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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중국 섬유패션시장 동향(540호)
중국 내 시장이 회복 불구 섬유시장은 아직 암울, COVID 19 사태로 원가상승 압력 증가
등록날짜 [ 2020년03월25일 23시21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정승은 기자]한국섬유마케팅센터(KTC)는 중국의 섬유패션시장 동향을 분석해 섬유패션업계에 배포했다. 중국 상해 원장석 사장이 정리한 중국 섬유패션시장 동향을 간추려 게재한다.

1) 중국 내 시장이 회복불구 섬유시장 암울

통계에 따르면 이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은 방직(섬유)의류업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통, 물류, 방제, 근로자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2월 15일까지 조업을 시작한 업체는 30% 미만이다.

중국 우한 지역을 제외하고 100개가 넘는 산업 기업에 대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산업 클러스터는 점차 작업을 재개하기 시작했으며 회사가 직면한 주요 문제는 현재 가용성, 원활하지 않는 운송, 물류 운영 및 원자재 공급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대부분 회사의 주문 및 시장이 향후 몇 개월 동안 계속 영향을 받을 것이다.

전염병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 예측되었으며, 경제학자들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수요와 생산의 급격한 감소가 투자, 소비 및 수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단기적으로 실업률 상승과 물가상승이 예측한다.

요식업, 관광, 영화, 교통, 교육 및 훈련 산업이 가장 큰 타격을 받았으며 대부분의 중소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훨씬 더 클 것이다.
 
현재 강소성과 절강성의 섬유 시장의 조업이 재개되었으며, 대부분의 섬유 회사가 조업을 시작했지만 생산 능력은 아직 정상적인 범위에 오르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 섬유 시장의 핵심지역의 한 곳인 Shengze(셩즈/盛泽/성택)지역의 염색 공장에서는 이미 폭발적인 주문이 들어오고 있으며 원단가격도 치솟고 있다.

Shengze(盛泽)지역의 염색 공장은 2월 20일 가동 시작 후 4~5일 만에 작업을 재개했으며, 원단은 거의 500만 미터가 창고에 입고됐다. 그리고 이 염색 공장에는 100개 이상의 염색 탱크가 있으며 정상적인 생산조건하에서 하루 60만 미터 이상의 원단을 염색 처리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근로자의 복귀가 불안정해 전체 공장의 생산 능력은 종전의 60~70% 정도 회복됐다.

염색공장이 더 이상 원단을 받지 않더라도 500만 미터는 풀가동을 해야 열흘 정도 소화할 수 있지만 매일 새 원단이 창고에 입고되고 있어, 생산능력이 따라주지 못해 납기는 20일 이상 늦어질 수 있다.

현재 Wujiang(우지앙) 지역의 일부 제조업체는 원단가격을 인상했다. 조사에 따르면 최근 일부 원단(가공하지 않은 원단)의 가격은 약 0.10-0.40 위안/미터 올랐으며 일부 다른 원단은 훨씬 더 올랐다.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는 300T Chunyafang 직물의 경우 견적은 1년 전에 1.80위안/미터였으며 현재 가격은 약 1.90위안/미터이다.

2) COVID-19 사태로 인해 원가상승 압력 증가
오강지역(吴江地区)의 공장이 3월 현재 대다수 복귀했음에도 불구하고 생산능력은 20-30%에 불과하다. 낮은 생산성에 직조 업체의 원가는 증가하였고, 직기가 꽉 찬 상태에서 한 대의 하루 원가는 150위안이지만, 현재는 생산능력이 떨어져 직기 한 대의 원가가 최소한 20% 증가한 하루 180위안이다.

전염병이 아직 끝나지 않은 상황 아래 많은 노동자들이 강소지역으로 돌아오고 있으며, 기업들은 통행료, 숙박비 등을 부담해야함으로 생산원가가 증가되고, 직원들의 건강에 대한 책임도 부담해야함으로 비용리스크는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화물 운송의 원가도 증가하였으며, 마찬가지로 근로자의 부족으로 인해 원단의 하역비용이 증가하였고, 화물의 단거리 운송 비용도 증가했다. 위의 이러한 이유로 직조업체의 이번 가격 인상은 어쩔 수 없었다.
 

