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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천연염색 업체, 견뢰도 대응이 성패 가른다
등록날짜 [ 2021년04월06일 13시35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국장]천연염색에는 많은 장점이 있다.

그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많은 기업이 천연염색을 사업화하다가 견뢰도로 인해 곤역을 치룬 경우가 많다. 천연염색 제품을 취급하고 싶으나 견뢰도 때문에 참여를 망설이는 기업들도 있다.

그런 가운데 일부 기업들은 천연염색의 견뢰도는 크게 문제가 없다는 듯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거나 천연염색의 흐름에 동참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들 기업은 천연염색의 견뢰도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2013년에 설립된 일본의 란제리 브랜드 리브라(Liv:ra)는 천연염색 업체로 인지도가 높으며, 품질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다.

제품의 견뢰도는 6가지 색상(Pink, Yellow, Navy, Purple, Green, Blue)에 대해 주 1-2회 착용하고, 비누 세제로 세탁하며, 그늘에 건조하는 것을 기준으로 했을 때 구매 후의 색상, 6개월 후의 색상, 1년 후의 색상을 제시해 놓고 있다. 소비자들이 시각적으로 6개월 후, 1년 후의 색상 변화까지 알 수 있게 해 놓았다.

리브라에서는 색상표 제시와 함께 인디고 염료로 염색한 Navy에 대해서는 구입 후 초기에는 흰색 양복과 함께 착용하지 말고, 수회 세탁한 후 색이 어느 정도 빠지면 흰색 양복과 함께 입거나 별도 방식의 세탁을 하지 않아도 좋다고 제시해 놓았다.

1962년에 창업한 대만의 패션업체 휘맹국제고빈유한공사(輝盟國際股?有限公司)의 브랜드 중의 하나인 FREE는 2014년부터 천연염색 의류를 생산하고 있다. FREE는 자체연구소에서 천연염색 제품의 견뢰도 향상기술을 높이고 있으며, 견뢰도를 수치로 제시하고 있다.

FREE는 천연염색 품질과 제품에 대한 정보 제공으로 매년 신장하고 있는데, 천연염색 제품의 비중은 2017년 15%, 2018년 30%, 2019년 40% 이상으로 증가했다.

천연염색을 최근 도입한 일본 SNIDEL에서는 천연염료를 90% 이상 사용하였으며, 염색견뢰도 시험을 통과했으므로 탈색염려 없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일본 ㈜파이브폭스는 레몬과 블루베리 염료로 염색했는데, 식물의 색소만으로는 견뢰도를 확보하기에는 불충분해서 안전한 화학 염료를 일부 혼합했다고 밝혔다.

SNIDEL과 ㈜파이브폭스에서는 합성염료를 일부 사용하여 견뢰도를 높이고 있으며, 그 사실을 밝히고 있는 사례이다.

1985년부터 매출의 1%를 환경보호 및 복원에 사용하고 있는 파타고니아 측에서는 천연염색 제품에 대해 클린컬러 컬렉션(CLEAN COLOR COLLECTION)이란 명칭을 부여하고, 천연염색한 옷은 당연한 색이 빠진다는 역발상 마케팅 논리를 펼치고 있다. 즉, 염색물이 빠지지 않으면 천연염색 제품이 아니고 환경을 오염시키는 제품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위의 업체 중 견뢰도 확보와 관련된 정보 제공 업체는 창업 후 승승장구 중이다. 천연염색 제품에 대해 견뢰도 기술 확보 없이 친환경적이라는 것만 강조하고, 견뢰도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지 않은 업체 중에는 폐업한 업체가 많다. 소비자 불신으로 폐업한 업체 중에는 천연염색 제품에 대한 불신을 키우고, 천연염색 업계 전체에 피해를 끼친 사례도 있다.

현재, 친환경 바람과 함께 천연염색을 도입하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다. 신규 진입 업체들이 성공하려면 우선 견뢰도를 높이는 기술력을 확보해 품질을 높여야 한다.

소비자들이 제품의 견뢰도에 대해 예상할 수 있는 자료도 제공해야 한다. 그것이 업체가 성공하고, 천연염색 업계 전체가 사는 길이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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