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Textile Life > 천연염색Natural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과기부 융복합기술 투자계획에 천연염색 DTP 포함
전통문화 개발 사업 73억원 바이오-AI-로봇 융합기술 개발에 375억 투자
등록날짜 [ 2019년01월15일 10시14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윤성민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로봇과 인공지능, 바이오 기술 등 융복합기술 투자 계획을 담은 2019년도 과기정통부 융합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사업 계획에는 천연염색 디지털 프린팅(DTP) 등 전통문화 융합기술 개발사업에 대규모 자금이 반영돼 주목 받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천연염색 디지털 프린팅,  발열 한지 장판, 녹슬지 않는 유기 등 전통문화 융합기술 개발사업에 73억원을 반영했다.

한편 이번 과기부 융합기술개발사업의 핵심은 인간증강 융합플랫폼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휴먼플러스융합연구개발챌린지사업'이다. 이 사업은 올해부터 새로 시작하는 사업이다.

2026년까지 총 250억원이 들어가는 이 사업은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바이오, 인공지능, 로봇 등 첨단기술을 융복합해 인간의 지능, 신체, 오감, 능력을 강화하는데 집중 투자된다.

과기정통부는 신체능력 최적화를 위한 스마트 의복과 비침습적 뇌자극-뇌파 동조 시스템, 고효율 오감센서 기반 융합 인터페이스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인간의 피부와 근육, 골격, 관절 등을 모사해 생체신호 기반 제어기능을 갖춘 착용형 바이오닉 암을 구현하는 사업(62억원)도 올해 제품 개발을 완료하는 동시에 원숭이 실험을 통한
실증도 추진한다.

생물학적 활성과 생체 친화성을 갖는 인공조직 소재공정을 개발하기 위해 자연의 생물학적 특성을 모사해 문제를 해결하는 융합기술개발 부문도 21억원이 책정됐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윤성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삼일씨앤디-폴리, 나일론 직물 다이렉트 잉크 개발 성공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주천연염색재단 허북구 국장, 대만서 천연염색 지화전 개최 (2019-01-16 09:18:36)
나주 전통 천연염색 지화 복원 성공 (2019-01-11 18:5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