3) COVID-19 발생 이후, 온라인상의 격전과 오프라인 시장의 새로운 시도

한 달 이상 집에 있으면서 온라인 쇼핑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각종 인터넷 쇼핑몰 플랫폼도 '파이팅' 모드를 가동하고, 브랜드 프로모션, 프로모션 할인, 상품권 유통 등 온라인 '격전'이 한창인 가운데 패션 브랜드들이 속속 뛰어들고 있다.

Siku App 이 처음 출시 한‘show china’ 온라인 패션 위크 생방송은 이용자들에게 묘하게 신선한 경험으로, 새로운 콘텐츠가 온라인 채널의 방문을 늘리고 잠재 소비자를 더 많이 발굴할 수 있게 해준다.

슈퍼 상품이나 새로운 라이브 컨텐츠를 찾으면 가능한 빨리 소셜 서클에 공유되어 WeChat (윗쳇)룹에 전달된다. 많은 쇼핑 그룹과 전자 상거래 쿠폰 그룹이 등장하면서 의류에 대한 새로운 온라인 판매 채널이 열렸으며, 라이브 방송실에서 라이브 프로그램 및 의류 제품 구매 링크에 액세스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웨이샹(微商)들이 의류 대행 판매 대열에 합류한 것이다.

설 연휴 휴가 기간 동안 Disu Fashion(地素时尚)은 새로운 ‘클라우드’ 스토어를 개설해 WeChat Mini Program 배급자 기능을 추가하여 모든 구성원이 배포 팀에 참여할 수 있게 하고 다양한 소셜 그룹과 WeChat 친구 그룹을 통해 마케팅을 홍보했다.

이를 통해, DAZZLE과 d' zzit의 두 자매 브랜드는 일일 판매에서 4백만 위안(한화 약 7억 원)을 돌파했다.

오프라인 판매는 온라인 플랫폼의 열기에 비해 힘든 겨울을 보내고 있다.

봄은 따뜻하고 꽃은 피고 있지만 오프라인 시장은 암울하다. 전염병의 통제가 점차적으로 개선될 때, 오프라인 의류 채널이 고유의 전통적인 패턴을 뚫고 전염병이 끝난 후의 소비 활성화를 위해 변화와 혁신을 통해서 소비 붐을 일으켜야 한다.

온라인 채널에 의해 세뇌된 이들 소비자에 대해 오프라인 채널은 온라인에 없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고, 일부 패션 브랜드 업체들은 오프라인 채널의 새로운 시도를 통해 또 다른 차원의 발전 모델을 제공할 수 있어야 오프라인 채널에 더 많은 참여도와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많은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 테마 디자인은 매우 독창적이다.

URBAN REVIVO를 예로 들어 상하이에 있는 UR의 플래그십 스토어는 "Gorge on the Market"으로 알려져 있으며, 매장에서 30 미터가 넘는 곡선 복도는 소비자를 끌어 들이고, UR London 이미지 스토어는 "얇은 소리"로 정의되며, 수많은 매장 장식은 ANDREW YANG과의 협력으로 자주색 모래를 주 재료로 사용해 몰입형 오프라인 경험 전시공간을 만든다.

현대적인 사고 방식의 소매 공간은 소비자를 위한 의류와 예술 사이의 연결을 만들어 냈으며, 경험의 감각과 시각적 인식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소비자의 욕구를 크게 극대화한다.
 
오프라인 채널도 반드시 백화점이나 상가의 의류 매장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361°(중국의 스포츠 브랜드)의 계획에 따르면 2020-2022년에는 1, 2차 도시 1,000개 농구장을 운영할 계획이며, 농구타운을 통해 가장 광범위한 대중운동 시장에 접근하고, 소비자 그룹을 직접 방문해 소비자의 일상 생활방식을 오프라인 채널과 긴밀히 연결시켜 경험과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많은 의류 브랜드들은 전염병 상황 후 불확실한 요인이 많으므로 오프라인 채널 확장에 대해선 안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의 갑작스러운 발생으로 인해 상인들이 겪는 손실을 줄이기 위해 완다, 룽후 등을 포함한 100개 이상의 상업용 부동산 회사들은 상인들의 임대료를 낮추기로 발표했다.
 
