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정책/무역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국-베트남 FTA 5월 1일 공식 발효
한국산 직물 교차누적 조항 포함, EU산 원재료 3년간 역내산으로 인정
등록날짜 [ 2021년05월03일 19시28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이세림 기자]영국-베트남이 체결한 자유무역협정(UKVFTA)이 5월 1일 공식 발효됐다.

베트남은 2020년 8월 EU와 FTA를 발효했으나, 영국의 EU 탈퇴(Brexit)로 지난해 12월 베트남과 영국이 별도 FTA를 체결하였고 양국의 내부 법적 절차를 완료해 공식 발효된 것이다.

원산지 규정과 관련, 영국-베트남 FTA에서는 협정 발효 후 3년까지 EU산 재료를 역내산으로 인정하고 공정 누적 또한 적용하기로 했다.

주목할 사항은, 영국-베트남 FTA에서도 EU-베트남 FTA와 마찬가지로 한국산 직물(FABRICS)에 대해 교차누적 조항이 포함된 점이다.

다만, 교차누적 조항의 시행은 한국과 베트남간 ‘원산지 누적 증명 상호협조 교환각서 체결’ 등 후속 행정절차 진행이 필요해 EU-베트남 FTA의 사례로 볼 때 실제 적용까지는 약 4-5개월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거래금액이 6천 유로를 초과하는 직물에 대해서는 인증수출자만이 원산지 증명서 발행이 가능하므로 국내 기업들은 인증수출자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원산지 인증수출자는 관세청 본사나 사업장 관할 본부세관에 신청해 심사를 거쳐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으며, 기타 관련 문의사항은 한국섬유산업연합회 FTA지원실로 문의하면 된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이세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세계여행-베트남 하노이(Hanoi)
세계여행-베트남, 호치민을 가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구경북 4월 섬유 수출액 전년 동월 대비 60.9% 증가 (2021-05-26 17:19:47)
7월 근로시간 52시간 전면시행, 섬유업계 비상 (2021-04-29 11:3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