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칼럼/사설 > 기념사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코로나19가 만들어낸 천연염색 키트 상품
등록날짜 [ 2020년10월15일 08시48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국장]미국에서 천연염색 작가로 활동하는 작가로부터 메일이 왔다.

코로나19로 그동안 해왔던 워크숍을 하지 못한 채 무의미하게 시간을 보내다가 수강생들이 스스로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무엇일까 고민했다는 것이다.

고민 끝에 만들어 생각해 낸 것이 수강생들이 가정에서 스스로 쉽게 할 수 있는 천연염색 키트 상품이었다고 한다.

그 작가가 만든 천연염색 키트 상품은 별도로 제작하지 않고, 단체 수업용으로 구비해 놓은 것을 개별 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나눠서 봉지에 담고, 설명서는 휴대폰으로 촬영한 사진과 글을 편집하여 프린트한 것이 다였다고 한다.

조금은 엉성하고 포장도 세련과는 거리가 멀었지만 구매자들의 반응이 좋아 확대해 보려한다는 메일이었다.

메일을 받은 날 국내 작가로부터 형염 키트 상품 시제품이 배달되어 왔다.

형염에 필요한 재료 및 도구가 설명서와 함께 조그마한 도시락 가방에 들어 있었다. 꺼내서 보니 세트로 된 도구와 설명서만으로 누구든지 쉽게 형염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었다.

미국과 국내의 작가로부터 같은 날에 천연염색 키트 상품에 대한 메일과 시제품을 받아 보고는 두 작가의 빠른 입지 구축이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재빨리 적응하고 활용하는 것이 에너지로 작용 한 것과 무관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천연염색 키트 상품을 제작했다고 알려온 두 작가는 각각 미국과 국내에서 천연염색 교육에 비중을 두어 온 작가이다.

코로나19의 확산 이전까지의 천연염색 교육은 한 사람이 되었던, 두 사람이 되던 간에 사람이 모여야 성립됐다.

코로나19는 천연염색 교육의 이러한 공식에 제동을 걸었다. 사람이 모이면 코로나19의 전파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기존의 공식이 깨져 버리니 두 작가는 당황스러워했지만 이내 코로나19의 상황에 맞게 새로운 공식을 만들어 냈으며, 그것이 천연염색 키트 상품이다.

천연염색 키트 상품은 느닷없이 만들어 진 것이 아니라 코로나19가 만들어 낸 것이 된 셈이다.

천연염색 키트 상품을 만든 두 작가는 코로나19로 변해 버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 있지만 천연염색 업계에서는 아직도 많은 분들이 변화도 적응도 하지 못한 채 위기 속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

‘위기는 기회다’라는 말이 있다. ‘위기와 기회는 항상 공존한다’라는 말도 있다.

위기가 기회가 되는 것은 위기를 통해 낡은 것을 버리고, 새로운 길을 모색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지금 위기를 겪고 있다면 각 분야에서 자신의 특성에 맞는 대안을 찾아 시도하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과거와 달라진 현재 상태에서 생존할 수 있는 최적화된 발전 방법을 찾아서 구현해야 할 것이다.

그것들은 말처럼 쉽지 않겠지만 생존을 위해서는 시도하고, 성공해야 한다.

천연염색 업계의 모든 분들이 각각의 상황에 맞게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들을 찾고 시행하려는 노력을 포기하지 않았으면 한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칼럼-섬유제조 기업들 어떻게든 견뎌야 한다
코로나19 시대 비대면 언택트 플랫폼 대세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인도네시아 바틱에 적색이 없는 이유 (2020-10-23 21:05:57)
칼럼-와디즈펀딩에 성공한 천연염색 운동화의 의미 (2020-10-08 16:3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