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Textile Life > 기계(Machine)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가스텐터기 가스비 급증시 해결책은?
집진기 열배출 조절로 해결 가능, 정확한 진단 중요
등록날짜 [ 2020년09월04일 10시38분 ]

일성기계 텐터기 가동 전경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대구=구동찬 기자]가스텐터기를 가동할 때 연료인 가스사용량이 갑자기 급증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한 것일까?

기업들은 이럴 때 당황해서 성급하게 구형 텐터기를 신형으로 교체 하는 등 성급하게 진단을 내리고 오류를 범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몇달 전 염색가공 업체인 A사의 사례가 이를 잘 입증해 주고 있다.

A사는 텐터기를 가동하다 갑자기 가스사용량이 보통 때 대비 10배 정도 많이 들어가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원인을 파악한 결과 텐터기 노후화를 원인으로 성급히 판단하고 결국 텐터기를 폐기 처분하고 새텐터기로 교체했다고 한다.

같은 품목의 직물을 가공하는데 갑자기 가스비 사용량이 폭증하자 너무 성급하게 텐터기쪽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결론을 내린 것이다.

신형 텐터기도 시가동 결과 가스사용량 폭증 현장이 그대로 나타나자 텐터기 업체 관계자와 전기 전문가를 불러 다시 원인 파악에 나섰는데 결국 집진기가 문제였던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기계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요인으로 인한 것인지 면밀한 진단이 필요했는데도 그것을 실기한 셈이다.

텐터내부 쳄버의 열을 집진기가 너무 세계 빨아들이는 바람에 가스사용량이 급증한 것이였다.

열을 집진기로 이송하는 송풍기의 속도를 낮추자 가스사용량도 급속히 줄어들어 종전사용량과 같아졌다.

따라서 가스텐터기의 가스사용량이 급증하면 집진기로의 열을 너무 많이 배출되지 않도록 조절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국에 이처럼 기업들이 진단을 잘못 내려 엉뚱한 곳에 자금을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가 요망되고 있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구동찬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염색가공기 업계, 사업 포기 속출 (2020-08-25 13:3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