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정책/무역 > 무역/산업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미-중 무역 갈등 고조, 세계 경제 살얼음판
미 3천억 달러 중국 제품에 관세절차 개시 예고, 중국도 보복 예고, 5월말 고비
등록날짜 [ 2019년05월14일 07시58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이세림 기자]미-중 무역갈등이 격화 되고 있어 세계 경제가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지난 9~10일 워싱턴DC 담판에서 합의에 실패한 가운데 미국이 3천억달러에 달하는 중국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을 예고함으로써 미-중간 무역전쟁이 최악의 대결로 치닫고 있다.

중국 정부는 13일(현지시간) 6월 1일부터 6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대해 5∼25%의 보복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신화통신 보도)

보복 관세가 부과되는 품목은 총 5천140개 품목이다. 2천493개 품목은 25%, 1천78개 품목은 20%, 974개 품목은 10%, 595개 품목은 5% 관세를 부과한다.

이는 미국이 지난 10일 오전 0시1분을 기해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기존 10%에서 25%로 인상한 데 대한 보복이다.

미국은 이에 맞서 그동안 고율 관세 적용을 받지 않았던 나머지 약 3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 절차를 개시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미국으로 수입되는 중국산 제품 전체에 대해 고율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되고 있다. 이럴 경우 그동안 일부 유예 됐던 섬유류에 대한 고관세가 적용된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10일 홈페이지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약 3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 인상 절차를 개시하도록 명령했다고 밝혔다.

USTR은 이에 따라 관세 인상 공지와 관련 의견 수렴 절차를 조만간 관보에 게시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이 3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추가 관세 카드를 꺼내면 중국 역시 추가 보복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다만 미-중은 인상된 관세의 실제 적용 시기를 3주 남짓 뒤로 미뤄 협상의 여지를 남겨 놓고 있다.

미국은 10일 오전 0시 1분 이후 중국에서 출발한 중국산 제품부터 인상된 관세를 적용하기로 해 관세 인상 효과가 발효되기까지는 다소 시차(선박편으로 미국에 들어오는 중국산 제품 3∼4주 소요)가 발생한다.

중국도 이에 맞춰 추가 관세 부과 시점을 6월 1일로 설정했다.

이 기간 미-중이 협상을 재개해 합의점을 찾을 경우 미-중 무역전쟁은 진정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극단으로 차닫게 돼 미-중은 물론 글로벌 경제도 큰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국을 통한 우회 수출 비중이 높은 섬유, 의류산업의 경우 큰 타격이 우려되고 있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이세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칼럼-노동생산성 높여 기업 살려야 한다
미-중 무역갈등 추가관세로 중국 섬유패션산업 위기
중국 아웃도어 스포츠 시장 연 40% 고성장세
칼럼-미세먼지 감축, 우리는 얼마나 노력하고 있나?
인터뷰-Wintextile Group 쉬젠깡 총경리, 최경호 사장
미국, 중국산 제품 50%에 관세 부과
중국 중소 섬유의류 기업 사면초가 위기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재인 대통령, 스웨덴 국빈 방문 (2019-05-29 17:51:20)
한-대만 섬유산업 연례회의 개최 (2019-04-25 16:4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