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Textile Life > 천연염색(Natural)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주천연염색재단=특성화 재단, 세계가 주목
지자체 출연 테마 재단의 성공 사례로 꼽혀, 2006년 설립 글로벌화에 박차
등록날짜 [ 2018년07월13일 10시57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윤성민 기자] 전남 나주에 위치한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강인규)이 특성화 재단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로부터 주목 받으며 천연염색의 세계화와 나주시를 알리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최근 문화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많은 지역에서 문화예술 진흥 및 활성화의 목적으로 문화재단이 운영되고 있는데, 나주시는 지난 2006년부터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을 설립, 성공적으로 운영하면서 특성화 재단의 모범 사례로 꼽히고 있다.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은 한국천연염색박물관 운영을 비롯해 천연염색 전통 계승, 천연염색 산업 진흥 및 작품 활동과 보급, 천연염색 관계 자료의 수집, 관리, 보급, 조사, 연구 등의 목적하에 특성화 재단으로 설립 돼 주체인 나주시의 문화진흥 및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지구 차원에서 친환경이 강조되면서 천연염색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데다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 세계 유일의 천연염색 재단이다 보니 세계 언론 및 관련 기업,기관 등이 자연스럽게 재단과 나주시를 주목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국 로스앤젤리스에 있는 tvK 방송은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을 취재해 세계 각국으로 방송했는가 하면 아리랑 국제방송(아리랑 TV)에서는 지난해 재단을 취재해 세계 51개국에 방송해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재단의 활동은 지난해 신문에 220회의 기사가 보도됐는데 이중 약 65%가 중앙지에 보도되는 등 지역을 알리는데 크게 기여했다.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은 해외 기관의 천연염색 교류전 요청에 의해 매년 해외 기관과 교류전을 가지면서 나주를 알리고 있으며, 재단을 방문하는 해외 방문객도 증가하고 있다.

재단에서는 미국 메릴랜드주립대 미대 등 해외 17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한국천연염색과 더불어 나주시와 나주 천연염색을 국제 사회에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 2009년부터 천연염색 자격증제를 만들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민간자격증으로 등록 후 실시하고 있는 천연염색지도사 자격증 또한 주목받고 있다.
천연염색지도사 자격증은 현재까지 1,226명의 취득자를 배출했으며, 올해는 대만에서도 시험을 실시, 합격자를 배출한 바 있다.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은 이처럼 세계 유일의 천연염색 특성화 재단이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음에 따라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면서 한국 천연염색의 세계화와 나주시의 인지도 향상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김왕식 상임이사는 “천연염색 전문 재단이라는 특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한국천연염색의 발전뿐만 아니라 나주시의 브랜드 가치 향상에 더욱더 주력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내비쳤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윤성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경북 청도에 천연염색 공동매장 첫선
■ 창간 21주년 특집-글로벌 리더,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북 청도에 천연염색 공동매장 첫선 (2018-07-14 15:29:28)
나주천연염색재단, 대만서 천연염색지도사 합격자 배출 (2018-07-03 13:0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