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Textile Life > 천연염색Natural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천연염색형염연구회, 제1기 형염 전문가 과정 수료생 배출
도안, 편화부터 사바리, 붓염까지 맨투맨 수업, 9월에 2기 수강생 모집
등록날짜 [ 2019년07월09일 13시01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양산=윤성민 기자]곽윤신천연염색형염연구회(회장 곽윤신, 이하 천연염색형염연구회)에서는 제1기 '식물염료 형염' 전문가 양성과정을 마치고 국내 처음으로 수료생을 성공적으로 배출했다고 9일 밝혔다.

형염이란 모형을 시브가미(渋紙)에 조각한 형지(型紙)를 사용해 생지에 방염(방염풀)을 한후 신시와 하리기를 이용해 붓으로 염색하는 천연염색 대표 기법 중 하나로,   일반적인 천연염색과 달리 형지 한장만 있으면 많게는 수백개 이상의 작품에 활용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다.

이번에 천연염색 형염 전문과정을 마친 수료생은 김선희(부산 늘해랑 써니), 김미문(마산 미문공방), 김효정(양산 물드리다공방),박영기(울산 천연염색 작가), 서정일(나주 일봉천연염색학교), 성정림(양산 free time 동심), 이상복(오산 인지향), 최현숙(강릉 백색빛별공방), 그리고 황정희(의령 단률공방)씨 등 총 9명이다.

특히 9명의 수료생들은 천연염색 형염 분야 국내 최고 권위자로 평가받고 있는 곽윤신 회장으로부터 형지 도안과 조각법, 생석회수 제조, 사바리(사붙임)  방법, 방염풀 제조를 비롯해 형판 만들기와 생지 부착법, 방염풀 작업 및 제거, 붓염(꼭두서니, 아선약) 및 매염, 그리고 마무리(발색, 견뢰도 향상)에 이르기까지 식물염색 형염 수업 전 과정을 1대1 수업 방식으로 사사 받았다.
 

식물염료 형염 전문과정은 지난 4월 22부터 7월 9일까지 총 8회(48시간)에 걸쳐 부산 패션비즈스퀘어 및 양산 동심에서 진행됐다.

국내 첫 수료생을 배출한 천연염색형염연구회는  국내 천연염색 업계에 형염을 널리  알리고 대중화하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 곽윤신 천연염색형염연구회장은 "일본에서 공부한 대로 '식물염료 형염'에 대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수했고 국내 천연염색 기법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끔 최선을 다했다"고 자평했다.

곽 회장은 또 "오는 9월에 모집 예정인 2기 수강생은 연속 무늬 도안법, 복가시염색법, 부분 채색법, 문양 음영법 등 심도 깊은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며 "천연염색 형염을 공부하고 싶은 전국 각지에 있는 천연염색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곽윤신 회장은 성신여대 산업미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석사학위(아트디자인대학원 미술학과 염직디자인 전공)를 받았고, 이후 일본 야마자키 가즈키 선생에게 4년에 걸쳐 형염을 배웠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윤성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공예 강좌 풍성 (2019-07-11 17:44:31)
남혜인자연염색, 조선시대 홍화염색 재현 이벤트 성료 (2019-07-06 16:5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