리스크 대응 능력은 오프라인 채널에 대한 새로운 요구 사항이 되었으며, 독립적인 직영 프랜차이즈 가맹점 및 쇼핑몰 플랫폼에는 가능한 위험을 처리하기 위한 공동 위기 처리 메커니즘이 있어야 한다.

4) 온-오프라인 채널의 융합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여러 해 동안 계속돼 온 '온라인 오프라인 채널 융합'이 새로운 시기를 맞고 있다.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전염기간 동안 PEACEBIRD 브랜드 계열의 오프라인샵들(PEACEBIRD 남성 의류, PEACEBIRD 여성 의류, LEDIN 여성 의류, Mini Peace 아동복, MATERIAL GIRL 여성 의류, PEACEBIRD LIVIN 등)은 WeChat 온라인 회원 특별 행사, WeChat 스파이크, 미니 프로그램 배포, 다른 지역 라이브 방송의 형태를 통해 판매 되었으며, 평균 일일 소매 판매도 천만 건에 도달했다.

SKP-s(북경신광천지)는 Douyin(抖音)과 같은 플랫폼에서 쇼핑몰 내에서 흥미 진진한 영상을 계속해서 방송해서 총 350만 회의 조회를 받았으며, 라이브 방송에 참여하는 수가 늘어나고 있다.

정저우 정홍 쇼핑몰은 오프라인 2개 점의 거래량이 아예 없었고, 수십만 건의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 거래가 이루어졌다. 인타임(은태) 백화점에는 ‘3 시간 동안의 생방송으로 6 개월간의 현장근무 영업목표액’를 달성한 판매사원이 있기도 했다.

이젠 온라인 및 오프라인 채널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 발전해 나가야 한다.

‘전염병 후 시대’가 왔으며 더 많은 브랜드와 채널 공급 업체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채널의 장단점을 다시 통합하기 시작했다. 큰 기복을 겪은 후 새로운 부상이 일어나고 의류 채널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새로운 발전과 기회가 생길 것이다.

5) 中 택배 업무 90% 이상 복귀, EMS는 ‘아직’

중국 COVID-19 사태가 소강 국면에 접어들면서 전국 택배 업무 복귀가 90% 이상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북경상보(北京商报)는 중국 국가우정국 12일 발표를 인용해 현재 업무에 복귀한 택배 종사자는 300만 명으로 기존의 92.5%에 달한다고 전했다.

하루 평균 처리하는 택배 건수는 1억 6000만 건으로 복구율은 80% 이상이다.

실제로 지난 12일까지 모든 업계에 운송된 방역 물자는 1억 7300만 건으로 누적 8만 2400톤에 달한다. 국가우정국은 “전국 우체국 택배 서비스 지점 3만 9000곳이 정상 근무 중”이라며 “우체국 서비스가 사실상 정상 상태로 회복됐다”고 말했다.

봉쇄령이 내려진 후베이성의 경우 봉쇄령 해제와 함께 단계적으로 배송이 진행될 방침이다.

지난 1월 23일 이후 현재까지 누적된 후베이성 택배 건수는 355만 건으로 총 3416톤에 달한다. 주로 마스크, 약품, 생활용품, 교재 등이다. 현재 국가우정국은 비 접촉 배송 등의 방식으로 하루 30만 건씩 배송 중에 있다.

우체국 국제우편(EMS)의 정상화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측된다.

코로나19 사태로 일부 국가에서 중국 도착 국제 우편 서비스를 중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다시 서비스를 재개하는 추세라고 국가우정국은 설명했다.

국가우정국은 “국제우편 서비스 재개로 중국인들의 해외 쇼핑에 영향이 감소하고 있다"며 "향후 중국 외교부, 민항국 등이 만국우편연합(UPU), 아시아태평양우편연합 등 국제 조직과 적극적인 협상을 통해 국제 우편 업무를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자료제공:K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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