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Textile Life > 염색Dyeing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수도권 염색공단, 염색슬러지 불법 처리 충격
비용 비싼 사설매립지 대신 값싼 복토제, 도로건설용 흙으로 처리
등록날짜 [ 2018년09월12일 11시26분 ]

염색슬러지(좌) 염색폐수(우측 위 아래)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윤성민 기자]수도권 일부 염색공단들이 염색폐수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염색슬러지를 불법으로 처리 중인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던지고 있다.

경기도 소재 일부 염색공단들은  올들어 비용이 비싼 김포 밎 사설매립지로 염색슬러지를 보내는 대신 값싼 복토제, 도로건설용 흙 등으로 처리하고 있다.

염색슬러지와 건설폐기물, 흙 등을 고화제로 제대로 처리해 복토제 용도로 사용하면 침출수 발생이 안되는 만큼 환경적으로는 큰 문제가 없다.

그러나 고화제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고화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염색슬러지를 건설 폐기물, 흙 등과 대충 섞어 복토제 또는 도로건설용 흙으로 사용할 경우 심각한 환경 재앙을 일으킬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슬러지에서 발생하는 침출수가 지하수를 오염시키는 등 극심한 환경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에 높다고 환경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특히 염색슬러지에는 1급 발암물질을 비롯해 난분해성 독성물질 등이 다량 포함돼 있어 침출수 발생에 따른 지하수 오염은 향후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와관련 염색공단 측은 '현재 염색슬러지 매립비용이 톤당 12-3만원(운반비 별도)에다 연말에 일괄적으로 부과되는 환경분담금(김포매립지 1만원, 사설매립지 2만원)까지 합하면 염색공단의 부담이 너무 크다'며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이에대해 한 염색조합 관계자는 " 제대로 염색슬러지를 처리하는 염색조합이 형편이 좋아서 더 비싼 처리비를 내고 있는 것이 아니다"며 "염색슬러지를 불법적으로 처리하는 염색단지들은 염색슬러지 처리를 시급히 정상화시켜 염색업계 전체가 환경 위해, 환경 유발 업종이라는 비난을 받지 않도록 하루빨리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윤성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칼럼-염색업계, 경영자+근로자 모두 우울한 추석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신특수가공-인력 감축, 주간가동 전환, 위기 돌파 (2018-09-14 10:55:19)
염색가공 업계, 휴.폐업 속출 벼랑끝 직면 (2018-08-27 13: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