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단체/연구원/공단 > 협회/조합/단체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베트남 진출 한국기업, EU-베 FTA 발효로 청신호
한국산 원자재 무관세, 누적조항 활용 위해 원산지 인증수출자 자격 취득해야
등록날짜 [ 2020년06월25일 18시12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안정민 기자]유럽연합(EU)과 베트남이 체결한 자유무역협정(FTA)이 오는 8월 1일 발효될 예정이여서 베트남 진출 국내 섬유의류 기업들이 반기고 있다.

양측간 FTA가 발효되면 EU는 즉시 베트남 상품 70.3%에 대한 관세를 철폐하고 7년 안에 99.7%에 대한 관세를 없앤다. 베트남은 이에 상응해 EU 상품 64.5%에 대한 관세를 즉시 철폐하고 7년 안에 97.1%를 무관세로 수입하게 된다.

주목할만한 사항은, 한국산 원자재를 사용하면 무관세 적용을 받게 되는데 이는 EU-베트남 FTA 협정의 교차누적제도 때문이다.

교차누적 제도는 EU와 FTA를 맺고 있는 다른 국가에 대해서는 베트남과 동일한 무관세 혜택을 적용하는 제도이다.

중국과 달리 한국의 경우 EU와 FTA를 맺고 있기 때문에 EU로 수출되는 베트남산 의류에 사용된 한국산 직물(FABRICS)이 역내산으로 간주돼 관세혜택을 받을 수 있어 對베트남 직물수출 업체와 베트남에서 의류를 제작하는 한국 봉제업체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다만, 직물의 베트남 수출시 한-EU 에서 정한 원산지 규정을 준수해야 하므로, 원산지 인증 수출자만이 6천유로를 초과하는 직물에 대하여 원산지 증명이 가능하므로 국내 직물수출 및 제조 기업들은 인증수출자 지위를 반드시 취득해야 한다.

원산지 인증 수출자로 지정받으려면 관세청 본사 및 사업장 관할 본부세관에 신청해 심사를 거쳐야 하는데 세관에서는 기존의 심사기간을 20일에서 10일로 대폭 단축해 인증을 지원할 예정이다.

기타 관련 문의사항은 한국섬유산업연합회 FTA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안정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미국 의류 수입량 큰폭 감소
스토리-하롱에서 아침을
베트남 진출 섬유업체 코로나19로 투자 차질
■ 기업탐방-영원무역 베트남 남딘공장을 가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기섬산연, 경기북부 섬유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본격화’ (2020-06-26 14:24:48)
패션디자이너연합회 제 5대 임원진 선출 (2020-06-24 16:1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