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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중국 섬유패션시장 동향(620호)
등록날짜 [ 2023년03월06일 20시00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안정민 기자]한국섬유마케팅센터(KTC)는 중국의 섬유패션시장 동향을 분석해 섬유패션업계에 배포했다. 중국 상해 원장석 사장이 정리한 중국 섬유패션시장 동향을 간추려 게재한다.   
 

-2022년 중국 섬유의류 수출 규모 사상 최대 기록 
 
2022년에는 세계 변화의 진화가 가속화되고 국제 경제 및 무역 환경이 불안정했다. 
 
복잡하고 심각한 국제 정세에 직면하여 중국의 대외 무역 수출입은 기대 이상의 여러 요인의 영향을 견뎌내고 비교적 강인함을 보여줬다. 
 
2022년 중국의 상품 수출입 총액은 42조 위안(6조 3,000억 달러)을 넘어 전년 동기 대비 7.7%(달러화 기준 4.4% 증가) 증가하며 규모가 다시 
한 단계 올라섰고 중국은 6년 연속 상품 무역 1위 자리를 지켰다. 
 
세관총서의 통계 속보에 따르면 2022년 중국의 섬유 의류 수출은 3,233억 4,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6%(위안화 대비 5.9% 증가) 증가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 중 섬유 수출은 1,479억 5000만달러로 2.0%(위안화 대비 4.9%), 의류 수출은 1,754억 달러로 3.2%(위안화 대비 6.7%) 증가했다.
 
-중국 섬유의류 수출 3, 4분기 큰폭 감소
 
2022년 섬유 수출 증가율은 '상반기가 높고 하반기가 낮은' 특성을 보였다. 
 
3분기 이후 해외 주문이 부진하고 시장 수요의 약세가 점차 나타났다. 
 
4분기 중국의 방직품과 의류 수출액은 모두 두 자릿수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같은달 전국 섬유 의류 수출은 253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6.1%(위안화 대비 7.5% 감소) 감소했다. 
 
이 중 섬유 수출은 110억달러로 22.9%(위안화 대비 15% 감소), 의류 수출은 143억달러로 10.1%(위안화 대비 0.8% 감소) 감소했다. 
 
이는 마스크용 부직포, 방호복 등의 수요가 전체적으로 3,4 분기 때 전년대비 크게 감소한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코로나가 절정이었던 시기에 비해 수요량이 많이 줄어든 것으로 해석이 된다. 
 
현재 세계 경제는 불황의 그림자가 나타나고 있으며 해외 주요 경제에서 특히 의류 소매가 압박을 받고 있다. 
 
2023년 상반기에는 업계의 대외 무역이 비교적 큰 압박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동시에 도전과 기회가 공존하고, 새해 들어 중국 출입국 정책 조정에 따라 방직 의류 기업의 해외 주문 획득 경로가 전면적으로 빠르게 회복되어 기업의 글로벌 시장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업계의 전체 산업사슬 우위와 제품 개발, 고효율 생산 등 방면의 신속한 대응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국제 시장내 중국 제품 점유율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기대된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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