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Textile Life > 천연염색(Natural)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주천연염색재단, 화문석 재료의 진흙 염색기술 발굴
국내 최대 화문석 산지였던 나주 직조 공예 부활 기대 돼
등록날짜 [ 2022년03월14일 10시40분 ]
골풀을 수확하여 진흙염색을 한 후 건조하는 모습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윤성민 기자]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강인규)은 국내 최대 화문석 생산지였던 나주의 화문석 재료에 사용된 천연염색 기술을 발굴해 전승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나주는 ‘고려사’ 「장화왕후 오씨(설화)」에 나주를 배경으로 ‘돗자리’가 나오며, 돗자리(草席)가 왕(혜종)의 얼굴에 골을 지게 했다고 해서 '왕골(王骨) 돗자리'라는 이름이 붙은 곳이다.
 
일제 강점기부터 국내 최대 돗자리 생산지였던 나주는 1972년 한 해에 생산된 화문석만 1백 만장으로 국내 생산량의 90% 이상을 차지한 최대 화문석 산지였다.
 
당시 나주에서는 화문석 재료로 사용됐던 골풀과 왕골의 품질 유지와 문양을 위해 진흙 염색 등을 했었는데, 그 기술이 잊혀졌었다.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에서는 골풀과 왕골을 이용한 수공예 전통의 활성화 차원에서 지난 수 개월 동안 관련 기술을 조사했으며, 이 과정에서 천연염색 기술을 발굴했다.
 
이와 관련해 재단의 허북구 국장은 “과거 나주에서는 골풀을 수확하면 건조 촉진, 산화효소의 작용 억제, 엽록소 분해 방지, 변색 방지, 색상 부여 등의 목적으로 천연염색을 했다”며, “이번에 발굴된 기술은 골풀과 왕골을 이용한 나주 전통 공예품의 활성화와 전통 기술의 전승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윤성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주천연염색재단, 길위의 인문학사업 선정 (2022-03-18 10:14:24)
나주천연염색재단, 정희남 작가 특별전 개최 (2022-02-26 12:0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