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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드아웃, 크로스오버 캠프 캐...
최병오 회장, 대구경북 업계 지...
칼럼-공예 박람회에서 팔리는 공...
패션산업협회 르돔쇼룸, 뉴욕 코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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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상반기 중국 의류매장 2,800개 이...
래코드, 10주년 맞아 지속가능패션 연...
칼럼-건강 위한 공예품, 전자레...
칼럼-공예 박람회에서 팔리는 공...
칼럼-공예품, 명절 선물용이 없다
칼럼-전승공예와 문화의존형 공예품
칼럼-목공예 상품의 숨은 진주, 됫박
■창간26주년 특집대담-한국섬유...
■ 대담-장윤경 아름다운가게 상...
삼우코퍼레이션, 폴리니트 강소...
대담-메쎄프랑크푸르트 프랑스 법인 ...
■ PID 2023-주목 받는 인도 섬유기업들...
쿠론, “매력적인 브랜드 되겠다...
파렌하이트, 23 FW 캠페인 공개
휠라, 헤일리 비버와 함께한 ‘F-BOX컬...
중국 변수로 섬유,패션,뷰티 업종 희...
하이드아웃, ‘크로스오버 캠프 캐주...
칼럼-최병오 섬산련 신임 회장에 바...
박연 서양네트웍스 대표, 호실적에도...
중국 변수로 섬유,패션,뷰티 업종...
TK케미칼, 구미 칠곡 공장 근로자 210...
대구 후가공 업체 잇따라 사업 중단, ...
칼럼-최병오 섬산련 신임 회장에 바...
효성티앤씨 ‘리젠’ 방진복, 삼성전...
중국, 한국 단체관광 재개, 관광+패션...
사설-비정상적인 주식시장 바로 잡혀...
휠라, 배우 한소희 브랜드 글로벌...
뉴발란스, 아이유와 함께한 ‘23 FW 컬...
노스페이스, 새로운 홍보대사로 ‘손...
디올, 앰버서더에 ‘투모로우...
방탄소년단 뷔, 패션 화보 공개
임지연, 청량감 돋보이는 공항룩 선봬
비욘세, 알렉산더 맥퀸 커스텀 바디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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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론, “매력적인 브랜드 되겠다...
파렌하이트, 23 FW 캠페인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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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변수로 섬유,패션,뷰티 업종 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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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드아웃, ‘크로스오버 캠프 캐주...
캐주얼/진/SPA
베스띠벨리, 디자인 스튜디오 ‘...
신원 여성복 ‘베스띠벨리’, ‘...
미쏘, 장마룩 ‘ENJOY RAIN DROP’ 출...
로엠, 웨딩 시즌 프리미엄 캡슐 컬렉...
미쏘, 프루타와 협업한 ‘컬러 스플래...
하이드아웃, 크로스오버 캠프 캐...
유니클로, 23 하반기 유니클로 신...
에피그램, 23 FW시즌 로컬 프로젝...
하이드아웃, ‘크로스오버 캠프 캐주...
코닥어패럴, 김나영과 함께한 코닥컬...
헨리코튼, ‘콜렉터의 룸’ 팝업...
캠브리지 멤버스, 서울시립교향...
파렌하이트, 23 FW 캠페인 공개
지이크, 가을 향기 짙은 '23 FW 캠페인' ...
브렌우드, 판매 1위 ‘안보현 바지’ ...
디스커버리, 김고은과 함께 우먼...
뉴발란스, ‘2023 런 유어 웨이 서울 대...
코오롱스포츠, 엠버서더 이하늘 존뮤...
이랜드 OST, 럭키락 컬렉션 출시
이랜드 로이드, ‘화이트데이 스페셜 ...
이랜드 로이드, ‘발렌타인데이 스페...
반스, ‘고 스케이트보딩 데이’...
슈펜, 브랜드 런칭 10주년 기념 고객 ...
폴더, ‘클라시폼 슬립온’ 3종 출시
‘버킷햇’ 모자 스타 연예인에 인기
구찌, 리미티드 에디션 아이웨어 컬렉...
오연서, 공항패션 어떻게 입었을까?
BYC, 2분기 영업익 14.2%, 당기순익 ...
에블린, ‘블루밍 썸머’ 컬렉션 출...
휠라 언더웨어, ‘썸머 쿨니스 언더...
이랜드 OST, 럭키락 컬렉션 출...
이랜드 로이드, ‘화이트데이 스페셜 ...
이랜드 로이드, ‘발렌타인데이 스페...
■ 전체뉴스(Total News)
휠라, 배우 한소희 브랜드 글로벌...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윤정 기자]다채로...
뉴발란스, 아이유와 함께한 ‘23 F...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윤정 기자]글로벌 ...
노스페이스, 새로운 홍보대사로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이화경 기자]영원아...
