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Fashion Top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고깔쓰기 축제 도입, 패션+관광산업 뒷받침 가능
해외서 고깔쓰기 체험 통해 이미지 급속 향상, 패션 마케팅에 잠재력 풍부
등록날짜 [ 2019년07월16일 18시17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윤성민 기자]한국 농악대의 전통 모자인 고깔이 고깔쓰기 체험을 통해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고깔쓰기 축제를 통한 고깔 세계화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다.

허북구 한국전통고깔문화협회(이하 한국고깔협회)회장은 "일본은  ‘야마가타시의 경우 꽃삿갓 축제(山形花笠まつり)를 활성화시켜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일본의 꽃삿갓 보다 더 가치가 높은 고깔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보급과 활성화에 나서지 못했다"며, "세계 각지에서 고깔 쓰기 체험 행사를 진행한 결과 의외로 높은 반응을 얻었다. 앞으로 체험 행사를 통해 고깔의 이미지 확산과 함께 다양한 연계 상품을 개발하고 축제까지 추가된다면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상품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 일본의 경우 염색용 홍화를 생산했던 일본 야마가타현(山形) 야마가타시에서 1만여명이 홍화로 장식된 모자를 손에 들고 주요 도로를 무대로 펼치는 ‘야마가타시의 꽃삿갓 축제(山形花笠まつり)’를 1963년부터 매년 개최한 결과 축제 기간에 100만명 정도의 관광객이 모이면서 지역 경제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며, "우리도 고깔을 통해 이같은 행사를 할 수 있다. 협회가 중심이 돼 고깔쓰기 축제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고깔쓰기 축제가 성사될 경우 고깔의 이미지 향상은 물론 고깔을 통해 한국의 전통 문화를 알리고 관광객 유치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이같은 행사 개최를 위한 예산 확보와 국민들의 호응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전통고깔문화협회는 지난 3월부터 대만 고산족의 고깔쓰기 체험을 시작으로 인도네시아, 러시아, 우크라이나 등에서 고깔쓰기 체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바 있다.

지난 3월 16일 대만 타이중예문센터에서 열린 대만 원주민인 고산족 행사장에서 한국 농악대 고깔쓰기 체험을 실시해 큰 인기를 누렸으며 이어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 클라튼(Klaten) 지역에서도 체험행사를 실시했는데 이 역시 참여자들의 호응이 높았다.
 

인도네시아에 이어 러시아(모스크바)와 우크라이나에서도 고깔쓰기 체험이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전통 문화인 농악에서 사용되는 고깔은 최근 우리 문화에 대해 알릴 수 있는 모티브이자 패션문화상품으로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돼 왔으나 지금까지 지역 자치단체나 패션계의 관심은 거의 없는 실정이였다.

이 때문에 한국고깔은 외국의 전통 모자 공급에 비해 이미지 확산이 매우 낮은 수준이였다.

우리 고깔은 농악이 지난 2014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됨에 따라 한국만의 문화가 아니라 세계 무형문화유산으로 부각 돼 한복 못지 않은 문화상품이 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앞으로 고깔쓰기 체험 행사가 열릴 경우 ‘비니(beanie)’나 ‘스키 캡(Ski Cap)’ 등에 꽃을 달아서 만든 모자를 외국 관광객들이 쓰고 우리나라의 주요 관광지를 다닐 경우 한국을 알리는 유용한 마케팅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고깔은 모자 뿐만 아니라 액세서리나 장식품으로의 활용 가능성도 매우 높아 전통문화뿐만 아니라 패션 측면에서도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한국고깔협회는 고깔의 개발과 함께 전통 문화 전파를 위해 올해 초부터 국내외에서 농악 고깔쓰기 체험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는데 이것이 기폭제가 돼 고깔 축제와 고깔 상품개발 등을 후속으로 계획 하는 등 한국 고깔의 이미지 향상에 적극 나서고 있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윤성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섬유패션업계 친환경 마케팅 중요성 부각 (2019-06-13 18:2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