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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남아공 섬유패션시장 동향(626호)
국가전력난 극복 위한 케이프타운 대책 발표, SHOPRITE 케이프타운 독립의류매장 오픈
등록날짜 [ 2023년05월16일 09시29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정승은 기자]한국섬유마케팅센터(KTC)는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의 섬유패션시장 동향을 분석해 섬유패션업계에 배포했다. 케이프타운 이재국 사장이 정리한 남아공 섬유패션시장 동향을 간추려 게재한다.
 
1.남아공 국가전력난 극복 위한 케이프타운 대책 발표 
 
남아프리카 케이프타운(Cape town)시의 시장인 Geordin Hill-Lewis는 C40 City Finance Facility (CFF)로부터 자금을 확보해 두 가지 주요 프로젝트에 투자할 것을 발표했다. 
 
첫 번째 프로젝트는 Paardevlei에서 태양광 PV(photovoltaic) 발전소와 배터리 저장소를 설계, 건설 및 운영하는데 12억 랜드(약 1조 원)를 투자할 예정이다. 
 
이는 60MW의 재생 에너지를 생산하고 현재의 제한 전력공급 (full stage of load shedding)으로부터 Cape town의 전력공급상황을 어느정도 개선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Decarbonizing the city’s grid through solar farming and energy efficiency”라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CFF가 기후 변화 완화 및 적응 프로젝트 개발과 관련한 기술 및 재정 지원이다. 
 
Hill-Lewis 시장은 C40 CFF의 도움으로 이 프로젝트의 설계 및 기술 사양을 디자인하고, 2026년까지 건설 및 그리드에 연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Cape town의 Hill-Lewis 시장은 시가 구매하는 다양한 전력원이 많아지고 전략망에 전력원들이 연결됨에 따라 제한전력공급의 단계를 하향시 킬 수 있으며, 전력원들이 예상보다 빨리 연결되면 제한전력공급 문제를 일찍 해결할 수 있고, 이를 통해 2026년까지 정전 없는 도시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한다. 
 
독일, 영국, 프랑스 정부가 자금을 지원하고 C40(Cities Climate Leadership Group)과 GIZ(Deutsche Gesellschaft f?r International)가 예산을 집행하는 두 번째 프로젝트는 케이프타운의 두 개의 강 유역을 청소하고 개선하기 위해 1억 랜드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Diep River 유역, Big Lotus River 유역, Little Lotus River 유역의 오염을 해결해 케이프타운시의 살기 좋은 도시 수로 및 녹색 인프라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이 프로젝트는 케이프타운시의 홍수 및 기후 변화 저항력을 높이고 대상 유역의 환경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Hill-Lewis 시장은 이러한 프로젝트가 케이프타운시의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과거에는 이 분야에 대한 투자가 충분하지 않았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구현돼야 한다고 전했다. 
 
독일 총영사관 Tanya Werheit는 "기후 약속을 이행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며, "특히 기후 변화 위험이 증가하고 포용적인 기후 보호가 필요한 아프리카 대륙에서 이러한 프로젝트를 즉각적으로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남아공 정부 중국 온라인 Fast fashion업체 Shein 공식 조사 착수  
세계 최대 중국 온라인 Fast fashion업체 Shein의 수입관세 회피 혐의에 관해 남아프리카 공화국 정부가 공식 조사에 착수했다. 
 
오래전부터 남아프리카 공화국 의류 및 섬유 노동조합은 Shein이 불공정한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었다. 
 
2023년 3월 13일 남아프리카 공화국 정부 산하 DTIC(Department of Trade, Industry and Competition)는 Shein의 수입 관행에 대한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중국 온라인 패션 기업Shein을 조사할 것을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Shein의 비즈니스 관행이 시장을 혼탁 하게 하고 왜곡시킨다는 남아프리카공화국 국립 의류 소매업협회와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의류 및 섬유노동조합 두 단체가 공식적인 조사의뢰를 해 시작됐다. 
 
이들에 따르면 Shein은 국내 고객이 주문한 물품에 대한 수입 관세를 전액 지불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저렴한 가격 덕분에, Shein은 여전히 많은 남아프리카 공화국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다. 
 
지난 2년간 Shein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큰 인기를 끌며, 어플리케이션이 38만 번 이상 다운로드 되어 국내 Google Play 스토어의 인기 쇼핑앱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Shein은 여성의류를 대략 65랜드(약 3.5달러)에 판매하며, 지역 판매자 들은 유사한 제품을 150랜드(약 8달러) 이상에 판매하고 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국내 판매업체의 이해관계를 대표하는 기관인 국가 의류 소매연맹(National Clothing Retail Federation)의 이사 Michael Lawrence에 따르면 국내 섬유 산업의 여러 판매업 체들은 Shein이 수입 관세를 우회하는 것으로 보이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 했다. 
 
