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Textile Life > 천연염색(Natural)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쪽 이용 ‘인디고 볼즈’ 염료 제조 성공
나주천연염색재단, 쪽 염료 제조 다양화로 교육 체험 일조 기대
등록날짜 [ 2022년05월20일 11시24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윤성민 기자]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하 재단)이 쪽 식물을 이용한 염료인 ‘인디고 볼즈(indigo balls)' 제조에 성공했다.
 
인디고 볼즈는 인디고 식물을 색소 함량이 최대에 달하는 개화 직전에 수확해 파쇄한 다음 둥글게 만들어서 발효시킨 후 염색에 활용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쪽을 수확 후 물에 담가서 색소를 빼내고 침전시키는 방법으로 염료(니람)를 만들어 왔기 때문에 인디고 볼즈는 생소하나 유럽, 남아프리카 등지에서는 개화하기 전 인디고 식물을 수확, 분쇄한 후 직경 10-15cm 정도의 공 모양으로 만든 후 잘 건조 시킨 후 발효시켜 염액 통에 넣고 환원시켜 염료로 사용하고 있다.
 
인디고 볼즈는 우리나라의 쪽염료 추출방법과는 달리 쪽을 분쇄하고 공모양으로 만들기 때문에 쪽의 산화와 환원, 염료 추출원리 등을 교육하고 체험하는데 새롭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그동안 국내에는 소개 및 활용되지 않았다.
 
재단에서는 쪽염료 제조 방법의 다양화 및 공방에서 활용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지난해 8월에 쪽을 파쇄해 공 모양으로 만든 후 발효 과정을 거쳐 이번에 쪽염료를 추출 하는데 성공했다. 
 
이와 관련 재단의 허북구 국장은 “천연염색의 시장 확대와 공방의 수입 다변화를 위해서는 천연염색의 콘텐츠를 풍부하게 해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며, “개발에 성공한 인디고 볼즈 염료 제조 또한 천연염색 교육과 체험 상품으로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윤성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주천연염색재단, 제2의 고향 만들기에 천연염색 활용 (2022-06-07 15:05:46)
나주천연염색재단, 각지서 천연염색지도사 시험 실시 (2022-04-28 10:08:4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