디올, 앰버서더에 ‘투모로우바이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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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뷔, 패션 화보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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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메이드, 임영웅 ‘미공개 화보...
휠라, 방탄소년단과 2021 신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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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에스티나 핸드백, 이유비 20 F/W 광...
세정 웰메이드, 임영웅 ‘트롯웰송’ ...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공유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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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오, 박수홍의 반려묘 ‘다홍...
케즈, 김새론의 청량미 가득한 광고 ...
미쏘, 배우 김희정 외 4인의 화보 공...
네파, 신규 라인 앰버서더로 라이징 ...
스파오, 미국 시트콤 ‘프렌즈’ ...
웰메이드, 드라마 ‘시지프스’ 제작 ...
크로커다일레이디, KBS 드라마 ‘누가...
‘편의점 샛별이’ 김유정, 드라마 속...
휠라X두산베어스-이색 협업, 우승...
뉴발란스, 김연아와 함께 한 프레시폼...
휠라, 스켈레톤 윤성빈 은메달 획득 ...
뉴발란스, 김연아 21 S/S 첫 화...
Textile Iss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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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뉴스(Total News)
칼럼-공예품, 명절 선물용이 없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공예 칼럼니...
코리아텍 고속용 자동 변사마크...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대구=구동찬 기자]준...
칼럼-공진원의 공예 교육사, 절...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공예 칼럼니...
칼럼-천연염색 공예인의 눈물겨운 사...
객원칼럼
일성기계공업 신형 텐터기 출시, 성...
기계(Machine)
중국 변수로 섬유,패션,뷰티 업종...
TK케미칼, 구미 칠곡 공장 근로자...
대구 후가공 업체 잇따라 사업 중...
칼럼-최병오 섬산련 신임 회장에 바...
효성티앤씨 ‘리젠’ 방진복, 삼성전...
효성티앤씨, 블랙야크와 손잡고 ...
TK케미칼, 구미 칠곡 공장 근로자...
■창간26주년 특집-하반기 주목...
도레이첨단소재-탄소섬유 3호기 증설,...
■창간26주년 특집-고기능성 섬유 응...
희성글로벌, 대 튀르키예 수출 ...
공정위, 대구염색공단 전력시설물 설...
칼럼-공예품, 명절 선물용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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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티앤씨, 블랙야크와 손잡고 ...
효성티앤씨 ‘리젠’ 방진복, 삼성전...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 국내외 생산...
패션산업협회 르돔쇼룸, 뉴욕 코트리...
한국여행-시흥 관곡지, 연향천리 ...
코리아텍 고속용 자동 변사마크기 개...
일성기계공업 신형 텐터기 출시,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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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지이크(SIEG)
광고-2016 파리 국제의류직물박람회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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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타일라이프] 창간 15주년, 베스...
특집/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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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클럽 강화도 국내 여행 ...
증권뉴스-패션,섬유,뷰티 업종 주...
증권뉴스-패션,섬유,뷰티 업종 주...
증권뉴스-패션,섬유,뷰티 업종 주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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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행-전남 영암 구림마을, '꽃무...
투어저널
휠라홀딩스, 특별배당 위한 주주명부 ...
스포츠(Sports)
증권뉴스-패션,섬유,뷰티 업종 주가 ...
증권/금융
증권뉴스-패션,섬유,뷰티업종 주가 동...
증권/금융
신소재 ‘맥신’(MXene) 테마주 상승세 ...
증권/금융
BYC, 2분기 영업익 14.2%, 당기순익 88.6% ...
속옷/수영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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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주)건영크리너
AD-PID 2017(프리뷰인 대구 2017)
AD-TEXFO 2017
AD-마이크로모달(렌징)
광고-도레이첨단소재
광고-미래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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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클럽 강화도 국내 여행 ...
한국여행-전남 영암 구림마을, '꽃무...
한국여행-시흥 관곡지, 연향천리 꽃밭...
기고-커피 한 잔은 40년 우정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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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xtile Issue
AD-2025 아시아육상경기선수권 대회,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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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공예트렌드페어 참가, 목적과 목표 명확히 해야
등록날짜 [ 2023년06월09일 13시46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공예 칼럼니스트]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하 공진원)에서는 올 12월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2023 공예트렌드페어를 개최한다.
공진원에서는 이와 관련해서 참가 업체의 모집 기간은 창작공방의 경우 5월 31일까지였고, 브랜드관과 대학관은 이달 23일까지이다.
공예트렌드 페어의 개최 목적은 우수한 공예품 발굴과 소개, 공예트렌드 파악과 공예 업계와 소비자를 잇는 교류의 장 마련, 국내외 주요 바이어 및 컬렉터 초청, 홍보마케팅과 비즈니스 기회 제공 등 다양하므로 공예 업체에서는 매력적인 페어이다.
