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해외(Global)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중국 의류산업 연간 4천억 위안 증발, 15% 감소
코로나 19로 의류산업 타격, 원,부자재 가격도 바닥세, 하반기 회복세
등록날짜 [ 2020년09월08일 10시02분 ]

중국 의류매장과 의류수출기업 사무실 전경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정승은, 안정민 기자]올해 중국 의류업계는 코로나 19로 인해 최소 연간 4천억 위안(약 1조 2,000억원)의 매출이 증발하고 전체 시장규모가 15% 이상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매출감소와 수익률 하락으로 대다수 의류 브랜드들이 심각한 부도 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19는 상반기에 중국내 오프라인 매장들의 폐점을 가속화 시켰다.

중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선전(심천)의 여성복 도매시장의 경우 상당수 매장들이 문을 닫고 임대를 놓는 등 코로나 19의 직격탄을 맞았다.

전국 모든 백화점에서도 폐점으로 인한 폐점정리, 폐점세일 등의 현상이 난무 했었다.

중국은 코로나 19로 인해 외식업, 관광업, 대외무역 등의 업종들도 크게 부진하지만 의류업계도 업계를 대표하는 상장 회사들의 상반기 실적이 대폭 하락하거나 적자를 예고하는 등 침체기를 겪고 있다.

이에따라 중국 의류기업들은 과거 해외에서 사들인 브랜드를 매각하고 있는 등 어려움을 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프랑스 아동복 기업을 매각해 경영 위험을 줄이겠다는 공고를 낸 패션대기업인 썬마(Semir/森马)어패럴이 대표적이다.

썬마어패럴은 자사가 소유한 자회사인 프랑스 Sofiza SAS를 100% 매각해 회사의 운영 위험을 줄이고 손실을 피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또 다른 아동복 브랜드인 안나이얼(安奈儿)은 올해 상반기에 1,300만 위안에서 1,800만 위안의 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중국 내 유명한 남성복 브랜드인 치피랑(七匹狼)도  올 상반기 순이익이 전년 대비 83.80% ~75.70% 감소한 2천만~3천만 위안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들 외 중국내 상당수 여성복 브랜드를 위시해 신발 브랜드, 스포츠 브랜드들도 적자의 늪에 빠졌다.

중국내 글로벌 브랜드들도 적자 상황은 마찬가지다. NIKE(나이키)는 2020년 4/4분기까지 56억 위안의 손실이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직원 해고를 시작했다.

또한 LEVI’S(리바이스)는 2020년 2분기에만 약 3억6,400만 달러의 손실이 발생했으며 올해 연말까지 손실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 의류제품의 수출도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유럽 국가로의 수출이 집중된 중국 의류업계는 코로나19로 인해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등의 주문이 대폭 취소되면서 큰 손실이 발행했고 이 손실을 줄이기 위해  제품을 원가보다 싸게 처분해 손실 규모가 눈덩이처럼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화쓰증권 자료)

의류기업들의 주문 감소와 손실이 커지면서 원사, 직물, 가공 등 원료, 부자재 기업들의 타격도 커지고 있다. 이에따라 원, 부자재 가격도 바닥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의류산업과 가정용 섬유산업은 수요 감소에 영향을 받아 1월~5월까지 부가가치가 전년 대비 각각 12.8%, 10.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국가 통계국/National Bureau of Statistics 자료/KTC자료)

한편, 중국 정부는 최근 코로나19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조치로 2조 위안(2억8,240만 달러)에 달하는 펀드를  “산업구제 패키지”로 마련할 것이라고 공표한 바 있다.

또한, 하반기 들어 코로나 19가 안정 궤도에 접어들어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상반기 적자폭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정승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자료-미국 섬유패션시장 동향(554호) (2020-09-15 16:43:45)
자료-중국 섬유패션시장 동향(553호) (2020-09-04 09:2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