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Textile Life > 천연염색(Natural)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주천연염색재단, 계약재배 쪽 수확 앞둬
전통 쪽염색 문화 계승차원 농가 계약재배 성공적, 쪽 염료 공급 부족 해소 기대
등록날짜 [ 2020년07월30일 11시53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윤성민 기자]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강인규)이 농가와 계약 재배중인 쪽의 생장이 양호 해 올해 풍성한 수확을 앞두고 있어 부족한 쪽 천연염료의 공급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산 쪽 염료는 마디풀과의 쪽 식물에서 추출해 산화시킨 청색 염료이다.

삼국시대 이전부터 이용돼온 쪽 염료는 현재도 국내산에서 생산 이용되고 있으나 대부분이 합성 인디고로 대체됐다.

수요가 크게 줄어든 천연 쪽도 해외에서 수입된 값싼 쪽 염료가 늘어나면서 전통 쪽은 고사 위기에 직면해 있다.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은 고사 위기에 처한 나주 전통 쪽 염료 제조 및 기술의 전승차원에서 지난 1월에 쪽 계약 재배 농가를 모집 및 선정한 후 쪽을 계약 재배해 오고 있다.

쪽 재배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외국인 노동자의 부족 등 농가 일손이 부족해 파종과 김매기 등의 일정 차질이 우려됐으나 정상적인 재배 관리와 쪽 생장이 제대로 이뤄져 수확을 앞두게 됐다.

이와 관련해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최은관 팀장은 "쪽의 계약재배에 의한 전통 기술의 보존과 전승이라는 측면과 함께 염색가들에게 신선하고 품질 좋은 쪽을 제공하기 위해 계약재배를 하고 있다"며, "코로나 19의 영향, 유난히 긴 장마에도 불구하고 쪽의 재배 관리에 최선을 다해 준 농가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윤성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섬유업종 올해 외국인근로자 고용한도 20% 추가 업종 적용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주천연염색재단, 일자리교육 첫발 디뎌 (2020-08-13 10:36:56)
부산대 문화유산보존연구소, 공예와 섬유 워크샵 개최 (2020-07-30 10:1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