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단체/연구원/공단 > 연구원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패션연-비에스지, 화재대피용 스마트 방연마스크 공동개발
등록날짜 [ 2020년06월01일 12시30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대구=구동찬 기자]한국패션산업연구원(이하 패션연)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신사업R&D바우처’의 일환으로 (주)비에스지(대표 홍종윤)와 공동연구를 통해 화재대피를 위한 스마트 방연마스크를 공동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의 결과물인 포켓용 스마트 방연마스크는 휴대와 보급이 용이하여 대형 화재사고에서 인명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대형 화재사고의 주된 사망원인이 연기와 유독가스로 인한 질식사인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공공시설 및 다중시설에 비치된 방연마스크 및 호흡 보호제품들은 높은 가격과 큰 부피로 인해 적재 수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인명피해를 예방하기에는 불충분하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개발된 포켓용 스마트 방연마스크는 400℃까지 견딜 수 있는 난연 고분자 시트를 사용하여 화재에 의한 직접적인 피해를 방지할 수 있고, 유〮무기 복합소재를 이용한 고효율 필터를 부착하여 연기와 유독가스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또한 사이즈를 크게 늘려 방연마스크 내부에 공기 용량을 기존 제품과 대비하여 약 2배가량 향상되도록 하였으며, Anti-fog 처리 및 재귀반사 소재 부착을 통하여 시인성을 확보하였다.

화재 대피 위한 포켓용 스마트 방연마스크

한편, 패션연은 (주)비에스지와 함께 지난 5월 26일 소방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해 포켓용 스마트 방연마스크의 시연설명회 워크숍을 공동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공개된 포켓용 스마트 방연마스크에 대해 참가자 및 전문가의 반응을 살펴보았으며, 작은 부피와 착의 및 탈의가 간편하다는 점에 대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제품을 살펴본 한 소방전문가는 "인구 밀집도와 건물의 높이가 점점 높아지고 있어 화재사고 발생시에 인명 피해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면서 많은 사람들이 안전하게 대피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제품으로 보인다"며 "국민들이 화재대피를 할 때 이러한 방연마스크의 존재를 알 수 있게끔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구동찬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다이텍연-메디위너, 코스메틱섬유 제조기술 업무 협약 체결 (2020-06-02 11:02:41)
섬개연, 친환경 방사선 차폐소재 개발 착수 (2020-06-01 11:3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