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칼럼Column > 허북구칼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편집을 판매하는 시대, 천연염색도 부응해야 살아남는다.
등록날짜 [ 2019년03월10일 21시42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국장]국내 최대 패션비즈니스 전시회인 ‘2019 대구패션페어(Daegu Fashion Fair/DFF)’가 지난 8일 막을 내렸다.

6일 개막한 이 패션페어에는 50여개의 천연염색업체가 참가해 천연염색의 최신 트렌드를 유감없이 보여 주었다.

천연염색 상품은 예년에 비해 질이나 다양성, 염색수준 등 모든 면에서 크게 향상되어 있었다.

그동안 교육소재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에코프린팅은 다종다양한 피염물과 제품에 반영돼 시선을 끌었다.

“한국의 천연염색이 이 정도까지 발전한 줄은 몰랐다”는 외국인의 감탄처럼 천연염색 상품 자체는 흠잡을 수 없을 정도였다.

그러나 '2019 대구패션페어'는 패션 전문 비즈니스 전시라는 점에서 50여개의 부스가 하나의 업체처럼 보인 것은 개선되어야 할 점이었다.

천연염색은 타 분야처럼 소재, 중간제품, 최종제품으로 구분화 하기에는 시장규모가 적기 때문에 참여 업체별 상품이 겹친다는 구조적인 문제를 감안하더라도 주의(Attention)를 끄는 업체가 눈에 띄지 않은 점은 아쉬운 대목이었다.

미국에서 1989년에 제창된 아이다(AIDA)라는 고객행동 프레임 워크에서 A는 주의(Attention), I는 관심(Interest), D는 욕망(Desire), A는 행동(Action)을 나타낸다.

이 네 가지 중 주의는 고객과 첫 접촉을 하게 하는 것으로 매우 중요한데, 천연염색 업체들은 이 부분에 소홀했던 것으로 평가된다.

물론, 주의를 끄는 것은 쉽지가 않다. 광고업계에서는 “사람들은 하루에 3,000개의 광고와 접촉하고 있다”며, “그 중 기억에 남는 것은 3개에 불과하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쉽지가 않지만 최근의 트렌드를 읽고, 재빨리 반영하면 경쟁업체에 비해 한발 앞서 주의를 끌 수 있다.

최근 천연염색 제품과 같이 공예적인 요소가 가미된 상품 마케팅의 트렌드에서 주목받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편집이다. ‘편집’은 무엇인가를 결합해서 소비자가 요구하는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천연염색 상품에서 편집의 사례를 든다면 3월 14일 화이트데이 선물상품으로 천연염색 스카프와 화이트데이의 상징 선물인 사탕을 하나의 포장박스에 넣어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여기에 “사탕의 달콤함과 실크 스카프의 부드러움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하세요”라는 등의 홍보 문구를 가미하면 새로운 가치를 갖는 편집 상품이 되어 주의를 끄는데 도움이 된다.

5월 5일 어버이날의 선물도 마찬가지이다. 부모님에게 선물하기에 좋은 천연염색 상품에다 카네이션의 프리저브드 플라워(생화에 장기 보존이 가능한 액체를 넣어서 만든 꽃)를 장식하면 새로운 편집 상품이 된다.

이것은 천연염색 상품에 어버이날의 선물이라는 상징성을 갖는 카네이션 꽃을 가미한 것으로 넥타이, 스카프 등의 패션 제품의 단품만을 판매하는 것과는 확연하게 차별화가 되어 주의를 끌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편집의 필요성은 크다 할 수 있다.

‘2019 대구패션페어'는 편집 상품을 통해 주의를 끌기에 좋은 행사였지만 막이 내렸다. 막은 내렸지만 다른 업체의 제품과 차별화할 수 있는 편집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로 삼았으면 한다.

동시에 공급 과잉시대에 무작정 팔려고만 하지 말고, 편집을 통해 고객에게 한 발 다가서고, 팔릴 수 있게 하려는 노력을 했으면 한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제14회 '2019 대구패션페어' 성료
포토-2019 DFF 전시장 투어
‘2019 대구패션페어’ 막 올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한국 천연염색, 국제적인 이미지업이 필요하다 (2019-04-22 14:46:03)
칼럼-패션 문화 상품으로서 농악대 고깔의 가치 (2019-02-07 09:28: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