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정책/무역 > 정책/정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재인 대통령, 대구지역 경제인들과 오찬간담회 가져
문 대통령 대구경제 특히 어렵다 언급, 수도권과 지역 간 균형발전 강조
등록날짜 [ 2019년03월22일 18시08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대구=편집부 공동]문재인 대통령은 22일(금) 낮 12시 30분부터 약 1시간 동안 대구 칠성시장 인근 식당에서 대구지역 경제인들과 오찬간담회를 가졌다.

이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은 지역경제인들의 다양한 건의를 듣고, 어려운 대구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중앙정부가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이날 간단회에 참석한 대구상공회의소 이재하 회장은 환영인사에서 “대구는 섬유, 자동차, 물산 등이 주력이다. 경제가 나빠져 자금사정 등 힘든 부분들이 많았는데 대통령께서 해결해 주셔서 희망이 보인다. 너무 감사드린다. 대구·경북의 숙원이 하나 있다. 통합 신공항이 하루속히 해결되길 바란다. 기업경제인들에게 희망을 주고 활력을 넣어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다른 지역도 그렇지만 대구경제가 특히 어렵다. 심지어 대한민국의 경제가 좋을 때도 지역은 힘들다. 그것은 돈과 사람이 모두 수도권으로 집중되기 때문이다. 지역의 젊은이들은 일자리가 없어 자꾸만 수도권으로 빠져나간다. 그래서 대구 인구 250만 명도 무너졌다. 중요한 것은 수도권과 지역 간의 균형발전을 잘 해내는 것이다. 대구가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중앙과 지자체가 힘을 합쳐 해내겠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SOC 같은 경우 수도권은 이용자가 많아 쉽게 예비타당성면제 통과가 된다. 하지만 지역은 갈수록 어려워지는 게 사실이다. 그래서 광역지자체별로 1건씩은 예타면제를 받을 수 있도록 결정했다. 그렇다고 매번 예타면제를 할 수는 없다. 다만, 앞으로는 예타 심사 시 경제성뿐 아니라 지역경제 발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더 높이 평가할 것이다”며, "대구 경제를 살리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앞서 진행한 로봇산업 육성 전략 보고회를 언급하며 문 대통령은 “대구는 깊은 숙의 끝에 로봇산업 중심지가 되겠다는 비전을 세웠다. 물 산업도 대구의 주요 사업이기 때문에 국가 기념행사를 대구에서 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전기상용차, 자율주행차, 에너지, 스마트시티 등 대구시의 비전들이 많다. 이것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는 최선을 다해 돕겠다. 대구공항 이전, 취수원 문제 등에 대해서도 알고 있다. 잘 해결될 수 있도록 살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구지역 경제인들은 다양한 건의사항을 주문했다.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입주기업협의회 최인종 회장은 “국가물산업클러스터 내에 한국물기술인증원이 설립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소네트 손준우 대표는 “미래형 자율주행차 R&D 조성 및 부품산업 육성산업이 범부처 예타산업에 최대한 반영돼 자율차 선도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건의 드린다. 또한 제조기반이 풍부한 대구에 창업집적 공간 조성사업이 스타트업파크 공모에 선정될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고 주문했다.

대성에너지㈜ 강석기 대표는 “수소컴플렉스 구축사업이 대구시에 유치될 수 있도록 관심을 부탁한다. 이를 통해 수소경제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마중물 역할과 기업상생사업으로 이어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 마무리 발언을 통해 “지역경제인들의 이러한 말씀이 정책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대한민국의 경제는 지역경제를 합친 것이다. 대한민국의 경제를 살리려면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함께 힘을 모았으면 한다. 오늘 따뜻한 환대에 무척 감사드리고, 제가 대구에서 굉장히 많은 힘을 얻고 간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는 대구지역 경제인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오찬 건배주로는 대구시 동구 반야월 연근단지에서 생산된 연근차가 제공됐다.[자료제공: 청와대]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칼럼-섬유산업, 구조 고도화 성장 발전 가능하다
정부, 섬유산업 첨단 스마트산업으로 고도화 추진
성윤모 산업부 장관, 대구지역 섬유기업 방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정부, 관광 혁신전략 발표 (2019-04-02 17:34:50)
북측,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일방적 철수 (2019-03-22 17:2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