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해외/세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자료-브라질 섬유패션시장 동향(495호)
도·소매 의류 시장 경기 침체 지속, 강경 우파 대통령 당선, 변화 주목
등록날짜 [ 2018년11월06일 09시10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정승은 기자] 한국섬유마케팅센터(KTC)는 브라질의 섬유패션시장 동향을 분석해 섬유패션업계에 배포했다. 상파울로의 이규 사장이 정리한 브라질 섬유패션시장 동향을 간추려 게재한다.(편집자주)

매년 9,10월이 되면 브라질의 원단 수입시장에서 나름 ‘PLAYER’로 여겨지는 중견, 대형 원단 회사들은 본격적으로 내년 S/S 시즌 유행하는 패션 트렌드 조사와 그에 적합한 원단 선택 및 구매에 활기를 더하며 분주해지기 시작한다.

최근 브라질 섬유경기는 침체가 지속되고 있지만 어김없이 시즌이 돌아오면서 기업들은 바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트렌드 조사와 구매행위는 원단 기업들에게는 호흡과도 같은 자연스러운 일이고 또한 가장 중요한 사안이기도 하다.

현재 브라질 시장은 도·소매 의류 경기가 좋지 않고 달러 강세로 환율이 1달러에 4헤알에 근접하는 상황이여서 마진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러다 보니 가격이 2.50/M 달러이상 되는 아이템은 판매가 어려운 형편이다.

높은 환율로 인해 비싼 뉴아이템을 공격적으로 구매하는 것보다는 작년 S/S 시즌에 잘 팔린 아이템 위주로 충분한 재고를 확보하거나 빠진 칼라를 채워 넣고 다음 시즌 유행할 뉴컬러를 추가하는 선에서 아주 안전한 구매 패턴을 이어가고 있다.

수입 원단의 주요 고객인 도매 의류업체는 환율 인상으로 인한 비용 증가를 옷값으로 인상할 수 없어 비싼 원단의 구매를 전적으로 꺼리는 상황에서 원단 수입 바이어들은 가격이 싸면서도 비싸게 보이는 아이템 찾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브라질은 10월 28일 대통령 결선 투표를 실시한 결과 지난 13년간 브라질 경제를 망친 것으로 평가 받는 좌파 정부인 노동당이 집권에 실패했다.

브라질의 트럼프라 불리는 강경 우파인 사회자유당(PSL)의 자이르 보우소나루(Jair Bolsonaro)가 대통령으로 당선 됐다. 

‘친시장주의’ 성향이 강한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브라질 국가 예산의 1/3을 차지하는 공무원 연금 개혁을 가장 큰 공약으로 내걸고 공기업 민영화, 좌파 정부가 들어선 이후 너무 나빠진 치안 불안을 안정화 시킨다는 대담한 공약이 국민들의 절대적 지지를 받았다.

브라질은 상파울로를 중심으로 흑인들이 많이 사는 북쪽은 주로 좌파 성향이고 유럽 이민자들이 많이 사는 남쪽 지역은 우파 성향에 속했으나 이번 선거에서는 북동부 지역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북쪽 지역에서 우파표가 많이 나왔다. 

이들이 돌아선 것은 인접국인 베네주엘라의 최악의 경제 상황을 바로 목도하였고, 최악의 치안 부재에 대한 불안감이 우파로 기울어진 결정적인 이유로 보고 있다. 올림픽 개최지였던 리우데자네이루의 경우 거의 무법 천지나 다름 없는 치안 부재를 보였다.

1940년대 세계 5위권 경제 강국이었던 인접국 아르헨티나도 좌파 정책의 실정으로 인해 거의 50년이 지난 상황에서도 극도의 경제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가까이에서 목도한 브라질 국민들이 좌파 정권을 버리고 새로운 선택을 했다는 분석이다.

브라질 국민들은 전국의 치안만이라도 새로운 정부가 확실히 잡을 수 있다면 2000년 초의 경제 활성화 수준 정도의 경기 회복이 가능하다며 큰 기대감을 갖고 있다.

또한 새로운 정부가 중국에서 수입되는 중국산 의류 제품의 밀수와 새벽시장에서의 불법적 의류 유통을 확실히 단속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합법적으로 브라질에서 의류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한인 교포들은 중국에서 불법적으로 수입 유통되는 중국산 완제품 의류와의 불공정한 경쟁이 공정한 경쟁으로 바뀔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자료제공:KTC/Korea Textile Center]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정승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브라질-보우소나루 대통령 당선, 강경 우파 집권
미국, 시어스백화점 파산보호신청, 매장 폐쇄 돌입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 기업탐방-직물 코팅가공 전문, 드라이텍스(dry-tex) (2018-11-07 14:26:36)
자료-미국 섬유패션시장 동향(494호) (2018-10-26 10:2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