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해외(Global)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선진국 의류 수요 회복세 진입, 긍정적 신호
터키 의류업계 재고 완화, 일본 유니클로 매출 회복 징후
등록날짜 [ 2020년07월16일 16시52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김언화, 안정민 기자]코로나19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유럽(EU) 및 미국 시장의 의류 수요가 되살아 나고 있어 긍정적 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에따라 터키 의류 생산업체들의 재고가 줄어들고 있으며 일본의 글로벌 의류기업인 유니클로의 매출도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터키의 경우 4월말경 유럽과 미국 내 코로나19가 확산됨에 따라 글로벌 패션브랜드들이 터키 의류 생산업체들에게 지급을 지연, 축소, 취소하는 상황이 발생해 65% 정도 매출이 감소했었다.

터키 의류산업은 고용인원이 150만 명에 달하고 세계 위 섬유 수출국(전체 수출 가운데 의류수출 15% 차지)이자 유럽에서 3번째로 큰 기성복 소싱 기지로 의류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아 심각한 상황이였다.

그러나 해외 브랜드와 터키 공급업체간의 갈등이 5월부터 완화되기 시작해 터키 의류 생산업체들은 2~3억달러 상당의 재고를 줄이게 됐다.

이는 Levi Strauss & Co, Adidas, Nike와 같은 대형 패션 그룹들이 생산업체들에게 지불을 재개하고, 유럽과 미국 정부들이 공급업체에 지불을 보장하도록 지원했기 때문이다.

터키 의류업계는 2016년 쿠테타 발생과 테러리스트 공격을 비롯한 이슈들로 인해 경기침체에서 회복하고 있는 상황이었으나 이번 코로나19 관련 이슈들로 인해 엄청난 타격을 받고 있다.

리라화 가치하락으로 인해 터키는 개발도상국에 비해 더욱 경쟁력을 갖추게 된 이후부터 숙련된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수직계열화를 구축하고 있다.

현재 터키 의류업계는 온라인 리테일에 기대를 가지고 코로나 19가 진정되길 기대하고 있다.

터키는 이미 EU가 지원하는 B2B 프로젝트와 같은 디지털 프로젝트를 런칭해 터키 기업들이 최신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있다. 업체들은 샘플 없이 디지털 환경에서 가상 모델로 컬렉션을 디자인하고 진행할 수 있게 됐다.

터키 의류업계는 내수를 진작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이나 향후 해외 바이어들로부터 오더를 수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터키 패션 선두기업들은 해외 바이어들이 제품 가격인하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하며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터키 의류업계는 2021년 1분기 최악의 손실로부터 회복해 2025년에는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다.

일본의 캐쥬얼의류 체인인 유니클로도 코로나19로 인해 매장 폐쇄와 수요 감소로 인해 4, 5월 자회사인 Fast Retailing(페스트리테일링)의 수익이 급감했으나 6월부터는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6월 JP Morgan은 유니클로의 국내 매장 판매가 20~30%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Airism 안면 마스크의 수요 증가로 판매가 급증한 것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일본은 5월말 코로나19 락다운 조치를 해제했다. 

유니클로의 4월, 5월 판매는 각각 57%, 18% 감소했으나 6월 판매가 강세를 보이면서 내수 시장에서 매출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주요 성장시장인 중국의 유니클로 매장도 다시 문을 열고, 쇼핑객이 늘고 있어 매출은 최악에서 벗어날 것으로 보인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김언화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패션업계, 여름 신제품 출시 잇따라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자료-중국 섬유패션시장 동향(548호) (2020-07-21 12:03:12)
미국 액티브웨어 업계, 면소재 사용 확대 예상 (2020-07-14 11:0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