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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 23’-친환경·디지털혁신 선도 글로벌 전시회로 자리매김
친환경 소재와 고기능성 소재 중심으로 높은 관심과 호응 보여, 중국 외 타지역 비중도 높여야
등록날짜 [ 2023년08월30일 10시02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상태, 윤성민 기자]한국섬유산업연합회(이하 섬산련)가 주최한 국내 최대 섬유패션 전시회 ‘프리뷰 인 서울 2023(Preview in Seoul, 이하 PIS)’이 8월 25일 성황리 막을 내렸다. 
 
섬산련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는 국내외 14개국 507개사(746부스)가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됐으며 전시 기간동안 참관객 12,000여명이 방문해 아시아 대표 글로벌 전시회로 자리매김 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 방문한 다수의 바이어들은 참가기업들과 실질적인 상담을 진행했으며 친환경 소재와 고기능성 소재들을 중심으로 높은 관심과 호응을 보여 비즈니스 확대의 가능성을 높였다. 
 
다만 해외 참가 기업중 중국 기업들의 비중이 높았는데 향후 동남아, 인도 등 다른 지역 국가들의 비중을 높이는 방안을 적극 강구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섬산련에 따르면 파타고니아(Patagonia) 본사 바이어의 경우 특유의 친환경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의 이념에 부합하는 리사이클 원사 등 소재와 더불어 한국의 폐페트, 폐어망, 가먼트 리사이클링 시스템 및 공정에 주목하며, ㈜효성티앤씨, 이조화섬㈜, ㈜동진상사 등 친환경 소재기업 부스를 찾아 향후 거래, 심층 미팅일정 등에 대해 논의 한 것으로 나타났다.  
 
슈프림(Supreme) 소싱담당자의 경우 외투용 기능성 원단, 플리스, Faux Fur 등 고기능성 원단과 친환경 소재 위주의 아이템에 대한 수요를 바탕으로 원창머티리얼㈜, ㈜신진텍스, ㈜영텍스타일, ㈜성신알앤에이, ㈜덕성인코 등 부스를 방문 수주 상담 및 샘플을 주문했다.
 
글로벌 친환경 인증이 확보된 원단 중에서도 스크레치 방어, 흡한속건 등 기능성을 동시에 갖춘 제품을 출시한  ㈜그린컨티뉴와 PLA 전문기업 ㈜코레쉬텍에서 내놓은 미래 수요가 기대되는 PLA 섬유 등이 바이어들로부터 주목 받았다. 
 
국내 주요 아웃도어 브랜드에서는 투습, 방수, 방오, 방풍 등 고기능을 갖추고 내구성이 뛰어난 아웃도어 웨어용 원단을 중심으로 생산하는 ㈜스포릭, ㈜텍스라인, ㈜해원통상, ㈜우주글로벌 등과의 다음 시즌에 대한 기획과 오더 수주를 위한 상담을 진행했다.  
 
이외에도 해외에서는 중국을 대표하는 화섬기업 성홍(Shenghong Group), 헝리(Hengli Group) 등 주요 기업들의 원사와 대만 에버레스트(Everest Textile Co., Ltd)는 기능성 원단, 파키스탄 최대 규모 텍스타일 회사 코히누어 밀즈(Kohinoor Mills Ltd)는 세계 수준의 면직물을 소개했다. 
 
또한 스위스 딤포라(Dimpora)는 친환경 멤브레인 제품을 전시하는 등 해외 유수 기업들이 함께하여 글로벌 전시회로서 면모를 보였다.
 
한편 이번 PIS는 참가 소재기업과 국내 유명 디자이너 장광효, 곽현주가 협업한 패션쇼를 진행했으며 ‘디지털패션관’을 통해서 디지털이 융합된 섬유패션산업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스타트업관’을 통해 신진 디자이너들의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Creative Walk’ 패션쇼에서는 장광효, 곽현주 디자이너가 30개의 친환경 인증기업의 소재를 활용 제작한 작품들을 선보였고 유명 가수 바다, 가수 전종혁이 함께 자리를 빛냈다. 
 
비즈쇼룸 ‘Creative Works’를 찾은 많은 바이어들에게 패션쇼의 작품과 소재들을 소개하며 실질적인 비즈니스 매칭을 진행했다.
 
특히 ‘디지털패션관’은 ㈜클로버추얼패션, 어도비(Adobe), ㈜케이티, ㈜코오롱FnC(HEAD), ㈜LF(HAZZYS), ㈜카카오VX(카카오프렌즈 골프), ㈜유스하이텍 등 14개사의 협업으로 3D 브랜드 쇼룸, AI·AR 필터, 버추얼 핏팅 등과 같은 다양한 DX 패션 체험을 제공하며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섬산련이 운영하는 스타일넷과 브라더코리아(㈜현우인터내셔날)의 협업 부스에서는 아트워크 생성 AI 솔루션과 산업용 의류 프린터 DTG(Direct To Garment) 장비를 이용해 현장에서 참관객이 직접 티셔츠를 완성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3일동안 1,000여명의 참관객이 자신만의 아트워크 티셔츠 제작에 참여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국내 최초 B2B 패션 펀딩 플랫폼 ‘모두의 신상’, 인공지능 검단기계를 개발하는 ‘패션로보틱스’ 등 온라인 패션 플랫폼, 패션테크 기업들의 참여가 두드러졌다. 
 
이외에도 PIS 2023은 지속가능 브랜딩에 앞장서는 신진 디자이너브랜드 11개사가 참여한 ‘스타트업관’, 한국패션산업협회 주관으로 동시 개최된 ‘2023 트렌드페어’ 등을 통해 소재부터 브랜드까지 원스톱 소싱 기회의 장을 제공하며 섬유패션 종합 전시회로서 입지를 확고히 했다. 
 
PIS 2023에 방문한 바이어들은 섬유와 패션, 디지털 테크를 아우르는 미래지향적 전시구성과 시장을 주도하는 글로벌 참가업체들의 다양한 최신 소재들에 대해 호평했다. 
 
8월 23일(수), 24일(목) 양일간 엔데믹 이후 급변한 소비자 행동과 시장 변화, 순환경제 및 디지털 전환 기술 등을 주제로 개최된 글로벌 세미나 프로그램에는 국내외 전문가들을 비롯한 다수의 참석자들이 자리를 가득 메웠다. 
 
섬산련 최문창 상무는 “이번 PIS가 섬유패션산업의 수출 및 내수 활성화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 보강해 글로벌 비즈니스의 기회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전시회로서의 입지를 더욱 다져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내년 ‘PIS 2024’ 전시회는 8.21(수)~8.23(금)까지 코엑스 A, B 전 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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