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칼럼(Column) > 객원칼럼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공예박람회 참가 성과, 사전 집객에서 시작된다
등록날짜 [ 2023년09월20일 17시56분 ]
박연신 공예가의 섬유공예품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국장]공예박람회(공예트렌드페어, 핸드메이드 페어 등) 참가에 따른 장점은 많다.

주요 장점으로는 ① 한 번에 많은 잠재 고객을 만날 수 있다. ② 특정 테마에 관심이 있는 사람과 직접 만날 수 있다. ③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한다. ④ 브랜딩, 인지 확대, 홍보 효과가 좋다. ⑤ 리드(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관심을 나타낸 사람)을 확보할 수 있다. ⑥ 박람회 참가를 통해 단기간에 매출을 올릴 수 있다 등이다.
 
공방에서는 위와 같은 장점은 활용하기 위해 공예박람회를 참가하지만 생각했던 것 만큼 성공을 거두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 배경에는 구체적인 계획없이 참가 자체가 목적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지원사업의 경우 지원해주니까 참가 자체에 목적을 두고 참가하고, 그에 따라 집객에 실패하기 때문이다.
 
집객이라고 하면 공예박람회 주관 기관이나 업체에서 홍보하고, 많은 사람이 방문하므로 공방만의 문제가 아니라 박람회 자체의 문제라고 치부하기 쉬우나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박람회 참기 기간 중에 좋은 상품을 전략적으로 전시하고 운영하는 것에 의해 부스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다고 해도 방문객들은 공예품 구입을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지 않거나 타깃 고객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최근의 박람회 방문객 성향은 구매를 위한 방문객은 적고, 업계 동향이나 트렌드를 알고 싶어서 박람회를 찾는 방문자가 늘고 있다.

많은 리드가 확보되어도 상담으로 이어질 고객이 적으면 박람회 참가 효과는 낮아지게 된다.
 
따라서 타깃 고객의 집객도를 높이고, 공예박람회 참가를 성공으로 이끌려면 적극적으로 집객을 해야 한다. 집객의 종류에는 박람회 참가 전에 실시하는 사전 집객과 박람회 기간 중 실시하는 집객이 있다.
 
박람회 참가전 집객은 “잠재력이 높은 고객”을 모으는 이점이 있다. 대상은 공방의 거래처, 공방에서 갖고 있는 리스트, 블로그 등을 방문하는 사람 등이 되며, 이들에게 박람회 참가를 안내한다. 
 
안내 방법은 메일, 안내장, 블로그, SNS, DM, Web 등을 사용한다. 안내 요점으로는 박람회 종류와 개최장소’, 박람회 참가 일시, 참가 콘셉트, 참가 주요 상품, 방문시 특전 등 박람회 기간 중 부스를 찾았을 때 혜택 등 방문에 따른 장점 등의 정보를 포함한다.
 
SNS는 공유 기능으로 확산되기도 하므로 공예박람회 참가 안내는 잠재 고객에게 정보가 도착할 가능성도 기대할 수 있다.

메일, 블로그 포스팅, DM 등의 안내는 비교적 꾸준한 작업이 요구되므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는 점은 있으나 박람회 참가를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투자할 필요가 있다.

또한 준비과정, 안내 등을 블로그에 포스팅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박람회 참가의 준비사항이 점검되면서 보다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게 되는 부가적인 장점도 발생한다.
 
공예박람회 참가 전의 집객은 위와 같이 장점이 많고, 공방의 박람회 참가 효과를 배가시켜 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박람회 참가 성과는 사전집객에서부터 시작된다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공예박람회 참가가 확정된 공방이라면 참가 전에 적극적으로 집객을 해서 박람회 참가에 따른 효과를 극대화하길 바란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목공예 상품의 숨은 진주, 됫박 (2023-09-21 15:23:59)
칼럼-공진원의 공예 교육사, 절실한 이유 (2023-09-19 15:4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