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Textile Life > 천연염색Natural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진도 진흙매염 감물염색법 복원 성공
김명자 천연염색가, 전통적 방법으로 실증
등록날짜 [ 2018년11월05일 09시26분 ]

진도 감물염색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윤성민 기자]전남 진도군에서 지난 1940년대까지 행해졌던 진흙 매염에 의한 감물 염색법이 지역의 천연염색가 김명자 씨의 노력에 힘입어 복원에 성공했다.

우리나라의 감물염색은 전통적으로 제주도에서만 많이 행해져 온 것으로 알려졌으나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허북구 국장의 조사에 의해 1940년대까지 진도군에서 감물염색이 제주도 못지않게 많이 행해졌음이 밝혀졌다.

허북구 국장은  ‘근대 전남 진도의 감물염색 기술과 문화’ 서적에서 "진도의 감물염색은 제주도와 염색과 발색 방법에 차이가 있었다"며, "감물을 흡수한 것에 진흙 매염을 하는 등 특색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허 국장은 감물염색 후 진흙을 매염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이에 진도군 의신면 사천리 마을에서 ‘천연염색 자연빛깔’ 공방을 하고 있는 김명자 씨는 지난 여름에 고령자들을 대상으로 한 전통감물 방법 조사와 더불어 감물염색 직후, 건조 후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진흙매염을 하면서 염색성을 조사했다.

김명자 씨는 여러 가지 실험을 한 결과 "개펄을 이용해 매염을 한 것은 밤색에 가까웠으며, 황토를 이용한 것은 검은색에 가까웠다"고 전했다. 또한 "감물을 염색 후 1일 정도 건조 후 진흙을 바른 것은 커피색으로 됐으며, 진흙에 묻어서 매염한 것이 고령자분들이 말씀하신 것과 유사한 색깔로 염색됐다"고 덧붙였다.

진도군에서 전통적인 진흙매염 감물염색 방법의 복원은 한국의 감물염색이 중국의 향운사 및 아프리카의 보고란처럼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한국만의 천연염색법으로 발전 가능성을 클 것으로 기대된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윤성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주천연염색재단, 대만 쪽 염색 작품전 개최 (2018-11-08 11:08:11)
나주천연염색재단, 천연염색지도사 시험 전국 동시 실시 (2018-10-30 16: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