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공예.도자기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공예 박람회 참가 전, 공방 홍보 자원이다
등록날짜 [ 2023년09월12일 17시01분 ]
공예박람회 개막식 전경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공예 칼럼니스트]수확의 계절인 가을이 되면서 공예 관련 박람회(공예트렌드 페어 등) 수 개가 예정돼 있다.

개최가 예정된 박람회는 대부분 참가 업체가 결정되어 있으므로 참가가 결정된 공방에서는 박람회의 참가목표를 명확히 하고(허북구. 2023. 공예트렌드페어 참가, 목적과 목표 명확히 해야. 패션저널 칼럼 2023-06-09), 개최 일에 맞춰 일정에 따라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할 시기이다.
 
박람회 개최 기간은 대부분 일주일 이내로 짧으므로 박람회장에서 홍보하거나 판매할 수 있는 기관 또한 짧게 된다.

그런데 박람회 참가가 결정된 순간부터 박람회 참가를 매개로 하여 박람회 개최 기간까지 홍보 등에 활용하면 홍보 기간이 길게되어 홍보 기회가 많고,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가 있다.
 
홍보는 우선, 박람회 참가가 결정되면 “00박람회 참가한다”라는 내용과 함께 000 공예품을 전시 홍보할 계획이라고 보도 자료를 작성하여 기사화하거나 쇼셜미디어(SNS)를 통해서 알려 공방과 공예품이 주목받을 수 있도록 한다.
 
그다음에는 박람회에서 전시 또는 판매할 공예품을 제작하는 장면의 사진과 함께 박람회 참가를 충실히 준비하고 있다는 홍보를 한다.

이때는 홍보 및 판매할 공예품이 기존의 다른 공예품과 차별점 등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이나 관계자들에게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도록 한다.
 
박람회 준비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박람회 준비가 순조롭게 되어 가고 있다며, 만든 공예품, 박람회와 관련해서 준비한 물품 등에 대해 촬영하고, 사진과 함께 홍보한다.

이 홍보는 박람회 참가가 결정된 순간부터 일정한 간격으로 박람회 때 선보일 공예품의 제작 모습을 홍보하는 것에 의해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관심갖게 할 수 있다. 
 
신문 등의 기사는 뉴스 가치 등을 고려할 때 위와 같이 일정한 기간을 두고 홍보할 수 있는데 비해 블로그, SNS 등을 통해서는 보다 적극적이고 자세하게 정보 전달과 홍보하면서 박람회 때까지 고객들이 관심을 갖도록 한다.

쇼셜미디어는 플랫폼이 많으므로 하나에만 집중하기보다는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도록 한다.
 
블로그에는 박람회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어 두고 박람회 참가를 위해 공예품을 만들고, 준비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게재해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도록 한다.

그렇게 하면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서라도 박람회 참가 준비가 충실해지고, 박람회에 전시 판매할 공예품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의 반응을 사전에 살필 수가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맞춤식의 주문도 받을 수가 있게 된다. 
 
공예품의 만드는 과정을 미리서 노출하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만드는 모습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것에 의해 소비자들이 그 공예품을 구입하고 사용할 때도 사전에 만든 모습이 연상되어 애착을 갖게 하는 효과가 있다.
 
박람회에서 깜짝 상품으로 내놓을 공예품은 블로그 등에 만드는 모습을 간단하게 소개한다. 완전한 모습이나 자세한 내용을 사전에 노출하게 되면 신선도가 떨어진다.

특히 아이디어 상품의 경우 경쟁 공방에서 모방할 수 있으므로 별도의 관리를 하면서 박람회장에서만 보고, 구매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박람회가 가까워지면 사전에 준비해 놓은 체크리스트를 통해 점검하고 있다는 내용, 공예품의 포장하는 장면 등을 SNS, 블로그 등에 올리고 곧 만날 수 있고, 만남을 기대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아울러 홍보용 공예품이 준비되어 있으면 현장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몇 명에게 주겠다는 이벤트 등도 알려 흥미도를 높이고, 박람회장으로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공예 박람회 참가는 참가 그 자체가 위와 같이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매우 매력적인 홍보 자원과 상품이 된다.

이 자원에는 공을 들이지 않고, 박람회 참가 몇 일을 앞두고서야 허겁지겁 준비해서는 박람회 참가에 따른 효과를 최대한 이끌어 내기가 쉽지 않다.

박람회 참가가 예정되어 있는 공방이라면 참가에 따른 홍보 자원을 전략적으로 잘 활용하고 있는지 점검해보길 바란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도자기 및 유리 공예품과 감각전이 (2023-09-13 09:5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