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해외뉴스Global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 2019년 세계 섬유패션 시장 경기 전망⑥-베트남
의류생산 인도 추월, 소비자 구매력 증가, 인터넷 발전 패션시장 고속 성장
등록날짜 [ 2019년01월22일 10시36분 ]

1) 미-중 무역 갈등과 베트남의 경제 

베트남은 2018년 인도를 추월해 중국 다음으로 세계 제2위의 섬유 및 의류 수출국으로 부상했다고 해외언론(FT)이 보도했다.

베트남의 섬유 및 의류 수출은 지난 10년간 4배 이상 증가했으며 지난 5년간 연평균 15%씩 증가세를 보였다. 

대미 수출에 있어서도 베트남은 2017년 중국에 이어 섬유 및 의류를 두 번째로 많이 수출한 국가였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인해 미국의 대중 관세 부과 대상에 일부 의류를 포함시키면서 베트남은 반사이익으로 대미 섬유 및 의류 수출은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베트남의 대미 무역흑자가 계속 증가하면서 베트남이 무역흑자 국가로서 미국의 견제를 받기 시작한다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베트남은 섬유 및 의류 수출의 절반 정도를 미국에 의존하고 있다.

섬유 및 의류는 베트남의 전체 수출 품목 중에 두 번째로 큰 품목이며 산업 노동력의 20%가 종사하고 있다.

이에 베트남은 시장 다각화를 위해 유럽연합(EU)과 CPTPP (미국이 빠진 포괄적 점진적 환태평양 경제 동반자 협정)에 더욱 노력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베트남은 섬유 및 의류의 대 유럽연합 수출에 상위 5개 수출국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며 CPTPP를 포함 한 시장 다각화를 위해서는 생산능력, 노동비용, 강화된 환경규제 만족도를 개선해야 한다. 

또한 베트남 기업들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에 따라 중국 위안화의 약세 및 대미 수출이 어려워진 중국 제품 유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베트남 경제에 악영향을 줄 것을 우려하고 있으며 유럽연합(EU)으로 시장을 확대하는 데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 
 

베트남의 화섬원사 생산 현황

2) FILAMENT 설비 투자 및 대 한국 수출 현황 

2017년 1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TPP 탈퇴 선언 이후 베트남에서 화섬 생산 설비의 증가가 제한 적이었으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수출도 증가하고 있어 CONCORD (HUALON GROUP)의 POY/FDY 생산 증설이 있었으며 AN SON이라는 회사에서 중단된 PVTEX의 설비를 임대해 2018년 말부터 가동을 시작했다. 

특히, 눈에 띄는 설비 증설은 중국계 BILLION (BAI HONG)과 대만계 FAR EASTERN의 신규 진출인데, FUJIAN BILLION (BAI HONG) 은 남부 호치민의 북서쪽 TAY NINH 성에 연 생산 700,000TONS 규모의 생산 설비를 계획하고 있다. 

DTY PILOT PRODUCTION 설비는 2018년말부터 가동됐으며 중합 설비는 1단계로 2019년 상반기안에 연산 250,000TONS OF BOTTLE GRADE CHIP과 연산 200,000TONS OF POLYESTER for POY(8lines), FDY(2lines), DTY (130machines - 년간 141,000TONS) 생산설비가 완공된다.

2단계로 2020년 하반기 안에 연산 250,000 TONS OF BOTTLE GRADE CHIP 생산 설비를 완공하는 것이다. 

FAR EASTERN NEW CENTURY DORP(遠東新世紀)는 2020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베트남 생산능력의 확대 계획을 추진 중에 있다.

현재 대만공장이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약 60%, 중국공장은 약 40%인데 베트남의 생산능력 증강이 완료되는 2020년에는 대만의 매출비율은 40%, 중국은 30%, 베트남은 30%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향후 BILLION과 FAR EASTERN 사가 베트남에서 본격적으로 생산을 가동하기 시작한다면 한국을 비롯한 동남아 지역의 화섬사 시장에 지각 변동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베트남은 한-베 FTA 무관세 혜택에 힘입어 중국에 이어 한국에 두 번째로 DTY를 많이 수출하는 국가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DTY 수출 현황

3) 베트남 패션의류 시장 동향 

베트남의 경제 발전과 더불어 소비자 구매력이 증가하고 있으며 인터넷 발전과 함께 패션시장(의류분야)도 성장세에 있다.

성공한 의류 브랜드의 공통점은 빠른 상품 순환과 개선된 품질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SPA 브랜드의 베트남 내수시장 진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MANGO(망고)는 2004년에 진출했으며 GAP(갭)도 2011년, TOPSHOP가 2013년 진출했다. Marks & Spencer(막스 &스펜서)는 2014년, ZARA(자라)와 H&M은 2016년에 진출했으며 UNIQLO(유니클로)도 베트남 진출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기존 진출 브랜드의 지속적인 매장 확대와 이들을 따라 자사 브랜드들의 진출도 이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참고로 GAP의 베트남 진출 이후 같은 계열사인 BANANA REPUBLIC과 OLD NAVY도 현지 시장 공략에 합세하고 있다.

또한 2016년 ZARA가 성공적으로 베트남에 진입함에 따라 같은 계열사 BERSHKA, PULL & BEAR 등이 향후 베트남 시장 진출을 긍정적으로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30대 이하의 소비자가 주축이 된 현지 패스트 패션시장에 경쟁을 가열시키는 것은 비단 글로벌 SPA 브랜드뿐 만이 아니다. 새 소셜 네트워크와 플리마켓을 통해 인지도를 쌓고 몸집을 크게 키운 현지 보세의류 브랜드들이 다수 등장하고 있다.

현재 활발하게 운영되는 플리마켓은 Saigon flea market, Hello Weekend Market, New District, Sale 4share, Saigon Holiday market, The Box market Ch. 3 T. (Persian market) 등이 있다.

현지 보세의류 브랜드들은 최신 유행을 반영한 상품들을 대도시 거주 30대 이하 소비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

글로벌 SPA 브랜드의 상품 가격이 베트남 시장에서는 프리미엄으로 분류되는 것과 달리 현지 보세의류 브랜드의 상품은 현지 소비자에게 적정한 가격으로 분류되고 있다. 

베트남 의류 소매유통시장의 급성장은 중산층 증가, 풍부한 20~30대 인구, 인터넷 발전 등으로 인한 정보 공유 활성화 때문으로 분석된다.

베트남은 지난 10년 동안 5%의 연간 GDP 성장률을 기록했다. 아울러 베트남에서 월 급여가 714달러 이상인 중산층 및 고소득층(MAC)은 2014년 1200만 명에서 2020년 33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자료원: Boston Consulting Group).

실제로 9000만 명 이상의 베트남 인구 중 절반이 인터넷을 사용하며, 만 15~24세 인구 중 97%가 Facebook(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정승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베트남 2018년 섬유제품 수출 16.6% 증가
■ 2019년 세계 섬유패션 시장 경기 전망⑧-브라질
■ 2019년 세계 섬유패션 시장 경기 전망⑦-콜롬비아
■ 2019년 세계 섬유패션 시장 경기 전망⑤-터키
■ 신년특집-아세안 섬유산업 현황③-베트남,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스토리-하노이에서 만난 사람들
음식기행-짜조, 분짜(베트남)
■ 기업탐방-영원무역 베트남 남딘공장을 가다
스토리-호치민에서 아침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 2019년 세계 섬유패션 시장 경기 전망⑦-콜롬비아 (2019-01-23 10:11:09)
■ 2019년 세계 섬유패션 시장 경기 전망⑤-터키 (2019-01-22 09:2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