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Textile Life > 천연염색Natural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터뷰-김영남 천연염색 문화공간 자연애 대표
"작품 의도 철저히 파악해 방향성 제시하라" 조언, 에코프린팅 작품 "휴수동행" 여행용 케리어가방, 대한민국 천연염색 문화상품 대상 수상
등록날짜 [ 2019년09월20일 15시05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나주=윤성민 기자]9월 20일 오후 전남 나주에 있는 한국천연염색박물관에서 '제14회 대한민국 천연염색 문화상품 대전' 시상식이 성대하게 열렸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천연염색 공모전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한 김영남(천연염색 문화공간 자연애 대표) 작가를 만나 수상 소감을 들어보았다.
 
■ 대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대상작인 ‘휴수동행’은 어떤 작품인지요.
 
-오늘 날은 초현대적으로 빠르게 삶을 살아가고 있는 시대이지만, 그 만큼 부작용도 많은 시대이기도 합니다.

그런 다양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자연에서 얻어지는 색과 형, 그리고 기다림을 통해 휴식과 쉼을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이번 작품은 자연친화적인 삶을 지향하고자 자연에서 얻어진 자원을 활용해 환경친화적인 에코프린팅 염색으로 숲이 주는 청량함과 안락함을 사람들에게 힐링의 선물을 주고자, 전통염색과 현대적 모던한 디자인을 가해 자연과 사람이 함께 소통하는 "휴수동행"의 인연을 스토리에 담아 여행용 케리어 가방으로 제작했습니다.
 
■ 올해로 14회째를 맞은 대한민국 천연염색 문화상품 대전은 어떤 성격의 공모전인가요?
 
대한민국 천연염색 문화상품 대전은 천연염색 분야의 전국 최대 공모전으로 천연염색 디자이너 발굴과 지원 및 문화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2006년부터 (재)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강인규)에서 매년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국내를 비롯해 타이완, 일본 등에서 지금까지 총 607개  작품이 출품되는 등 열띤 경쟁을 펼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대상 수상자로서 내년에 천연염색 문화상품 대전을 준비하는 천연염색인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천연염색의 발전을 위한 저변확대는 곧 산업의 일환이라고 생각합니다. 천연염색 상품대전에 대한 정확한 흐름을 알고, 작품 기획 의도를 철저히 파악하여 작품의 방향성을 제시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즉, 작품의 컨셉과 타켓, 소재, 염색표현 기술, 심미성, 디자인, 기능성, 시제품 제작, 완성도 등의 수많은 요소들을 작품에 적용시켜 문화상품으로서의 가치를 부여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 지금 하고 계시는 '천연염색 문화공간 자연애'은 어떤 곳인지 궁금합니다.

-전라북도 고창군 천연염색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지원을 받아 지난 2006년에 개관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자연애(愛)는 문화의 고장인 고창을 알리고 천연염색의 저변확대와  전통문화 계승 발전 및 예술적 가치를 구현, 연구와 보존을 위한 전승 교육 활동에 기여할 목적으로 설립됐으며, 황토, 복분자, 감, 쪽 등 고창군 토산품인 자연자원을 이용하여 환경 친화적인 천연염색과 관련된 지역 관광 상품 및 문화 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9년에는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자격관리 협력기관으로 지정돼 천연염색 지도사 자격증반 교육과정 운영 등 후학양성에도 중점을 두고 있지요.

또한 고창교육청 진로체험 우수 기관으로 지정됐으며, 학교 진로체험 학습, 토요 마을학교 운영, 전북대학교 평생교육원 연계 고창 캠퍼스에서 천연염색을 강의 중입니다.

이밖에 천연염색지도사 연구회도 조직하여 작품활동, 문화상품 개발, 공모전, 전시회 등 디자인 개발과 작품을 연구 지도하고 있습니다. 
 
■ 천연염색에 입문한 지 어느덧 20년이 되셨는데그동안 어떤 활동을 하셨는지요?
 
-동신대학교 대학원 예술학과를 졸업하고 천연염색업계에서 20년간 활동하면서 천연염색 작품으로 지난 2006년 순천 미술대전 우수상, 아시아 미술대전 특선, 2015년 문화상품대전 특별상을 차지하는 등 다수의 수상 경력이 있지요.

개인전 2회, 그룹전 50여회의 전시 경력과 염색기법 특허 출원1종, 디자인 등록 8종의 디자인을 보유하고 있고 국가무형문화재 제115호 염색장 이수자, 사단법인 한국천연염색 지도사협회 회장 등을 맡고 있습니다.
 
■ 현재 회장직을 맡고 있는 사단법인 한국천연염색지도사 협회의 주요 사업과 향후 계획은?
 
-한국천연염색지도사 협회는 재단법인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에서 발급해주는 천연염색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정회원으로 가입한 회원으로 구성 돼 있습니다.

본회는 천연염색의 전통 계승과 현대화, 산업화 및 천연염색전문가들의 네트워크 강화와 정보교환, 인력개발과 교육활동을 통한 천연염색문화보급 및 산업화기여를 목적으로 설립됐지요.
 
주요사업으로는 천연염색의 전통보존 및 계승을 위한 연구, 조사에 관한 용역 사업 ,천연염색 전문가들의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워크샵 개최 및 정보교류, 지도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보수교육,국내외 천연염색 전시, 박람회 사업, 천연염색 소외계층 찾아가는 문화 활동 전개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 계획의 일환으로 천연염색 확산을 위한 친환경 공예 디자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한.인력 양성, 창업보육, 직업훈련교육 사업과 국공립기관 및 지방자치 단체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연구, 용역 및 개발사업, 국내외 천연염색 공모전 개최, 교육 프로그램 매뉴얼 개발 등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윤성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주천연염색재단, 천연염색 공모전 수상식 개최 (2019-09-23 12:09:59)
한국천연염색박물관, 한지 섬유작품전 개최 (2019-09-12 16:2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