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정책/무역 > 무역/산업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섬유,의류산업 노동집약형 구조 탈피 가속화
AI, 로봇채용,디지털화 확대, 스마트 의류 혁명 시대 진입, 산업 메카니즘 급변
등록날짜 [ 2019년07월22일 17시26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취재부 공동]섬유 및 의류산업이 AI, 로봇 기술 채용과 디지털화의 가속으로 기존의 노동집약형 산업에서 벗어나 새로운 메카니즘의 산업으로 급속히 탈바꿈하고 있다.

전통적인 노동집약형 산업이였던 의류(봉제) 분야에서도 자동화 및 로봇 공학을 이용한 디지털화가 확대되고 있어 노동력 위주의 산업 구조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있다.

특히 재고를 안고 생산하던 의류 제품들이 '주문형 생산'을 가능케 하는 제조 설비(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트:DTP)의 변화에 따라 재고 없는 새로운 개념의 산업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또한 세계 전역에서 환경 보호가 강화됨에 따라 친환경(환경오염방지) 설비와 친환경 염료의 개발도 엄청난 속도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섬유, 의류 소재 역시 친환경, 지속가능성이 이슈로 대두되면서 천연섬유와 재활용섬유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으며, 자동차, 항공산업, 지오텍스타일 영역의 확장으로 인해 탄소섬유 등 산업용섬유의 비중도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지난 6월 20일(목)부터 26일(수)까지 7일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의 섬유기계 전시회인 ITMA 2019에서 여실히 입증 됐다.



또한 지난 5월 14일(화)부터 17일(금)까지 독일 프랑크푸르트(독일 메쎄프랑크푸르트 주관)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의 산업용섬유 및 부직포 전시회인 2019 테크텍스타일(Techtextile/테크텍스틸)과 봉제기계전시회인 텍스프로세스(Texprocess)에서도 입증 됐다.

테크텍스타일 전시회의 경우 하이브리드를 비롯한 특수원료를 사용 방재기능을 강화한 토목건설용과 건설환경용 토목섬유(geosynthetics)업체 137개 사가 다양한 기술의 신제품을 출품, 산업용섬유의 비중이 더욱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특히 하이브리드 복합제와 3D/4D 구조복합제를 이용한 융복합기능 및 부가기술의 제품개발과 시장확대가 본격화되고 있음을 알렸다.

이들 두 전시회는 수년 동안 섬유 및 의류산업의 트렌드와 도전에 맞춰 섬유 및 봉제기계가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이들 전시회에 출품된 섬유 및 봉제기계는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 시대에 맞춰 한층 업그레이드 된 자동화 기기와 함께 로봇, AI(인공지능) 디지털화가 적용된 신개발품을 쏟아내며 섬유의류산업의 생산 메카니즘을 완전히 변화시키고 있다.

즉 이제 섬유,의류산업은 노동력이 필요치 않는 생산 시스템으로 옮겨가고 있으며 재고와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산업이 아니라 인간의 생활을 보다 윤택하게 해주는 산업으로 도약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국내 섬유,의류업계는 이들 전시회에서 선보인 새로운 개념의 신형 기계와 생산 설비들을 한발 앞서 도입하는 과감한 투자와 인식전환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PIS 2019, 20주년 맞아 다양한 행사 볼거리 제공,
패션TV-[ITMA 2019] 첨단 자동화기기 출품 동향
■ [ITMA 2019] 출품기종 분석-산텍스 건조기
정부, 섬유산업 첨단 스마트산업으로 고도화 추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미-중 무역 분쟁 다시 갈등국면 (2019-08-02 10:18:44)
2분기 중소기업 수출 2% 감소 (2019-07-19 11:1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