜드지수, 기업경영실적지수, 산업트랜드지수를 기반으로 패션시장 규모 추정치를 산정한 것이다.
한국패션시장 규모는 과거 6개월(상반기 3월~8월, 하반기 9월~익년 2월) 간 우리 국민이 구매한 패션제품의 품목별 구매율, 구매량, 구매가격 등 소비트랜드 지수에 모집단의 인구수를 적용해 산출한다.
2022년의 역대 최대 실적은 국내 패션시장의 높은 회복탄력성(resiliency)이 기반이 돼 경제·사회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요소인 속도와 민첩성을 증대시켰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집콕시대와 활동에서의 편안함을 경험한 소비자를 위한 패션실내복시장, 운동복과 일상복의 경계가 허물어진 캐주얼스타일시장, 개인화된 소비와 취향에 기반한 다품종 소량 MD시장, 성수지역과 같은 다양한 문화공간에서 보여주는 패션문화브랜드 발굴 등 신소비시장 개척도 성장 속도를 높였다.
8개 세분시장 모두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는데, 캐주얼복 시장은 전년비 6.1% 신장한 18조 4711억원을 기록해 18조원 시대에 돌입했고, 신발, 스포츠복시장이 각각 7.4%, 12.3% 신장해 7조 1625억원, 6조 5007억원을 기록했다.
패션시장을 선도하는 이 3개 시장의 비중은 전체시장의 69.2%로 전년보다 0.6%p 상승했다.
남성정장(성장률 8.4%, 시장규모 4조 8260억원), 가방(18.7%, 3조 4865억원), 여성정장(0.9%, 3조 1125억원), 내의(13.2%, 2조 3387억원), 아동복(6.1%, 1조 1930억원)이 그 뒤를 이었다.
패션제조 및 패션전문유통 사업을 영위하는 270개 패션기업의 2022년도 매출액도 46조 9807억원으로 전년보다 16.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54.7% 증가했으며, 평균 영업이익률도 10.3%로 상승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침체됐던 패션기업들의 실적도 빠르게 회복됐다.
한국패션기업 2022년 경영실적 분석
실적 향상은 한국 토종 패션기업들 보다 글로벌 명품기업 및 외자기업들의 성장력이 두드러졌다.
패션기업 성장력을 분석한 결과, 루이비통코리아와 크리스챤디올꾸뛰르코리아를 포함해 샤넬코리아, 나이키코리아, 랄프로렌코리아, 프라다코리아, 에르메스코리아 등 글로벌 명품기업들의 성장력이 한국 패션기업들 보다 강화됐다.
한국기업으로는 무신사, 더네이쳐홀딩스가 미래 시장지위가 높은 상위그룹으로 평가됐고, 한섬, 신세계인터내셔날(그룹)도 성장력 상위그룹으로 랭크됐다.
반면, 삼성물산(패션사업)과 LF(그룹), 이랜드월드 등 토종 대기업은 외자기업에 비해 사업 성장세가 정체된 것으로 평가됐고, 금강그룹, 한세(내수그룹), 세정(그룹), 패션그룹형지(그룹)는 성장이 침체된 기업군으로 평가됐다.
■ 2023년 한국패션시장 및 2024년 전망
한국패션시장은 2023년에도 3년 연속 플러스 성장을 기대하고 있고, 캐주얼복, 신발, 스포츠복, 여성정장 시장이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측됐다.
패션소비자의 소비트랜드지수 중 2023년 상반기 패션경기 민감도지수(CSI)를 보면 지난 4개 기간 연속 개선 조짐을 보였다.
현재 생활형편수준과 패션제품구매수준은 49.7p, 48.9p로 전기대비 각각 0.5p, 0.9p 상승했다. 다만 패션제품구매전망지수는 53.1p로 전기대비 0.2p 상승에 그쳤다.
패션경기 민감도지수는 현재 생활형편 수준(현재 우리집 생활형편이 1년 전에 비해 좋아진 편), 패션제품 구입 수준(지난 1년 전에 비해 옷을 많이 구매한 편), 패션제품 구입 전망(향후 1년 간 옷을 더 많이 구매할 것)의 3가지 항목으로 구성, 조사 시점에서의 수준을 5점 척도로 질문해 답한 결과를 100점 만점으로 산출한 것이다.
한국패션기업 2022년 성장력 분석
캐주얼복 시장은 스트리트 감성을 과시하는 패션캐주얼시장이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됐으며, 스포츠 감성을 선호하는 아웃터 고객을 흡습해전년비 5.9% 신장한 19조 5591억원은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전망됐다.
3년 만에 플러스 성장세로 전환됐던 스포츠복 시장은 일상생활 회복과 야외활동 증가로 2년 연속 플러스 성장세가 기대돼 3.9% 신장한 6조 7566억원대를 탈환할 것으로 내다봤다.
신발시장은 전년도 7.4% 성장에 이어 2023년에도 6.0% 신장한 7조 5948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됐다. 명품 가죽운동화 및 스포츠 전문기업이 출시한 패션운동화를 중심으로 MZ세대 소비 증가가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가방시장은 지난해 18.7% 고성장에 이어 성장 폭은 감소했지만 4.4% 신장한 3조 6415억원을 전망하고 있다.
여성정장 시장은 전년도 0.9% 성장에 이어 6.7% 신장한 3조 3212억원이 될 전망이다.
패션시장의 세분 시장별 규모 및 증감률
명품소비는 성장을 지속하겠지만 시장을 환기 시킬수 있는 새로운 동력이 없는 상태에서는 향후 저점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2024년에는 고금리·고물가·전쟁과 같은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인해 한국패션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겠지만 큰 이변이 없는 한 4년 연속 플러스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OECD와 한국은행이 전망하는 2024년 세계경제성장률은 2.8%로 전년도 2.7%보다 소폭 성장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한국경제성장률도 2.2%로 2023년 예상치인 1.4% 보다는 개선되겠지만 저점 성장세에 있을 전망이다.
이러한 국내외 경제변수를 고려했을 때 2024년에도 한국패션시장은 소폭이지만 3.5% 플러스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트랜드리서치는 2022년도 한국패션시장 규모와 2023년도 전망치를 포함한 '한국패션소비시장 빅데이터 2023' 연감을 발간, 온라인 유료 배포를 시작했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박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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