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칼럼(Column) > 객원칼럼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천연염색 창업 방정식의 국내외간 차이점
등록날짜 [ 2021년10월29일 09시06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국장]최근 천연염색으로 사업을 해보겠다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다. 
 
천연염색업 창업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대체적으로 탄소중립, 지속가능한 시대의 도래로 천연염색의 사업 전망이 좋을 것 같다는 이유에서이다.
 
천연염색은 석유가 아니라 자연 염료를 이용한다는 점, 수질오염 등 몇가지 측면에서 친환경적이고, 염료 종류에 따라서는 건강에도 유익하므로 지속가능한 시대에 주목받고 있는 것은 이상할 것이 없다.
 
천연염색의 친환경적인 특성, 건강과 환경에 대한 소비자 요구도 증가, 우호적 시대 분위기의 조성이라는 점에서 천연염색 사업자의 증가는 지속될 것으로 생각되나 창업에 성공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천연염색의 사업화 성공 사례가 많지 않음에 따라 신규 진입을 고려하는 분들 중에는 사업 계획 단계에서부터 원가 절감을 위한 생산비 절감에 비중을 크게 두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이는 일반적인 비즈니스의 기본으로 생산비 절감에 의한 낮은 판매 가격은 제품 판매시 위력적인 무기가 되기 때문이다. 
 
원가 절감 방법은 해외의 저렴한 염료를 수입해서 사용하고, 생산 과정에서는 제작비용이 낮은 업체를 선택해서 위탁 생산하는 방법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천연염색 비즈니스 모델이 많으나 천연염색으로 성공한 외국의 기업 중에는 자국의 전통적인 천연염료 생산지에서 생산된 염료를 사용하는 것에 의해 전통 문화를 지키고, 천연염색 제품에 정서적 가치를 부여한 경우가 많다.
 
천연염색 제품의 제조 과정에서는 지역 장인이나 전통을 계승하는 업체에 의뢰해서 역사성과 함께 지역의 전통 기술의 보존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한 천연염색 제품에 친환경적이라는 이미지 외에 천연염색 제품 소비가 전통문화를 본존하고, 지역의 기술과 문화를 지키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자부심을 갖게 하고 있다.
 
미국에서 1891년에 설립된 콘밀스(Cone Mills Corporation)라는 세계적인 데님 생산업체는 미국 테네시주에 있는 스토니 크릭 컬러(Stony Creek Colors)에서 생산한 천연 인디고를 사용한다. 스토니 크릭 컬러에서는 지역의 담배 농가, 영세 농가 등과 계약 재배를 하므로 콘밀스의 천연 인디고 청바지 구매자는 환경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농민, 활기를 잃은 농촌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게 된다.
 
베트남 하노이에 있는 패션업체 킬로미트109(kilomet109)는 사라지고 있는 베트남 전통 천연염색을 보존 및 발전시키기 위해 베트남 각 지역의 장인들과 협력하여 식물을 재배하고, 직조, 염색, 재봉을 하면서 ‘슬로우 패션’을 원칙으로 하면서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일본의 천연염색 기업 텐넨(tennen)은 지역의 오래된 직조업체에서 직조를 하는 것에 의해 직조 전통을 잇게 함과 동시에 지역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이들 외국의 천연염색 기업들은 제품의 생산 원가 절감에 매달리는 것 보다는 전통 문화의 전승과 지역 경제 활성화와 연계하고 특성화하는 방식으로 수익창출이라는 문제를 푸는데 성공 했다.
 
국내에서도 특정 지역의 농민이 생산한 염료를 이용한 천연염색 브랜드, 사라져 가는 직조기의 이용 등 전통 문화와 사회적 공헌에 기여하고, 이것에 공감하고 지지하는 소비자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성공적인 천연염색 기업의 탄생을 기대해 본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새해, 비즈니스 리셋전략이 필요하다 (2022-01-01 00:15:53)
칼럼-코로나에서 벗어나 다시 세계시장으로 나가자 (2021-10-25 09:29: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