공예트렌드 페어의 매력과 명성은 수치로도 나타나 있다. 공진원에서 밝힌 2022년 공예트렌드페어 현장 관람객은 약 7만 7천여 명이다.
전체 330개 참가 업체 중 실적이 집계된 284개사의 현장 판매액도 18억원을 상회해, 업체당 평균 6,338천원의 매출을 올렸다.
공예트렌드 페어의 실적이 좋고 위상이 높다 보니 참가 신청 업체 간의 경쟁도 치열하다.
그런데 문제는 공예트렌드 페어에 참가한 업체들의 전시관을 방문해보면 준비성과 연출이 부실하게 느껴지는 곳들이 있어 신청 시기에 즈음하여 몇 가지를 체크했으면 한다.
그 첫째는 목적의 명확화이다. 공예트렌드페어가 좋다고 하니 참가하는 것이 아니라 ① 자신의 공예품을 소개하고 소비자 반응을 볼 것인가? ② 원거리의 단골 고객, SNS 등으로 만나던 고객에게 실물을 전시하면서 보여 주고 만나는 데 초점을 둘 것인가? ③ 판매를 목적으로 할 것인가? ④ 복합적인 목적을 추구할 것인가?에 대해 분명히 한다(허북구. 김형길. 2013. 천연염색 공방의 성공전략. 세오와 이재).
둘째는 목표의 명확화이다. 목표는 어느 정도 달성할 것인가를 계량화하여야 한다. 가령, 판매가 목적이라면 2천만, 2천 5백만 원 등 구체적인 액수를 목표로 설정한다.
셋째는 목표 달성의 방법에 관한 명확화이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어떤 공예품을 어떻게 전시할 것인가? 그리고 2천만 어치를 판매하려면 하루에 5백만원 어치를 판매해야 하는데, 그 상품 구성을 어떻게 준비해서 판매할 것인가 등 구체적인 방법과 일정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
판매 대상 또한 누구로 할 것인가도 방법에 해당된다. 올해의 경우 참가 업체만 해도 수백 개가 되므로 참가 업체를 비롯해 일반 관람객, 선물용 구매객 등 고객을 세분화하고 타깃 고객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공예품의 준비와 홍보, 마케팅 계획을 세워야 한다.
넷째는 공예품 계획과 디스플레이 계획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공예품은 참가 목적 및 목표와 상관적이다. 판매가 목적이라면 목표액 이상의 상품을 준비해야 하는 등 상품 계획을 한다.
1개당 5만원 하는 쪽 염색 스카프만으로 2천만 원의 매출을 올리려면 1일당 100개씩, 4일간 400개를 팔아야 한다.
그런데 똑같은 재질과 색깔의 것 400개는 다양한 성향을 가진 고객에게 대응이 쉽지 않으므로 염색 횟수를 1회에서 10회까지 다양화하고, 재질을 2가지로 하면 쪽 염색 한 가지만으로도 각각 다른 색상과 가격의 것 20종류를 전시할 수가 있게 되고, 고객들이 기호에 맞는 것을 골라서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샘플은 걸어 놓고, 해당되는 것을 곧바로 들고 갈 수 있도록 같은 것을 포장해 두면 소비자들에게 포장된 상품을 인식하게 하고, 판매 시간을 단축할 있게 해 구매가 용이해 진다(사진).
이 때 중요한 것은 전시 연출이다. 공예트렌드페어에는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기 위해 각양각색의 공예품에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더해 져서 전시된 것들이 많다. 아주 뛰어난 공예품이 아니면 좀처럼 차별화하기가 어렵고, 눈길을 사로잡기가 어려운데 본인이 사진을 찍는다고 생각하면 전시 연출이 좀 더 쉬워진다.
사진을 촬영할 때 재미난 표정을 짓는 것처럼 촬영자를 배려해서 공예품을 흥미롭게 전시하고 연출해 사진 한 컷 만으로도 공예트렌드페어를 알 수 있도록 하면 눈길을 끌기 쉽다. 사진은 SNS뿐만 아니라 신문 등에 게재되도록 하려면 가로 사진 기준으로 배경처리, 색상 조합 및 상품 간의 주객이 나타나도록 한다.
공예품의 종류에 따라서는 소품을 활용해 사용 장면을 연출하는 것도 좋은데, 이 경우에도 위에서 아래가 아니라 측면에서 촬영하였을 때 잡지 사진처럼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위와 같이 명확한 목적, 목표, 방법 설정과 구체적인 실행 계획 없이 막연한 기대감만 갖고 공예트렌드페어에 참가하게 되면 좋은 성과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공예트렌드페어에 참가한다면 뚜렷한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 소중한 기회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연구 그리고 최선의 방법을 찾아서 준비해야 할 것이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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