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Daily News > ▶Textile Life > 염색Dyeing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염색업계, 내년 최저임금 심의 속도조절 요청
서울중부염색조합 등 국내 염색조합들, 업계 사면초가 존폐 기로 호소
등록날짜 [ 2018년07월06일 09시54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상태, 이세림 기자]노동계가 5일 최저임금위원회 전원회의에서 내년(2019년)도 최저임금 최초 요구안으로 올해보다 43.3% 높은 1만790원(시급 기준)을 제시한 가운데 서울중부염색조합 등 국내 염색단체들이 2019년도 최저 임금 인상 심의에 앞서 인상 동결과 속도 조절을 촉구하고 있다.

또한 염색업종의 어려움을 감안해 최저임금 업종별 구분 적용을 반영해  줄 것 등을 요청했다.

서울중부염색공업협동조합(이사장 나영식/ 이하 서울중부염색조합)측은 7월 4일 2019년도 최저임금 심의에 따른 조합의 입장을 발표하고 최저임금위원회와 정부, 국회 등에 이를 전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조합 측 관계자는 "최근 최저임금의 급속한 인상으로 물가인상, 취약계층 일자리 감소 등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며, "염색업계는 최저임금을 준수하면서 더 이상의 인건비 상승은 감당할 수 없어 공장이전 또는 휴폐업을 고려해야 하는 등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인건비, 원재료비, 폐수처리비용, 공업용수비용, 전력비용 중 인건비 비중이 30% 이상 차지하고 있어 최저임금 고율 인상에 따라 그 비중은 더욱 높아진 상황이다"며, "상여금과 복리후생비가 거의 없거나 미미한 수준이라서 최저임금산입 범위 개편에도 불구하고 전혀 영향이 미치지 않고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합의 나영식 이사장은 "우리 염색가공업계는 최저 임금인상 속도를 조절해 줄 것을 정부에 강력히 요청한다.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포함된 상여금과 복리후생비중 일정금액을 초과해야만 포함시킬 수 있는 제한조치에서 제외시켜 주거나 낮춰서 일부금액이라도 산입범위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며, "업종별 구분적용 도입과 탄력적 근로시간제 단위기간을 2주, 3개월에서 3개월, 1년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 이사장은 "곧, 재개될 2019년도 최저임금 심의위원회에서 염색가공업계의 절실한 요구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간곡히 호소한다."며 조합의 입장을 전했다.

반월염색조합의 한 관계자도 "현재 염색업계는 인력난에다 슬러지 매립비용 증가, 염조제 가격 급등 등으로 매우 어려운 국면인데 최저임금까지 가파르게  인상될 경우 기업을 운영하지 말라는 것과 다름 없다"며, "정부가 이같은 업계의 상황을 감안해 특례업종으로 조정하는 방안 등을 적극 강구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같은 서울중부염색조합과 반월염색조합의 입장 표명과 함께 대구, 부산 등 다른 염색조합들도 같은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최저임금 고율 인상에 대한 염색업계의 반발이 확대되는 양상이다.

한편 경영계도 올해 최저임금 수준으로 2019년도 최저임금 인상 동결을 요구하며 맞서고 있다. 올해 최저임금은 2017년 6,470원에 비해 16.4% 인상된 7,530원으로 결정된 바 있다.

노동계의 2019년도 인상안 주장은 정부가 목표로 한 2020년까지의 인상 계획 보다 1년 앞서는 요구며 금액도 1만원을 넘어서고 있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박상태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칼럼-업계 단체들, 잘못된 정책에 침묵하면 안된다
칼럼-각자도생(各自圖生)의 길 찾아야 하나?
내년 최저임금 10.9% 인상 결정
최저임금 업종별 구분 부결, 사용자측 심의 보이콧
근로기준법 개정안 주요내용 및 향후 계획 Q&A
노동계, 내년 최저임금 1만790원 요구
■ 긴급진단-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어떻게 적용되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삼일, 최신 염색설비로 대대적인 교체 단행 (2018-07-12 10:41:13)
대호GPS, 냉감기능 뛰어난 쿨케어 가공기술 개발 (2018-06-29 10:39:34)