Lawrence는 "Shein이 의류 및 섬유 시장에 미친 영향은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Shein은 남아프리카공화국에 물리적인 존재는 없지만, 영향력 있는 상업적 존재가 있다"며 "소매업자로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은 이 회사의 가격 정책인데, 이는 경쟁 우위를 가지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 가격 정책이 수입 관세 회피에 기반한다"고 주장했다. 
 
3. SHOPRITE (남아공 최대 식료품 소매업체) 케이프타운 독립의류매장 오픈
Shoprite는 2023년 4월 6일에 케이프타운(Cape town)시에 최초의 독립 의류 매장(지점)을 오픈 했다. UNIQ라는 이름의 브랜드 매장은 케이프타운 최대 규모의 Canal walk쇼핑 센터에 위치하고 있다. 
 
해당 지점(BRANCH)을 포함해 2023년 5월까지 총 8개의 지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기존의 Shoprite의 주 제품군들은 중하위 Income Class Market에서 우세했으나, 이번에는 높은 가격대의 다양한 의류 전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시장 분석가들은 Shoprite의 이번 결정을 환영하며 의류 산업을 뒤흔들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한다. 
 
Clucas Gray 펀드매니저인 Brendon Hubbard는 최근 몇 년간 비즈니스를 확대 하기 위해 금융 서비스, 제약, 주류와 같은 분야에서 독특한 사업을 선보인 Shoprite 그룹이 매우 혁신적이었다고 말하며 경쟁 업체로부터 시장 점유율을 가져올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또한, 그는 의류 사업이 Shoprite의 미래에 대한 좋은 성장 엔진이 될 것 으로 예상하고 있다. 
 
4. PICK N PAY CLOTHING 
Pick N Pay Clothing이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점포망을 개선하는 데 인정받아, GBCSA(The Green Building Council South Africa)에서 처음으로 의류 소매업체 인증을 받았다. 
 
Pick N Pay Clothing Blue Route는 2021년 완공 후, 4성급의 그린 스타 인테리 어 V1 등급을 받았다. 
 
Blue Route mall branch 개조는 Pick N Pay Clothing의 지속 가능 한 디자인을 시험해보기 위한 실험 프로젝트였다. 
 
이번 점포 개조에서 사용된 지속 가 능한 기능과 관행은 GBCSA에서 인증을 받았으며, 앞으로 65개의 새로운 점포와 기존 점포에서도 인증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Branch 내부는 전 세계적인 친환경 건물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완전히 재설계됐다. 사용된 대부분의 시설물은 재활용된 소재 로 만들어졌으며, 90%는 지역에서 생산된 소재와 제품으로 대체됐다. 
 
또한, 점포에 새로운 조명과 절전 기술이 설치돼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고, 건물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설치해 전기 사용량을 줄이는 등 다양한 조치가 시행됐으며, 해당 조치로 매장은 5개월 만에 거의 10%의 전기 사용량을 줄일 수 있었다. 
 
현재 80%의 점포는 제한전력공급(Load Shedding) 동안 친환경적인 Lithium 배터리 솔루션으로 교체됐다. 
 
4월 말까지 모든 매장이 Lithium 배터리로 교체될 예정이다. 
   
5. EDGAR 
Edgar의 모기업인 Retailability가 아동의류 브랜드 Keedo를 인수했다. Retailability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나미비아, 보츠와나, 레소토 및 에스와티니에서 58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Keedo는 1993년 Nelia Annandale가 설립한 브랜드로 그녀의 쌍둥이에서 영감을 받아 "세계의 어린이들 위한 제품 개발을 목표”로 설립됐다. 
 
Keedo는 Gauteng, Polokwane, Nelspruit, KwaZulu-Natal, East London, Cape Town에 20개 매장과 온라인 매장이 있다. 
 
Retailability의 최고 경영자인 Norman Drieselmann은 Keedo가 자신들의 포트폴리오에 완벽하게 어울린다고 하며 남아프리카 브랜드를 우리 그룹에 들여오는 것에 대해 기쁘고 우리의 핵심 역량은 품질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유행에 민감한 고객들에게 좋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브랜드의 미래 계획 에 대해 Drieselmann은 과거에 브랜드를 전환하는데 잘 작동한 특정 방법론이 있으며, 이를 Keedo에 적용할 것이라 한다. 
 
Retailability는 1984년에 설립돼 Edgars를 인수하기 전까지 소매업계에서는 상대적으로 무명했지만, 브랜드 확장 기회를 찾아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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